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지체 부자유아 기초학습기능

 1  중복지체 부자유아 기초학습기능-1
 2  중복지체 부자유아 기초학습기능-2
 3  중복지체 부자유아 기초학습기능-3
 4  중복지체 부자유아 기초학습기능-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복지체 부자유아 기초학습기능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읽기와 쓰기, 셈하기 기능을 습득한다는 말은 학교에서 주어지는 학습 자료를 자신의 인지 내용으로 습득할 수 있는 가능성의 습득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갖는다.
중복 지체부자유 아동은 그런 점에서 보다 학습의 문제를 가진 아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들은 기초 학습 기능을 습득하기 어렵게 하는 신체적, 인지적, 정의적 특성을 갖는다.
중복 지체부자유 아동의 기초 학습 기능 발달 곤란 원인(P.450 그림 13.1)
▶학습 준비성 기능
기초 학습 기능의 습득을 위해서는 학습을 할 수 있는 준비, 즉 학습 준비성 기능의 습득이 우선되어야 한다. (P.452 표 13.1)
중복 지체부자유 아동은 이 17가지 기능들 중 일부분 혹은 대부분을 갖추지 못한 채 기초 학습 기능을 학습하는 경우 가 있다. 따라서 부적절한 기능을 습득하게 되거나 학습 부진 또는 학습 지진 아동으로 전락하기 쉽다.
중복 지체부자유 아동이 학습 준비성 기능 중에서 특히 어려움을 겪는 점은 운동 기획력의 부족과 공간 관계 인식의 곤란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시지각 능력이 일반 아동에 비해 뒤떨어지는 한편 경영문자나 글을 빼고 읽기, 문장을 띄어 읽는 등 학습에서 장애를 갖는다. (그림 13.2 참조)
※ 경영문자 : 아동이 전체로서의 모양은 잘 식별하면서도, 위치나 방향 등에는 무관심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즉 경서는 패턴 인식능력의 우세에 의한 일과성(一過性) 현상인 것이다. 거울에 비쳤을 때의 모양처럼 글씨를 반전시켜 쓰기 때문에 ㅏ가 ㅓ, b가 d와 같이 된다.
▶읽기 및 쓰기 지도
1) 읽기와 쓰기 곤란 원인
지체부자유 아동의 부모는 한 번 읽어준 책을 다시 읽어주는 일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일들은 일반 아동의 경우 자신이 즐겨 읽을 수 있는 읽을 거리들을 스스로 발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읽기에 흥미를 갖게 해 주는 계기가 될 수 있으나 지체부자유 아동의 경우는 자신이 읽고 싶어하는 것을 찾을 수 없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 또한 중복 치제부자유 아동은 음성언어를 사용할 수 없거나 불완전한 사용을 보이는 경우가 많고 사물을 다루는데 어려움이 있고 제한된 세상 지식, 제한된 정보를 갖게 되며 결국 제한된 어휘를 가지게 된다. 더구나 언어 산출 장애는 기능적 의사소통 곤란을 초래하고, 낱말, 단어, 대화의 문제를 가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2) 읽기와 쓰기 교수-학습 전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