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

 1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
 2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2
 3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3
 4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4
 5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5
 6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6
 7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7
 8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8
 9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9
 10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0
 11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1
 12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2
 13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3
 14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4
 15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5
 16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6
 17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7
 18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8
 19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19
 20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체육과 수업 지도안 건강활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사회로 들어서면서 학생들의 건강 및 체력 저하가 큰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고칼로리 중심의 식습관으로 과거에 비해 체격 조건은 점차 향상되는 반면, 정보 산업 사회화 시대의생활 패턴과 입시 위주의 교육 풍토로 인해 학생들이 앉아서 생활하게 되는 시간이 늘어나고, 신체 활동량은 줄어들었다. 이처럼 신체 활동량의 급감은 비만의 증가와 체력의 저하로 이어져 학생의 건강을 위협하는 원인이 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의 건강 및 체력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해서 건강 활동을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3학년 시기는 1~2학년 때보다 가정 및 학교생활이 안정적으로 나타나면서 기본 생활 습관 지도가비교적 수월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시기이다. 그러므로 건강 생활 습관이 효과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건강한 생활을 위해서 알아야 할 지식과 습관을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지도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와 같이 건강 활동 영역은 학생들이 신체 활동과 건강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데 요구되는 지식과 운동 방법을 익히도록 하며, 실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에 주된 목적이 있다. 또한, 건강 활동 영역은 다른 영역에 비해서 체육 교과가 체력과 건강 및 안전에 관한 문제를 다루고 있음을 학생들이 직접적으로 느끼고,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따라서, 건강 활동 영역에서는 체력 증진이 일시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꾸준하고 안전한 운동의 실천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임을 강조하는 동시에, 자신의 신체적 특징을 이해하는과정에서 ‘자기 이해’의 덕목을 배우고, 자신에게 알맞은 강도로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한다. 한편, 올바른 생활 습관과 질병 예방 및 안전사고의 대처에 관한 이해에 기초하여 여러 가지 상황에 따른 기본적인 건강 실천 방법(신체 활동, 예방 활동, 대처 행동)과 ‘근면과 청결’의 덕목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이러한 신체 활동 가치는 개념적인 관점보다는 실천적인 관점으로 지도하도록 한다.
[건강 활동의 목표]
3학년의 건강 활동에서는 건강을 위한 체력 증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운동 단계(준비 운동-주운동-정리 운동)별로 체력을 증진하는 방법의 실천을 중시한다. 또한, 건강을 위한 올바른 생활 습관과 아동기의 질병 예방 방법, 그리고 가정 사고의 예방 방법과 대처 행동 등을 강조한다.
이를 위해 자신의 체격이나 체력과 같은 신체적 특징을 생각해 보고, 체력 운동 중에 느낀 점을 반성하면서 자신에게 알맞은 강도로 운동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하며, 개인위생 활동과 규칙적인 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생활 태도를 습관화하도록 한다.
[건강 활동의 내용 체계]
3학년 건강 활동은 네 개의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내용 체계는 아래와 같다.
영역
단원
제재
차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