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안티고네

 1  감상문 안티고네-1
 2  감상문 안티고네-2
 3  감상문 안티고네-3
 4  감상문 안티고네-4
 5  감상문 안티고네-5
 6  감상문 안티고네-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감상문 안티고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안티고네는 오이디푸스와 그의 어머니이자 아내인 이오카스테 사이의 딸이다. 그녀는 스스로 눈을 찔러 앞을 못 보는 오이디푸스가 거지행색으로 떠돌 때 언니 이스메네와 함께 길 안내를 하였다. 오이디푸스가 죽자 이스메네와 함께 테베로 돌아온 안티고네는 왕위를 놓고 싸우는 두 오빠 폴리네이케스와 에테오클레스를 화해시키려 한다. 그러나 폴리네이케스가 에테오클레스를 공격하여 결국 둘 다 죽게 되었다. 그녀의 외삼촌 크레온이 왕위를 차지하게 되었는데 크레온은 에테오클레스만 성대히 장례를 치러주고 폴리네이케스의 시체는 짐승의 밥이 되게 했다. 안티고네는 폴리네이케스를 묻어주려 하다가 크레온에게 붙잡혀 감옥에 갇혔다. 그녀는 크레온이 처형하기 전에 목을 매 죽고 그녀를 사랑한 크레온의 아들 하이몬도 칼로 자신의 배를 찔러 죽었다. 이 사실을 안 크레온의 아내 에우리디케도 자신의 침대에서 자살하였다.
안티고네는 개인의 양심, 크레온은 국가를 상징하며 이 둘 간의 갈등이 주제이다. 아테네의 발전 시기에 쓰여진 작품으로 복잡하고 모순된 요소를 통찰력 있고 심오하게 그려냈다. 모순된 요소간의 충돌을 통해 비극적인 진리를 제시하려 했다. BC 441년 고대 그리스 춘기대제(春期大祭) 디오니소스극장에서 초연되었다.
소포클레스는 아이스킬로스, 에우리피데스와 더불어 고대 그리스 3대 비극작가이다. 123편의 희곡을 썼으나 전하는 것은 7편뿐이다. 그의 성격은 차분한 편이었으며 우아함과 매력이 있고 사교적이었다고 한다. 《오이디푸스왕》은 가장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의 작품은 신과 인간, 국가와 개인의 모순된 경험을 통찰력 있게 그려냈다. 율동적인 대사와 연극적인 장치는 관객을 빨아들이는 장점이 있어 당시의 어떤 극작가들의 작품보다 인기가 있었다.
전통적인 비극의 한 유형으로 《오이디푸스왕》과 함께 오랫동안 공연되어왔다. 한편 에우리피데스의 《안티고네》는 안티고네와 하이몬이 함께 테베를 도망쳐 행복하게 살았다는 내용으로 소포클레스의 것과 다르다. 독일의 시인이자 극작가인 B.브레히트와 프랑스의 극작가인 J.아누이에 의해 새로 쓰여져 공연되었고 1999년 한국 서울시립극단과 극단 감동광산에 의해서 공연되었다.

만약 당신이 근친상간으로 태어난 생명이라면? 혹은 사랑하는 형제가 싸움으로 서로의 심장에 칼을 꽂고 그 중 한 명은 반역죄로 제대로 장례조차 치르지 못한다면? 상상조차 할 수 없는 비극의 주인공이 바로 여기 있다. 아버지이자 오빠인 오이디푸스의 딸이자 동생, 아들을 침상에 끌어들인 어머니 이오카스테의 딸. 아비는 자신의 두 눈을 찌르고 어미는 자살을, 두 오빠는 서로의 심장에 칼을 꽂았다. 이렇듯 가족의 대참사 속에서 살아남은 그녀, 다.
줄거리.
시작은 웅장하게 등장을한다. 까마귀 때가 불길하게 울 듯.
마치 몽환적인 느낌을 주는 동작의 춤으로써 시작이된다.
막이열리고 한여자의 비명과함께 한구의 시체가 놓여있다. 그시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