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교육의 철학적 배경

 1  성인교육의 철학적 배경-1
 2  성인교육의 철학적 배경-2
 3  성인교육의 철학적 배경-3
 4  성인교육의 철학적 배경-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교육의 철학적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에 대한 철학적 탐구는 고대 그리스 철학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이 철학자들의 활발한 탐구대상이 되었던 것은 지난 200여년 전부터이다. 19세기에 칸트와 헤겔은 교육에 내포되어 있는 철학적 문제에 관심을 기울였다. 그리고 20세기에는 주로 존 듀이의 저술활동을 통해서 교육철학이 하나의 독립된 연구분야로 발전할 수 있게 되었다. 교육에 대한 듀이의 철학적 접근방법은 전통교육에 대해 비판을 가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접근방법을 발전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일반적으로 교육은 철학적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분석되어 왔다. 그러나 성인교육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다각도로 탐색하려는 시도는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 이유는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철학’이라는 말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일 것이다. 철학은 그만큼 모호하고 난해한 과목으로 간주되고 있다. 철학은 실생활의 내용을 거의 담고 있지 않는 추상의 체계를 함축하고 있다. 그것은 추상적이고 애매모호하며, 심지어 쓸떼없다고 여겨지는 이론들을 다루기도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철학적이고 이론적인 것은 인간의 삶이나, 삶의 문제들과 관계가 없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어원적으로 볼 때 철학은 지혜에 대한 사랑을 의미한다. 철학이라는 용어를 만들어 낸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철학은 드러난 현상계 속에 내재하는 참실재에 대한 탐구로 이해되고 있었다. 그들에게 철학은 가식의 세계 속에 내재하고 있는 미(美)에 대한 탐색이었으며, 악으로부터 선(善)을 구별해 내는 것을 의미했다. 그것은 단편적으로 존재하는 삶의 요소들 속에서 일관(unity)을 찾아내는 탐색이었다.
다른 모든 학문과 마찬가지로 철학 역시 다양한 관점이나 사상적 체계들을 가지고 있다. 서로 경쟁관계에 있는 이 학파들은 저마다 기본적인 문제들, 다심 말하면 인간, 지식, 도덕적 선, 현실, 기타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한 접근방법들을 발전시켜 왔다. 기본적인 이슈들에 대한 문제제기에 답하는 과정에서 많은 철학자들은 종종 서로 대립되는 입장을 보이기도 했다. 성인교육철학을 탐색하는 과정에서도 학파들 사이에서 쟁점이 되고 있는 차이점들이 부분적으로 명백하게 밝혀질 것이다. 실제로 일부 교육철학자들은 이러한 차별적 특징들을 절충하는 방식으로 접근하여 그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있다.
성인교육철학은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고 프로그램을 어떻게 조직할 것이냐에 관한 지식을 제공하기보다는, 교육해야 할 이유와 교육과정의 구성요소들을 논리적으로 분석하는데 관심을 갖고 있다. 따라서 교육철학은 해석을 위한 이론이지 응용을 위한 이론이 아니다. 성인교육은 사회질서와 우리 개인이 직면하는 각종 사건들에 대하여 지혜롭게 사고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찾아내고 그 가치를 검토하며 증진시키도록 가르침을 주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자유로운 사회질서를 만들어 나가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써 ‘좋은 것“일 수도 ’나쁜 것일 수도 있다. 이처럼 가치 지향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준거로서 성인교육 철학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에 여기서는 역사적으로 성인교육이 어떻게 지속적으로 변화하여 왔는지를 성인교육 철학사적 맥락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성인교육철학의 개관
1. 인문주의 성인 교육
역사적으로 볼 때 인문주의 성인교육은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이론에서 비롯되었다. 이러한 인문주의 교육의 전통은 중세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 학파의 전통으로 되어 왔다. 인문주의 교육전통은 유럽에서 중요한 교육이론으로 확립된 지 오래이며, 오늘날에도 여전히 교육사상에 중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 전통은 자유로운 학습, 지식의 조직화, 지적 능력의 개발 등을 강조한다. 오늘날 이러한 입장을 지지하는 학자들로 아들러, 허친스, 마르탱, 도렌 등을 들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성향을 강화시킬 목적에서 전개된 교육 프로그램은 고전읽기운동이다.
2. 진보주의적 성인교육
진보주의 성인교육은 역사적으로 볼 때 정치, 사회, 교육분야에서 일어난 진보주의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교육철학에 대한 접근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 경험중심교육, 직업교육, 민주주의교육 등과 같은 개념들을 강조하는 측면에서 이루어졌다. 주요한 진보주의 교육자들로는 제임스, 듀이, 킬패드릭 등을 들 수 있다. 진보주의 성향을 갖고 있는 성인교육철학자들로는 린드만, 벌거빈, 벤, 그리고 블랙클리 등이 있다. 성인교육분야에서 다양한 실습교육이 전개될 수 있었던 것도 진보주의 철학이 지닌 특성 때문이었다. 미국화 교육, 제2외국어로서의 영어교육, 지역사회학교 운동 등은 그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정치적, 사회적으로 진보하는 시기에 미국에서 성인교육운동이 시작된 이래로 이 운동은 지금까지도 진보주의 교육철학의 독특한 특성에 의하여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다.
3. 행동주의 성인교육
행동주의 성인교육의 뿌리는 현대에 이르러 전개된 철학운동과 과학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성인교육분야에서 행동주의는 통제, 태도수정, 재강화를 통한 학습, 목적에 따른 관리 등의 개념들을 강조한다. 초기 행동주의자들로 쏜다이크, 파블로프, 와트슨을 꼽을 수 있다. 가장 유명한 행동주의 철학자는 스키너 이다. 그의 사상은 행동주의 연구와 실천에 널리 수용되어 활용 되고 있다. 그 예로 프로그램에 따른 학습, 수업 목표, 능력중심의 교사교육 등과 같은 교육실천은 행동주의 교육철학관에 의해서 가능할 수 있었다.
4. 인본주의 성인교육
인본주의 성인교육은 실존주의 철학 및 인본주의 심리학의 발달과 관계가 있다. 인본주의 교육이 강조하는 개념들은 자유와 자율, 능동적인 협동과 참여, 자기주도적 학습 등이다. 그 철학적 뿌리는 하이데거나 사르트르, 카뮈, 마르켈, 부버 등의 저서에서 찾을 수 있다. 제 3세력의 심리학자라 할 수 있는 매슬로, 로저스, 메이, 알포트와 프롬 등은 교육에 대한 인본주의적 접근방식이 발전하는 데 실존주의 철학자들 못지 않은 공헌을 하였다. 성인교육자들 가운데 놀스 같은 학자는 이러한 입장을 지지하여 성인을 학습시킬 때 그의 욕구를 충족시키면서 학습자 중심의 접근을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본주의 철학적 입장은 또한 연구에 접근되어 토프와 그의 동료들은 많은 조사결과들을 내놓기도 하였다. 인본주의 교육철학적 입장에 따른 교육실천으로는 집단역학, 집단관계훈련, 집단진행과정, 감수성훈련, 인카운터집단, 자기주도적 학습 등을 들 수 있다.
5. 급진주의 성인교육
참고문헌

1. 기영화 역, 성인교육의 철학적 기초, 서울 : 학지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