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상] 불교와 도교의 자연과 우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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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상] 불교와 도교의 자연과 우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불교의 연기설
▷불교의 중도설과 팔정도
▷도교의 개념과 역사
▷도가의 우주관
▷도교의 이해와 세계관
▷불교와 도교의 자연관에 대한 결론
본문내용
불교의 중도설과 팔정도
안녕하십니까? 저는 앞 발표자에 이어 불교의 우주관에 대해 살펴볼 김수현 입니다. 제가 살펴볼 불교의 우주관은 바로 중도설입니다. 중도설. 여러분들도 중,고등학교때 익히 들어 이미 많이 알고 있을 거라 생각 되는데요. 전 중도설에 대해 크게 두가지로 분류해서 그 면면을 살펴볼텐데요 중도설의 의미와 원리 그리고 그에 따른실천 이렇게 크게 두가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중도의 의미를 살펴보죠
중도란 말 그대로 양극단에 치우치지 않는 중정(中正)의 도를 말하는 것인데요. 이는 석가모니(釋迦牟尼)가 밝힌 참다운 수행의 길로서, 불교에서 근본적으로 추구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승불교․소승불교에 걸쳐서 중요시되며, 그 뜻하는 바에 따라 의미차이는 있지만 불교의 각 종파에서는 모두 이 어구(語句)로 교리의 핵심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 중도라고 하면 2의 중도는 1, 이라거나 하는 산술적인 의미에서 중도의 의미를 파악하실 분도 계실지 모르겠습니다만. 예상대로 당연히 그건 아니겠죠? 예, 그렇습니다 중도(中道)라고 하면 얼른 생각하기에는 이것과 저것의 중간이나 혹은 이것도 저것도 아닌 제삼자를 연상할 지 모르나 결코 그런 것은 아닙니다.
이제 중도에 대한 이해를 좀 더 명확히 하기 위하여 앞에 나온 연기법을 상기하여 가면서 이를 논해 보기로 합시다. 앞의 발표자께서 방금 불교의 또 다른 기본원리인 연기설에 대해서 설명 했었죠. 중도설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하려면 바로 이 연기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연기설이란 이 세상의 모든 현상계 제법은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므로 저것이 일어난다'는 상의성 관계를 가진다는 원리입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서 어떤 고정된 실체가 있거나 항상됨이 없이 인연으로 모였다가 인연이 다하면 흩어진다는 것이죠. 좀 어렵다면 예를 들어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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