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역사]민족 - 우리에게 `민족`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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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역사]민족 - 우리에게 `민족`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민족이란 ?
Ⅱ. 민족주의 발생과 전개과정
1. 서구의 민족주의 전개
2. 한국의 민족주의 전개
Ⅲ. 민족주의의 순기능과 역기능
1. 정치적인 측면에서의 민족주의
2.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민족주의
3.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민족주의
Ⅳ. 민족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영향
Ⅴ. 우리민족이 나아가야 할길..
본문내용
우리의 민족주의는 과거 민족의 자결권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뿐만 아니라 더 나아 가 국제 사회에서 주권 평등을 확보하는 차원에서 고찰되야 한다. 즉 식민 지배를 당한 때 는 민족 해방운동의 성격을 띄나 해방 이후에는 지난날 식민지의 잔재를 청산하는 동력으 로서 사회를 자주적으로 건설하는 차원으로서 승화되어야 한다. 통일이란 과업이 남은 시 점에서 한국적 민족주의란 없어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국제적으로는 20세기 후반, 냉전 체제가 와해되고 정보통신의 혁명, 장벽이 없는 세계 무역구조의 성립, 자본의 자유로운 이동 등 지구화의 열풍으로 각 방면에서 민족주의는 비판되고 세계화가 강조되고 있다.
심지어 대통령의 시정방침에서조차 '폐쇄적인 민족주의'와 '보편적인 세계주의'가 대비되면서 세계화의 길만이 생존을 약속하는 것처럼 강조되고 있다. 세계화가 진행되면서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방면의 울타리는 제거되고 정보의 창출 독점자가 종래의 국경을 거침없이 드나들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세계화가 진정 좋다고만 할 수 있을까? 지금 추진 되고 있는 세계화는 개성의 총화로서의 세계화가 아니라 다원사회를 일원화하는 의미의 세계화로 보인다. 또한 현시점에서의 세계화란 미국의 자본과 미국적 가치관을 보편화하려는 것으로 느껴진다. 이러한 미국적 가치관의 보편화는 또 다른 제국주의적 침략이라고 볼 수도 있다. 각 국가, 민족이 갖고 있는 개성을 인정하고 그것을 가꿀 때에 세계가 더 풍요롭 게 된다. 각 민족이 자기의 개성을 가지고 세계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세계사는 창조 적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민족주의는 아직도 세계사에 참여하는 개성있는 민족을 다 듬기 위한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
우리가 추구해야할 민족주의는 폐쇄적 혹은 침략적이거나 국제적 협력과 교류를 거부하는이론적 근거처럼 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국제교류에 적극적으로 나서되 민족적인 것을 우선적인 매개체로 해야 한다는 것이다. 민족주의는 자기 존재를 귀하게 여기는 것처럼 다른 민족의 존재도 귀하게 인정해야 한다. 여기서 민족주의는 공생(共生) 이념의 바탕이 될 수 있다. 그런 민족주의가 바로 '열린 민족주의'다. 열린 민족주의는 우리가 추구해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하고 싶은 말
민족의 개념과 민족주의 발생과 전개과정, 민족주의 순기능, 역기능 등으로 정리해 보았다.
많은 도움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