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1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1
 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2
 3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3
 4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4
 5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55년 8월 1일 국어 교육과정이 공포 되었다. ‘교과과정’으로 공포된 이 1차 교육과정은 ‘교수요목’과 기본방향을 같이 하고 있다. 그러나 ‘교수요목’에 비해 학습자의 경험과 생활을 더욱 중시하였고, 기본적인 언어습관과 언어수행기능을 올바르게 기르는 데 역점을 두었다. 또한 짓기와 쓰기를 합하여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4대 영역을 확정하였는데 현재까지도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 고등학교에서는 ‘국어Ⅱ’에 ‘한자 및 한문’을 두어 국어교육과 한문교육을 병행하도록 하였다.
2. 제 2차 교육과정
1963년 2월 15일에 공포되었다. 기본방향은 역시 1차교육과정과 유사하며,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진보주의 교육사조를 실천면에서 수용, 적용한 특징을 보인다. 또한 교육과정의 체재를 ‘목표-학년목표-지도내용-지도상의 유의점’으로 체계화하였는데, ‘지도내용’ 및 ‘지도상의 유의점’ 항목을 명료화한 것은 이전에 비하여 한단계 발전한 것이다. 또한 고등학교 ‘국어Ⅱ’에 ‘고전 과정’을 신설하여 우리 고전에 대한 이해를 강조하였다.
3. 제 3차 교육과정
1973년 2월 14일에 초등학교, 8월 30일에 중학교, 이듬해 12월 31일에 고등학교의 순서로 공포되었다. 3차 교육과정의 기본방향은 학문중심 교육원리의 도입과 가치관 교육의 강화로 요약된다. 그에 따라 국어교육의 일반목표도 언어생활, 개인생활, 사고와 정서, 국어문화의 네 차원에서 ‘건실한 국민’으로 수렴되었다. 또한 국어교과의 영역을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로 4분하는 방법은 유지하되, ‘쓰기’를 다시 ‘글짓기’와 ‘글씨쓰기’로 나누어 서사교육을 강화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선택과목으로 있던 ‘한문’을 한문과로 독립시키고, 대신 ‘국어Ⅱ’에 ‘고전’과 ‘작문’을 두었다. 이 시기에 ‘지도상의 유의점’ 아래 ‘제재선정의 기준’ 항목을 신설하여 교재구성 방향을 제시한 점은 특기할 만하다.
4. 제 4차 교육과정
1981년 12월 31에 공포되었다. 3차 교육과정이 표방한 가치관 중심교육에 대한 반성에서 출발하여 기능중심의 교육원리로 도입하되, 학문적 배경을 갖춘 교육과정을 추구한 것이 이 교육과정의 특징이다. 그에 따라 국어교육과정은 언어기능의 신장강화, 문학교육 강화, 언어(지식)교육의 강화, 쓰기교육의 강화, 가치관 교육의 내면화를 염두에 두고 구성되었다. 특히 국어교육의 목표를 ‘표현이해(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언어, 문학’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 진술하고 배경학문으로 수사학, 언어학, 문학을 설정함으로써, 언어교과로서 국어과의 성격을 분명히 하였다. 또한 ‘지도상의 유의점’을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으로 개선하고 ‘학년목표’를 ‘학년별 내용’과 연계하여 체재를 더욱 정교화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국어Ⅱ’에 ‘고전문학’, ‘현대문학’, ‘작문’, ‘문법’ 과목을 설정하여 선택의 폭을 넓혔다.
5. 제 5차 교육과정
1987년 3월 31일에 중학교, 6월 30일에 초등학교, 이듬해 3월 31일에 고등학교의 순서로 공포되었다. 이 교육과정은 국어교과의 일반원리로 학생중심, 과정중심의 국어교육관을 도입하고, 교수학습상황의 주체를 학습자로 보며, 언어수행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하였다. 국어사용 능력, 스키마, 문식성 등의 개념은 이때 정착된 것이다. 또 4차 교육과정에서 ‘표현이해’로 묶었던 말하기듣기읽기쓰기를 다시 세분하여 언어수행기능을 강조하였고 그에 따라 초등학교 교과서를 ‘말하기듣기’,‘읽기’,‘쓰기’로 분책하여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고등학교에서도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을 합하여 ‘문학’ 과목을 새로 설정하고 ‘국어Ⅱ’의 개념을 없애, ‘국어’, ‘문학’ ,‘작문’, ‘문법’의 4과목 체제가 완성되었다.
6. 제 6차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