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경제학 콘서트 독서감상문

 1  독후감 경제학 콘서트 독서감상문-1
 2  독후감 경제학 콘서트 독서감상문-2
 3  독후감 경제학 콘서트 독서감상문-3
 4  독후감 경제학 콘서트 독서감상문-4
 5  독후감 경제학 콘서트 독서감상문-5
 6  독후감 경제학 콘서트 독서감상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독후감 경제학 콘서트 독서감상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가 무심코 어쩔 수 없는 사회의 흐름, 혹은 대세라고 생각하고 간과하는 것들을 경제학의 시각에서 비추어서 그것들은 ‘알고 보니’ 인간의 합리적 이성에 기초한 선택의 결과라고 말한다.
다소 보수적이고, 성에 대해 쉬쉬하던 시대가 가고 청소년들의 성접촉에 대한 개방적인 태도로의 사회 변화는 청소년들의 인격이라든지 윤리의 문제가 아니다. 예를 들어, 구강성교를 선호하게 된 이유는 일반성교과 비교해서 치르게 되는 기회비용이 작기 때문이다. AIDS 바이러스 (HIV)는 구강성교보단 일반성교를 통해 확산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구강성교를 했을 때 임질과 같이 무거운 성병보단 인두염과 같은 비교적 가벼운 성병으로 그칠 수 있다.
그리고 낙태 고지법(낙태를 어렵게 함으로써 10댈의 위험한 섹스를 막기 위함)을 시행하고 있는 주(州)에선 임신에 대한 비용이 커지기 때문에 구강성교를 선호하게 되고 콘돔착용에 있어 철저하게 되어 임질발병 비율이 타주(州)보다 낮았다고 한다.
이처럼 청소년들의 성적 문란은 ‘알고 보니’ 비용과 편익을 고려한 합리적인 선택의 결과인 것이다.
다음으로 ‘폰 노이만’의 게임이론이 등장한다. 게임이론은 포커에서 ‘어떻게 하면 이길 수 있을까?’ 라는 의문에서 시작해서 명명된 이론이다. 상대의 부분퍼즐만 보고 전체 퍼즐을 유추해야 하는 포커 게임에서 승자가 되기 위한 방법 중 ‘허세’ 가 있다. 슬림 이라는 사람을 예로 들면서 좋은패를 소유한 자기를 허세로 포장해 상대를 속여 베팅액을 크게 만든 뒤, 결정적 한방을 내리 치는 것이다. 그리고 위에서 말한 허세를 역으로 이용해서 강력한 패를 가진 척을 함으로써 베팅액이 커지는 것을 최소화 시키는 방법 도 소개한다. 뒤로 가면 자신이 나쁜 패를 가지고 있을 때조차 합리적인 허세를 통해 베팅을 함으로써, 상대방을 속일 수 있다고 한다. 일반 사람들의 직관이나 상식이라면 나올 수 없는 방식의 시도이지만 이것은 합리적인 선택이다.
또한 중독을 설명할 때조차 합리적이라는 말을 사용한다.
흡연이나 마약이나 또는 커피마시는 것이나 이 모든게 중독적인 일이다. 일종의 습관이고, 그것을 하지 않았을 때 맞이하는 금단현상은 엄청난 고통일 것이다. 이런 중독자들에게서도 합리성을 찾을 수 있는데, 중독적인 일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비용이나 금단의 고통보다 중독적 일을 행했을 때 발생하는 편익이 더 크기 때문에 담배와 술과 마약 등에 중독된다는 것이다.
이때, 담배값과 주세(酒稅)를 올리는 등의 조치를 취했을 때 중독 자들은 비중독자들보다 가격 변화에 민감할 수 있어서 흡연율과 알콜중독율을 낮출 수 있다고도 한다.
다음은 이성관계에 있어서 나타나는 상황들, 만남을 가지기 전 상황에 개인의 행동양상, 평범남과 매력녀의 결혼, 피임약과 등록금인상의 함수관계, 남녀의 분업, 현명한 여자들은 이혼을 하는 것. 이모든 것들을 합리적 선택이라고 설명한다.
스피드 데이트에서 남녀 비율이 아주 조금이라도 불균형을 이루면 더 적은 숫자가 존재하는 성별 그룹에서 경쟁이 일어나게 된다. 파트너를 꼭 만나야겠다는 동기가 있는 한, 자신의 이익을 감소시키면서 까지 이성을 대상으로 서로 경쟁하게 된다. 이로써 자신의 평소 이상형과는 조금 동떨어진 이성과 만남을 고려해보게 된다.
평범남과 매력녀의 결혼의 이유는 위에 설명한 남녀비율의 근소한 차이가 부른 결과 중 하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