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이爾 감상문

 1  연극이爾 감상문-1
 2  연극이爾 감상문-2
 3  연극이爾 감상문-3
 4  연극이爾 감상문-4
 5  연극이爾 감상문-5
 6  연극이爾 감상문-6
 7  연극이爾 감상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연극이爾 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연출은 인간의 삶과 행위에 근거로 두고 있다. 그래서 “연극은 인생이다”라고들 말한다. 인간의 모방된 삶을 잘 보여주는 장르이며 현실을 반영하여 그 상황을 구체적이고 직접적으로 느끼게 해준다. 연극 이(爾)는 두 가지 기발한 극적 설정에서 출발하는데 "연산군이 궁중 광대극을 좋아했다" 는 것과 "연산이 광대 중에 하나인 공길과 남색(동성애) 관계였다"는 것이다. 연산군 시대를 배경으로 연산군을 비롯한 여러 실존인물들을 이 시대에 투입하여 새로운 극적 설정을 만들어 냈다고 볼 수 있다.
2) 문화적, 미학적 문맥 안에서의 연출의 위치
연극 이의 문화적 문맥 안에서의 연출의 위치는 우리나라 서민들의 전통악기( 장구, 꽹과리)와 광대들의 삶이라는 내용과 연산군 시대의 모습을 재연하였기 때문에 다른 연출에 비해 그 문화적 가치가 높게 평가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연극 이는 과거 시대의 광대들의 옷차림이나 연산군과 녹수의 화려한 옷에서부터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다. 이 극을 웃음의 미학이라고 말하는 것은 내적인 심리적 갈등과 사건을 떠나 전통악기를 이용한 음악과 광대들의 춤사위 그리고 풍자극을 통한 웃음을 주기 때문일 것이다.
3) 이 연출에서 당신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인가? 강렬하거나 약하거나 지겨운 순간들은?
연극은 공연을 관람하는 관객에게 강렬한 현장감으로 다가가서 그들을 매료시킨다. 이것이 연극의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연극 이를 보면서 난 그 현장감을 몸소 체험하지 못했던 것 같다. 가장 불만스러웠던 점은 공길의 목소리가 너무 작아 이해하기 어려웠다는 점이다. 공길을 비롯해 가끔 대사가 너무 빨라 뭐라고 했는지 듣지 못한 경우도 있었다. 또한 대사 중에 배경음악을 깔았을 때에는 그 음악의 소리가 크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인물들의 대사에 집중할 수 가 없었다.
4) 어떤 이야기를 극은 말하고 있는지 요약해 보라. 연출은 영화 텍스트와 같은 것을 말하고 있는가?
영화와는 사뭇 다른 느낌을 연극에서 받았다. 영화에서는 광대들의 삶에 대한 애환 그들이 추구하는 삶에 초점이 맞추어졌던 것에 반해, 연극은 그러한 광대들의 삶은 일부분으로 묘사되었고, 공길의 권력행위와 연산군과 공길과의 관계 그리고 그들의 죽음에 초점이 맞추어졌단 생각이 들었다. 연극 이가 말하고자 한 것은 권력을 행사하는 왕과 궁중광대출신 공길이의 미묘한 관계를 이용하여 관객들에게 신선한 충격을 주고자 하였던 것 같다. 또한 이러한 공길의 죽음을 통해, 광대들의 놀이를 통해, 웃음을 통해 삶의 본질을 찾아보자는 것이 연극 이가 우리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것 같다.
5) 영화 텍스트에는 어떤 애매 함들이 있으며, 연출에서는 어떤 명료함이 있는가?
우선 첫째로 동성애에 관한 영화에서의 궁금증이 풀렸다. 충격적이었던 것은 장생 또한 공길과 입맞춤을 하는 사이였다는 것이었다. 영화에서 왕을 동정하고 연민의 감정을 느꼈지만 그것이 동성애였나 하는 것에 관한 애매함이 연극에서는 명료하게 나타났다. 또한 영화에서는 마지막 장면은 우리의 상상에 맡기 돼 그 결말이 비극처럼 느껴지지 않게 두 광대가 줄타기를 하며 마지막까지 광대의 삶을 지킴으로써, 영화의 결말은 즐겁게 느껴졌다. 그러나 연극에서는 장생을 비롯한 공길과 녹수 그리고 연산. 모두의 죽음으로 비극적인 결말을 맺었다. 영화와 비교해서 확실한 결말과 그 내용이 이번 연극 이의 명료함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6) 배우와 무대에 의해 플롯은 어떻게 구축되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