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

 1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1
 2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2
 3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3
 4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4
 5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5
 6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6
 7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7
 8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8
 9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9
 10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한 의식적, 제도적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범위

Ⅱ. 본론
1. 민족주의의 개념
2. 단일민족주의의 허구성
3. 실태 및 현황
1) 의식적 측면
2) 제도적 측면
4. 원인
1) 의식적 측면의 원인
2) 제도적 측면의 원인
5. 해결방안
1) 근본적인 방안 : 열린 민족주의
2) 현실적인 방안 : 역사교육의 개선

Ⅲ. 결론

본문내용
1. 민족주의의 개념
일반적으로 민족주의는 ‘구성원 대다수에게 스며있는 하나의 정신상태이며, 의식적인 행동’으로 규정된다. 민족주의는 민족국가를 정치 조직의 이상적인 형태로 인정하고 민족을 창조적인 문화적 에너지와 경제적 복지의 원천으로 간주한다.
한국에서의 민족주의는 근현대사 전개 과정에서의 역사상의 실체이기도 하며, 현재 경쟁하는 여러 이념 사상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19세기말 20세기 한국 근현대사 전개 과정에서 가장 핵심적인 이념 중의 하나가 민족주의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단일민족주의의 허구성
인류가 이 땅에 존속하는 동안 인류 문화와 더불어 끊임없이 존재해왔고, 아마도 역사의 최후까지 존속하게 될 전쟁이란 괴물은 ‘순수혈통’이라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전쟁이 갖는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일차적으로는 힘을 가진 자의 사상과 문화와 혈통이 침략당한 자에게, 다음 단계에서는 승패를 떠나 양자 간의 문화와 혈통을 상호 유입 내지는 융합되게 만든다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 ‘한민족’은 그런 전쟁을 수없이 겪어왔다. 삼국시대 중국과의 전쟁, 이후 말갈족과 여진족으로 이어지는 북방 민족과의 끊임없는 갈등과 지역 분쟁, 몽골에 의한 고려 침탈, 조선 시대에 들어 7년 동안 계속된 임진왜란과 이어진 병자호란, 게다가 일제의 강탈 36년으로 이어지는 이민족과의 끊임없는 만남과 교류 속에서 순수혈통을 유지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우리가 진정으로 자랑할 것이 있다면, 이민족의 피가 대량으로 섞여 들어올 수밖에 없었던 그 험난한 역사를 거쳐 오면서도 그들의 문화에 잠식당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을 흡수 통합하여 한민족 공동체로서의 문화적 정체성을 지켜왔다는 데 있다. 이런 사실은 민족 정체성을 가늠하는 매우 중요한 전제가 될 것이다. “우리 민족은 단일민족이다.”라는 선언은 여전히 유효할 수 있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의 혈통이 생물학적으로 순수하다는 뜻이 아니라, ‘한민족’으로서의 문화적 주체성을 지켜왔다는 점에서 그렇다.
우리 사회가 생물학적 혼혈 문제로 몸살을 앓게 된 것은 한국전쟁과 그 이후, 미군이 한반도에 거주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 왜 지난 역사에서 타민족과의 혈연적 교류가 꾸준히 이어져왔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별 문제가 되지 않다가 한국전쟁 이후에야 비로소 표면화하기 시작했을까. 원인은 너무나 단순하다. 그 동안 이민족과의 교류로 발생한 이른바 ‘혼혈’문제는 주로 동아시아 내에서 발생했기에, 피부색이나 머리 모양 등 외형상으로는 잘 구별이 되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집안에 혼혈아가 태어나더라도 특별한 사정을 아는 동네 사람들 이외에는 잘 알려지지 않았고, 세월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한민족’이라는 관념적 혈연공동체 안에 쉽게 흡수 통합될 수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논지에서 혈통 문제에 대한 중간 결론을 내리자면, 한민족의 정체성은 혈통이 아니라 문화에 있다고 말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민족과의 혈연적 교류를 포함한 문화 침투를 보다 앞선 우수한 문화로 큰 갈등 없이 잘 흡수 통합해온 우리 한민족이 만만치 않은 ‘이질문화’를 만나게 되었다. 16개국의 UN군이 참전한 한국전쟁은 백인종과 흑인종의 피가 ‘한민족’에 유입됨을 뜻하였고 외형적으로 뚜렷이 구별되는 그 특징은 ‘한 민족 한 혈통’을 자랑해 왔던 우리 사회에 쉽게 받아들여질 수 없는 독특한 문화 현상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그것은 또한 우리의 적극적인 개방 의식에 의해 수용된 것이 아니라 비극적인 전쟁의 결과로 야기된 것이기에 ‘한민족’에게는 더욱 받아들여지기 힘든 것이었다. 잔인하고, 무모한 전쟁이 끝나기가 무섭게 우리 사회에 등장한 ‘얼굴이 검고 입술 두터운 아이들’은 ‘순결한 백의민족’이라는 자랑스러운 전통을 방해하는 존재로 인식되었다.

3. 실태 및 현황
폐쇄적 민족주의는 비단 일상에서의 어느 단면이나, 민족주의의 이론적 해설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범위의 실태를 포괄하지는 못하기 때문에, 우리의 의식 속에 자리 잡힌 폐쇄적인 민족주의와, 우리의 역사교육 제도 속에 담겨있는 폐쇄적 민족주의에 대해 연구해보았다.

참고문헌
노태구. . 서울 : 백산서당, 1995.
윤세철. . . 2001년 10월 26일.
Copyright ©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 Encyber.com
김진규. . , 제 55호(인물과사상사, 2002년 11월).
교육부. . 1997.
김영명. . 서울, 서초구, 서초동 : 도서출판 오름, 2002.
임현진. , 김경원・임현진 공편. 「세계화의 도전과 한국의 대응」. 서울: 나남, 1995.
이경은. , 통권 제 124호(평화문제연구소, 1994년 4월).
이한구. . . 제 67권(철학문화연구소, 2005년 12월).
문동석. . . 제 42권 1호(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2003).
김범석. . . 2003년 05월 29일.
류상태. . . 제70호(철학문화연구소, 2006년 9월).
김인수. . . (대한기독교서회, 1994년 3월).
통계 자료 - 국적 및 체류자격별 외국인 입국자 / 체류자격별-총계 (법무부)
이토준코. . 김혜경 역. 서울 : 개마고원, 2002.
박노자. . 서울 : 한겨례신문사,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