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학 실천신학 발제

 1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1
 2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2
 3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3
 4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4
 5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5
 6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6
 7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7
 8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8
 9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9
 10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10
 11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11
 12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12
 13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학 실천신학 발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약에서 예배는 봉사, 섬김의 의미의 아바드() 굴복, 자신을 낮춰 엎드림, 숭배 라는 뜻의 샤하아() 로 나와 있으며, 신약성경에는 사역, 경배 섬김의 의미인 레이투르기아(λειτουργα), 자세를 낮추어 경배하다.‘누구의 손에 입을 맞추다’ 라는 뜻의 프로스퀴네오(προσκυνω), 종으로서 자신의 주인만을 섬겨야 할 신분을 확신시키는 말 라트레이아(λατρεα)등이 있다. 영어 표현인 Worship을 살펴보면 이 단의 어원은 앵글로색슨어인 “Weorthscipe”으로서 이것은 worth(가치)와 ascribe(돌린다)의 합성어이다. 결국 이것은 어떤 존재나 대상에게 가치를 돌리는 것으로서 곧 하나님께 최상의 가치를 돌리는 것을 말한다. 민장배, 「예배학」, (세화출판사), 9-10
1. 오늘의 예배 경향
지금까지 대부분의 한국 교회 예배의 모습은 설교 중심의 틀에 찬송과 기도가 곁들여진 간결한 예배였지만 예배 개혁의 움직임이 있었다.
[예배 개혁]
예전갱신운동
예전운동
초대교회의 예배로 돌아감
- 로마가톨릭 : 미사의 위상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려고함
- 개신교회 : 성찬의 비중 강화를 비롯해 예배의 상징적 영역 을 복원하려는 노력
오순절 교회예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