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철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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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평생교육의 철학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이 철학자들의 활발한 탐구 대상이 되었던 것은 지난 200여 년 전 부터이다. 교육철학은 전통적으로 여러 학파 내지 계통의 측면에서 논의되었으며 19세기에 칸트와 헤겔은 교육에 내포되어 있는 철학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리고 20세기에는 주로 존 듀이의 저술활동을 통해서 교육철학이 하나의 독립된 전통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발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이론가들 사이에 이론적 유사성과 친화성이 엄연히 존재하기 때문에 학파의 체계화는 지금까지도 계속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은 철학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되어온 반면에 성인교육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다각도로 탐색하거나 개념을 명료하게 묘사하려는 시도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성인교육의 윤곽이 명료히 들어나고 성인교육자들의 확고한 연구 의식을 위해서는 성인교육이 가진 여러 쟁점과 문제점들을 엄격하게 철학적으로 분석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Ⅱ. 본 론
1. 철학
철학은 실생활의 내용을 거의 담고 있지 않는 추상의 체계를 함축하고 있다. 철학자들은 인간실존에 대한 이해와 변화보다는 사유의 도구, 즉 논리와 추론에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 왔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인간의 삷이나 삷의 문제들과는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렇듯 많은 사람들에게 부정적으로 비쳐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어원적으로 볼 때 철학은 지혜에 대한 사랑을 의미한다.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철학은 가식의 세계 속에 내재하고 있는 미(美)에 대한 탐색이었으며, 악으로부터 선(善)을 구별해 내는 것을 의미했다.
철학자들이란 이론을 다루는 사람이다. 그들에게 이론이란 인간이 능동적으로 구성하는 방식을 통해서 세계와 그 세계 속에 내재하는 모든 현상을 이해하여는 시도와 같은 것이다.
이론이나 철학은 모두 지적 활동의 산물이다. 그러나 그 이면을 보다 근본적으로 파고들면 이것들은 감정과 상상력의 산물임이 드러난다.
철학은 어떤 현상이나 대상, 과정, 주제 등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에 관심을 갖으며 학문의 한 분야로서 철학은 전통적으로 논리학, 인식론, 형이상학, 윤리학 등 몇 가지 하위 영역으로 나뉘어져 왔다. 또, 다른 모든 학문과 마찬가지로 철학 역시 다양한 관점이나 사상적 체계들을 갖고 있다. 이렇듯 성인교육철학을 탐색하는 과정에서도 학파들 사이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차이점들을 부분적으로 밝혀져야 할 것이다.
2. 철학과 행위 : 이론과 실천
철학과 행위를 전혀 다른 영역에 속하는 상호 배타적 개념으로 보기도 하고 인간의 실천과 행위를 논리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인간의 이론과 철학에서 도출되어지는 것으로 보기도 하고 이들 두 관점을 하나로 종합하려는 접근 방법이 있다.
철학은 개별사례나 개별 현성을 넘어서 그것들의 보편적 특성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 철학과 활동 사이의 상호관계를 고려해 볼 때 분명하게 드러나는 것은 철학이 인긴의 활동에 영감을 불어넣어 주며 실천방향을 제시한다는 사실이다. 철학의 힘은 그것이 인간으로 하여금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모든 활동을 보다 잘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게 해주는 능력에 있다.
3. 성인교육
성인기라는 용어는 성인교육을 정의할 때 혼란을 가중시키는 용어로 연령, 심리적 성숙, 사회적 역할 등은 성인기를 정의할 때 중요한 변수로 등장한다. 그러나 이들 변수의 우선순위는 논의의 맥락에 따라 달라지는 데 문제가 있다.
참고문헌

Jhon L. EliasSharan Merriam 공저, 기영화 역, 성인교육의 철학적 기초,
학지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