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보육과정

 1  영유아 보육과정-1
 2  영유아 보육과정-2
 3  영유아 보육과정-3
 4  영유아 보육과정-4
 5  영유아 보육과정-5
 6  영유아 보육과정-6
 7  영유아 보육과정-7
 8  영유아 보육과정-8
 9  영유아 보육과정-9
 10  영유아 보육과정-10
 11  영유아 보육과정-11
 12  영유아 보육과정-12
 13  영유아 보육과정-13
 14  영유아 보육과정-14
 15  영유아 보육과정-15
 16  영유아 보육과정-16
 17  영유아 보육과정-17
 18  영유아 보육과정-18
 19  영유아 보육과정-19
 20  영유아 보육과정-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유아 보육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 차
영 유아 보육과정의 이해
보육과정의 성격
보육과정의 특성
보육과정의 원리
보육과정의 유형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표준보육과정의 성격
표준보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구체적 보육내용
영 유가 보육프로그램의 이해
영 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성격
대표적인 영 유아 보육프로그램
영 유아 보육프로그램의 개발
(1)보육과정의 성격
보육과정은 보육시설에서 영 유아를 돌보는 틀이자 기준으로, 추구하려는 보육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구체적 접근양식이다. 보육의 진정한 목적이 무엇인가는 결국 영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대한 철학을 전제로 하는데, 철학적 기초 아래서 아기가 어떠한 성장과정을 거치며, 어떤 상태로 성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인식이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보육과정은 보육목적,보육철학,보육방법 또는 보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1991년 시행된 영 유아 보육 법에서는 탁아란 용서 대신 보육이란 용어가 법적 용어로 채택되었다. 즉, 보육이 보호에 치중할 것인지 교육에 치중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을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보육(Educare)이란 용어로 확대하여 개념화한 것이다.
결국, 보육이란 아동을 보호 하다 의 보(保)와 교육한다는 육(育)이 합쳐져 이루어진 말로 졸래 에 단순히 아이를 맡긴다는 탁아의 개념에서 한발 더 나아가 아동 발달에 적합한 모든 보호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유아 교육 백서에 의하면 유치원 교육과정은“교육부가 교육법에 의하여 국가 수준의 유치원 교육과정(기준)인 것이다.”
국가에서는 제시하는 교육 과정에서부터 실제 교실 수업에서 실행하기 위하여 교사가 수립하는 구체적 교수.학습 계획까지가 교육과정의 범부에 포함되며 유아 교육현장에서 제공하는 교육과정의 기본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아교육과정은 유아 개인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따라 다양하게 제공된다.
유아교육자에 따라 교육목적에 있어서 다양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
초.중등교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교재는 교과서인데 비하여, 유아교육에 있어서는 다양한 교재 및 교구와의 상호작용, 교사-유아의 상호작용, 유아-유아의 상호작용 등 환경과의 상호작용 자체가 교육의 내용이 된다.
유아의 흥미와 필요 및 개별성을 존중하기 위하여 교수의 자율의 폭이 넓다. 그러나 보육시설 보육과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어린이 집의 보육과정은 보건사회부(현 여성 가족 부)가 「 영 유아 보육 법 시행규칙」에서 보육내용에 관한 기본원칙과 계획,관리에 관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 보육내용에 관한 제시는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보육지침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각 보육시설에서 실제로 보육 시 필요로 되는 연령에 따른 보육목표, 보육내용, 보육 방법 등의 구체적인 보육에 관한 지침은 제시되지 않고 있다. 「영 유아 보육 법 시행규칙」에서 제시한 보육 내용에서도 유치원 교육과정과는 달리 교육,영양,건강,부모에 대한 서비스,지역사회와의 교류를 포함한 기본원칙만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보육내용의 범위에 있어서는 영 유아의 보육뿐 아니라 가정복지 증진을 위한 노력까지도 폭넓게 포함시키고 있다” “보육내용은 보육시설에서의 보육은 영 유아의 신체적,지적,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 등을
그러나 보육내용의 범위에 있어서는 영 유아의 보육뿐 아니라 가정복지 증진을 위한 노력까지도 폭넓게 포함시키고 있다” “보육내용은 보육시설에서의 보육은 영 유아의 신체적,지적,정서적 및 사회적 발달 등을
도모하는 내용을 포함하여야 한다.”라고 매우 포괄적이며 일반적인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보육과정(educare curriculum)이란 “교육과정(e보호하고 교육하기 위하여 보육시설의 보육철학에 근거한 보육목적과 보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보육의 전체적인 계획과 영 유아의 직접.간접적인 경험을 포함하는 전문적인 보육활동의 총체”이다.
(2)보육과정의 특성
영 유아 보육활동을 위한 전체적 계획과 조직으로서의 영 유아 보육과정은 그 대상과 목적,내용과 위상 면에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명백한 특성이 있다.
하나, 영 유아 보육과정은 대상의 범위가 넓다. 보육대상은 출생 후부터 만5세의 영아와 유아를 포함하며,장애아와 일반아 를 포함하고 요 보호 상황의 영 유아와 일반 가정의 영 유아를 포함하는 등 모든 영 유아를 포함한다. 영 유아는 연령마다 발달 수준의 차이가 크고, 영아의 경우는 동일 연령대도 월령 에 따라 발달의 격차가 크다. 또한 동일 연령의 영 유아는 각자 타고난 능력 차에 따라 발달 수준에 차이가 있고, 가정환경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이러한 발달 수준에 차이가 있고, 가정환경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이러한 발달 수준을 고려해 보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영아와 유아의 차이를 고려하며, 영아의 경우 월령 에 따라 보육활동이 차별화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일반 영 유아와 장애를 가진 영 유아를 위한 보육과정과 통합을 고려한 보육과정이 마련되어야 하며, 요 보호 상황의 영 유아와 일반 가정의 영 유아는 보육 요구의 우선순위가 다르므로 특수성과 개별성을 고려한 보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영 유아보육은 대상의 범위가 유아교육과 다르다. 보육은 출생 후부터 6세까지를 연령 범위로 하는데 그 대상은 12세까지 연장할 수 있다. 유아교육은 초기 유아교육진흥법 체계에서는 5세 1년 동안이었으나 후기에 법을 개정해 3세 부 터 로 연장했다. 유아 교육이 학령전기 학습준비를 하는 과정으로서 중요성이 강조되는 한편, 보육은 출생 후부터 영유아기 동안 생활습관, 인지능력, 사회적응력 등의 발달이 강조된다.
둘, 영 유아 보육과정은 하루 종일 지속되는 활동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온종일 지속되는 보육활동을 위한 계획, 즉 영 유아의 일상생활 전반을 포함하여 보호와 교육을 계획해야 한다. 영 유아보육은 영 유아와 가정과 부모의 요구를 수용하므로 시간 운영상 종일 보육을 바탕으로 융통성 있게 운영된다. 영아의 경우는 수유시간과 배변시간, 취침시간 등이 면밀하게 고려되어 보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하고, 유아의 경우는 신체활동의 리듬과 식사,간식,취침이 고려되어야만 놀이와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으므로 그러한 보육과정이 계획되어야 한다. 반면, 유아교육은 반일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어 왔다. 최근에 시간 연장 교육을 하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일부에 국한될 사정이고 대부분은 전통적인 유아교육체제대로 반 일제 운영을 하고 있다.
셋, 보육활동은 그 내용이 다양하다. 보육은 보호, 양육과 교육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보육을 최근 단순한 돌봄(care)에서 그것에 교육(education)을 첨가해 ‘Educare’라는 신조어를 사용하는 것도 그러한 입장을 반영하는 것이다. 돌봄은 신체적 성장과 활동을 위한 영양,위생,안전 등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교육은 그 연령대에 요구되는 발달기대치에 적합한 내용의 지식과 기술의 획득을 의미한다. 요약하면, 보육은 생존과 생활에서 요구되는 자조기술을 획득하고 그 연령대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지식과 기술의 획득을 통해 돌보아지고 교육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보육활동은 신체적 성장과 안전을 위해 수유,음식 섭취,휴식,취침 등의 활동을 포함한다. 그리고 지적 발달을 위한 다양한 인지활동과 또래관계를 비롯해 사회적 관계 형성을 위한 다양한 대인경험을 위한 표현활동을 포함한다. 그 외에도 영유아가 속한 사회의 역사 . 문화적 유산을 알고 음미할 수 있는 소양을 기르는 문화활동도 포함된다. 이러한 다양한 활동내용은 여러 종류의 보육 프로그램을 통해서 다양하게 전달될 수 있다.
넷, 보육활동은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을 대리 수행하거나 보완 수행하는 특성이 있다. 영 유아 보육과정은 가정 내 부모의 역할을 대행하거나 보완하여 영 유아의 보호와 교육에 공히 초점을 두고 영 유아의 일상생활 전반을 고려해서 총 제적 발달을 지원하고 교육을 도모한다. 가정 및 부모의 역할을 일정시간 대리하고 보완한다는 점에서 영 유아 보육과정은 가정 및 부모와의 연계를 중시한다. 그러나 부모보다는 전문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영 유아 보육과정이 구성되어야 한다. 그뿐 아니라 보육과정은 부모와의 협력과 연계를 모색하는 것을 포함해 구성되어야 한다. 가정에서의 보육 원리와 보육시설에서의 보육 원리가 상반될 경우에 영 유아의 심리적 갈등이 초래될 수 있으므로, 보육과정에서는 부모와 교사의 보육에 대한 협력이 필요하다. 유아교육이 정규교육에 진입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서 교육을 강조하는 것에 비해서, 보육은 생활 교육이 부재한 가정의 영유아들의 생활습관,영양과 위생, 인지능력과 사회적 능력의 발달 등 전반적 생활교육과 발달을 돌보는 것을 강조 하는 다는 점이 다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