오바라 구니요 시 팔대 교육 주장 복각에 즈음하여

 1  오바라 구니요 시 팔대 교육 주장 복각에 즈음하여-1
 2  오바라 구니요 시 팔대 교육 주장 복각에 즈음하여-2
 3  오바라 구니요 시 팔대 교육 주장 복각에 즈음하여-3
 4  오바라 구니요 시 팔대 교육 주장 복각에 즈음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오바라 구니요 시 팔대 교육 주장 복각에 즈음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이 책은 아마코 도도무(尼子止: ?-1937)가 편찬하고 대일본학술협회가 발행한 『八大敎育主張』(1922.01.08.)을 교정(校訂)복각한 것이다.
1. 다만 각 편의 배열은 『八大敎育主張』 대회에서 원래 강연하였던 순으로 바꾸었다.
1. 한자는 당용(當用) 한자를 사용하였다. 원문에서 확실하게 오류라고 생각되는 것은 정정(訂正)하였다. 또한 구두점이 명백하게 결락(缺落)되어 있는 내용에 한해 이를 보완하였다.
1. 서문과 각 장의 가장 마지막에는 각기 ‘해설’을 추가하였으므로 참고하기 바란다.
복각(復刻)에 즈음하여
제1차 세계대전은 세계의 교육에 큰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전쟁에서 진 독일은 곧바로 바이마르에 국민대학을 설립하였다. 모여든 800명의 국민 대표는 “무엇으로 국가를 부흥시킨 것인가”를 토의하였다. “그것은 교육”이라고 만장일치 되었고, “어떠한 교육인가?”에 대하여는 “그것은 실험학교(Versuchsshule) Versuch [fεa|zuːx] 1.[남성] 시도, 기도, 노력, 2.[남성] (Experiment, Test) 실험, 시험.
Schule [∫uːl] 1.[여성] 학교, 교사(校舍), 2.[여성] 수업 / 동아출판 프라임 독일어사전 [네이버사전]
원문의 Versuchsshule은 Versuchschule의 오자가 아닌지...
”라고 정해졌다. 일본에서는 ‘시행(試行)교육’으로 번역되었다. 주입식이 아니라, 이해도 못하면서 기계적으로 외우는 방식[원문: 봉암기(棒暗記)]도 아니다. 시도하고, 행해보고, 직접 해보고, 부지런히[근(勤)], 움직여보는 것이다. 우리들이 몇 년동안 주장하여 온 노작교육이며, 창조교육이다.
일본에서도 커다란 반향이 일어났다. 1922년(大正11) 사와야나기 마사타로(澤柳政太郞) 澤柳政太郞(1865-1927): 育者。文博士。長野生。初め文部省務局に勤め、森有本武揚らの下でく。各地で校長職を勤めた後、文部次官貴族院議員高等育議議員となる。東北帝大長京都帝大長を任し、任後は帝育長私立成城中校校長となるなど、近代の代表的育者として活躍した。『退耕』『我の育』等著書多。[美術人名典の解 コトバンク]
박사는 몇몇 학자들을 이끌고 1년간 구미의 신교육 시찰에 나섰다. (이 같은) 『세계교육행각(世界敎育行脚)』은 일본교육에 큰 자극을 주었다. 이보다 앞서 세이조(成城) 초등학교의 신교육은 이미 시작되었었다. 이어서 다마카와학원(玉川學園)에서도. 아카이시(明石) 부속초등, 지유학원(自由學園), 나가노(長野) 부속초등, 치바(千葉) 부속초등, 나라(奈良)여자고등사범 부속초등, 오차노미즈(お茶の水) 부속초등... 지방에서도 걷잡을 수 없는[요원(燎原)] 불길이 되어, 일제히 확산되었다. 내가 확인한 것만으로도 160여교. 독일의 ‘질풍노도(疾風怒濤) 시대’ 그대로였다. 특히 도야마현(富山縣)의 학교가 이키(壹岐) 섬의 모든 학교가, 오무다시(大牟田市) 大牟田市(おおむたし)は、福岡の最南端にある市である。[일본 위키]
의 모든 학교가! 엄청난 상황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