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

 1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1
 2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2
 3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3
 4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4
 5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5
 6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6
 7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7
 8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8
 9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9
 10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10
 11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11
 12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배 역사 -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예배 역사
(대중매체를 통한 사이버 예배를 중심으로)
- 목 차-
Ⅰ. 서 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Ⅱ. 본론
1. 예배에 관한 언어의 의미
1) 샤하아
2) 아바드
3) 프로스쿠네오
4) 라이툴기아
5) 워십
2. 예배의 성경적 배경
1) 예배의 구약적 배경
(1) 성전
(2) 회당
(3) 식탁
2) 예배의 신약적 근거
(1) 성만찬
(2) 세(침)례
(3) 기타 예배의 요소
3. 한국교회 예배
1) 구도자예배(열린예배)
(1) 열린예배의 긍정적 요소
(2) 열린예배의 부정적 요소
2) 대중매체예배
(1) 대중매체예배의 긍정적인 요소
(2) 대중매체예배의 부정적인 요소
4. 미래 한국교회 예배에 대한 고찰 (대중매체를 통한 예배를 중심으로)
1) 열린 예배와 대중매체를 통한 예배
2) 대중매체를 활용한 예배
3) 대중매체예배의 제안
Ⅲ. 결론
Ⅰ. 서 론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예배는 무엇이고, 또한 예배는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란 질문에는 사람마다 다양한 답변을 제시할 것이다. 특별히 예배를 아담과 하와 때부터로 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구체적인 제사의 모습을 보여준 가인과 아벨 때부터로 보는 사람들도 있다. 그런데 여기서 우리에게 분명하게 다가오는 것은 예배의 시작이 언제부터인가를 명확히 구분 짓지 않아도 우리는 하나님을 예배해야하는 예배자란 것이다. 그 예배는 성경에서부터 역사적인 세월을 흘러 지금 우리에게까지 그 모습과 형태가 변화되어 왔다. 그러나 예배하는 대상과 그 본질은 변함이 없어야 함을 우린 인정해야만 한다.
미국 칼빈신학교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칼빈 신학 저널" (Calvin Theological Journal) 1997년 11월호 제목이 "예배 전쟁"이었다. 이것은 그 만큼 예배에 대한 이해와 행습이 엇갈리고 있다는 말일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어떻게 예배할 것인가?"의 물음 이전에 "예배란 무엇인가?"를 물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예배학 논의는 "예배의 정의"로부터 시작하는 것이 마땅하다.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편, 「복음주의 예배학」(서울: 요단, 2001), 13.
한국적 예배 상황을 살펴본다면 한국은 한주에도 수많은 예배를 드린다. 주일예배를 비롯해서 수요예배, 금요철야예배, 새벽예배, 구역예배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하지만 오늘날의 한국교회는 예배를 행하는 만큼 예배의 의미나 본질적인 가치를 인식하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매주 주일과 평일에 몇 번씩 예배를 행하고 있으면서도 막상 예배가 무엇인가 또는 예배를 왜 하는가 혹은 어떻게 예배하는 것이 올바른 것인가 등의 질문을 받게 된다면 할 말을 찾지 못하는 것이 교회의 현실이다. 뿐만 아니라 메스컴의 발달로 인해 한국의 크리스천은 TV나 컴퓨터를 통해 수많은 목회자의 설교를 들을 수 있고 그에 따른 인터넷예배, TV예배가 행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오늘날의 싸이버 처지(Cyber Church)는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표현한다.
따라서 성경에서 말씀하고 있는 예배에 관하여 다시 그 의미를 정립하고 미래 한국교회의 예배에 관하여 그 바람직한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예배에 관한 언어의 의미
먼저 예배에 관한 언어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말에서 예배라는 용어는 "초월적 존재 앞에 경배하는 의식, 또는 그런 의식을 행함" 네이버 국어 사전 "http://krdic.naver.com/detail.nhn?docid=27460200"
으로 의미로 이해된다. 기독교에서 예배라고 할 때 그것은 교회의 공적인 모임으로서 통상적으로 일요일 즉 주일 아침에 하나님께 드리는 예배 의식을 일컫는다. 예배를 가리키는 용어는 구약성경에 샤하아, 아바드 등이 있고 신약 성경에는 프로스쿠네오와 라이투르기아 등이 있다. 그리고 영어의 워십이 있다. 이러한 예배에 관한 언어들의 뜻을 살펴볼 때 예배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