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구원파 분파 현황 구원파의 공통적 인문제점

 1  종교사회학 구원파 분파 현황 구원파의 공통적 인문제점-1
 2  종교사회학 구원파 분파 현황 구원파의 공통적 인문제점-2
 3  종교사회학 구원파 분파 현황 구원파의 공통적 인문제점-3
 4  종교사회학 구원파 분파 현황 구원파의 공통적 인문제점-4
 5  종교사회학 구원파 분파 현황 구원파의 공통적 인문제점-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사회학 구원파 분파 현황 구원파의 공통적 인문제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세월호 침몰 참사의 원인은 세월호 자체의 심각한 결함과 안전관리 부실, 경험이 부족한 항해사의 운전부주의와 재난방재 당국의 유사시 지휘체계 혼선, 결정적으로 사고 발생시 선박직 선원들의 비겁한 행동이 총체적으로 합쳐진 국가적 인재였다. 대한민국은 종교의 자유가 보장되고 있기 때문에 종교 자체를 가지고 문제삼기는 어렵지만, 구원파는 기존 사회질서를 부정하고 종교 본래의 역할을 벗어나 교주로 군림하는 유병언 전 회장의 개인적 욕심에 이용된 명백한 문제 집단이라 할 수 있다, 권신찬 목사의 사위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은 교단의 지도자로서 그리고 사업가로서의 활동을 함께 하게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청해진 해운의 실소유주가 되었고 지금의 세월호 참사와 밀접한 연관을 가지게 되었다.
Ⅱ. 본론
구원파
구원파는 1960년대 초에 시작된 사이비기독교운동을 총칭하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많은 이들은 이 이단집단이 한국에서 자생적으로 생겨난 이단운동으로 알고 있지만, 엄밀한 의미에서 구원파는 미국과 네덜란드 등지에서 파송된 자칭 선교사들에 의해서 수입된 이단이라 할 수 있다. 현재 구원파는 유병언, 이요한, 박옥수 세 계열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다.
이들을 구원파라고 통칭하는 것은 이들이 주장하는 교리가 대부분 유사하기 때문이며 일명 구원파라고 하는 기독교복음침례회는 기성교회에서 이탈한 사람들이 새로운 성서해석을 하는 교주 권신찬의 주장을 따르는 종파이다. 현재 한국교회가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이단 중에서 이 기독교복음침례회로 인한 교인들의 미혹과 혼란, 반교회적 적대감 조성, 제도적 유형 교회의 부정, 가치관의 급변으로 인한 사고의 혼란이 극에 달하고 있다.
2. 구원파 분파현황
현재 구원파는 구원파는 크게 유병언(권신찬) 계열, 이요한(본명 이복칠) 계열, 박옥수 계열 등 3개 파로 분류할 수 있고, 윤방무(Peter Yoon), 서달석 등 유사한 교리와 사상을 가진 인사와 무리들이 다수 있다.
1) 유병언, 권신찬 계열(기독교복음침례회)
오대양 사건과 ㈜세모, 그리고 세월호 사건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 유병언과 권신찬의 기독교복음침례회는 모든 구원파의 본산이라고 할 수 있다. 권신찬은 예장 통합측 장로교 목사로 활동하다가 네덜란드 자칭 선교사 케이스 글라스의 영향으로 1961년 11월 죄사함을 깨달아 침례를 받음으로 총회로부터 이단으로 정죄 받아 목사면직을 받은 인물이다.
미국인 독립선교사 딕 욕의 영향으로 복음을 깨달았다는 유병언은 권신찬의 외동딸과 결혼하여 장인사위의 관계를 맺었다. 유병언은 박옥수와 함께 1960년대 초 외국인 독립선교사들이 운영하던 대구성경학교에서 6개월간 성경을 공부한 적이 있으나 1963년부터 선교사들과 관계를 끊고 독자노선을 구축, 1969년부터 1981년까지는 “평신도복음선교회”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다. 1971년 서울 약수동 성동교회에서 구원파의 교리에 미혹된 선교사 3명과 한국인 목사 2명으로부터 목사안수를 받았다. 1981년 11월부터는 “기독교복음침례회”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정재철, ‘한국교회의 이단 구원파에 관한 연구 : 대한예수교침례회 박옥수를 중심으로’, 호남신학대학교 대학원, 2013
배명희, ‘칼빈의 구원론과 구원파의 비교연구’, 영남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2007.
정동섭·이영애, , 죠이선교회, 2004.
기독교복음침례회 사이트 http://www.ebcworld.org/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