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의미와 제도적 수용에 관한 연구

 1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의미와 제도적 수용에 관한 연구-1
 2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의미와 제도적 수용에 관한 연구-2
 3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의미와 제도적 수용에 관한 연구-3
 4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의미와 제도적 수용에 관한 연구-4
 5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의미와 제도적 수용에 관한 연구-5
 6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의미와 제도적 수용에 관한 연구-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 의미와 제도적 수용에 관한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활동은 학교 안에서 존재하다가 90년대 이후 학교 밖에서 본격적으로 제도화 되며 학교 특별활동, 학교밖 청소년활동이라는 이원적인 의미와 양상으로 인식되어 왔다. 학교밖 청소년활동의 분류체계를 제도적으로 마련하였으나 현실적인 연계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혼란한 양상을 보여왔다. 청소년 활동이 청소년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적 활동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변화하는 사회에 민감성을 지니고 청소년의 일상 안에서 제도적인 소통기반을 준비해야한다.
I. 문제제기
청소년을 둘러싼 사회문화적 환경은 큰 변화를 겪어왔다. 하지만 청소년 세대에게 ‘학업’이라는 사회적 과업은 입시위주의 제도적 틀 속에서 자신의 잠재역량을 창조적으로 분출할 기회를 쉽게 접하지 못하고 있다. 주5일제의 시행으로 주 2일이 제도권 밖으로 나오게 되면서 봉사활동, 체험활동과 같은 학교밖 청소년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입시제도라는 그물망에 걸려 더욱 열악해질 수도 있지만 청소년의 일상을 구성하는 시간과 생활양식의 구조적 변화를 줄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이 겪는 학업과 일과 여가의 패러다임의 변화에 민감하게 작동될 필요가 있다. 세계 각국에서도 청소년활동을 통한 직접적인 체험함습의 강조가 청소년의 인격이나 사회성 등이 길러지는 기반이 직접 체험을 통해 인간을 포함한 외계와의 상호작용을 인생의 이른 시기부터 풍부하게 축적하는 데에 달려 있다는 새로운 교육적 신념에 바탕을 둔다.
한국사회에서의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성격에 대한 논의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분석검토
청소년활동 보장을 위한 제도적인 수용에 있어 국가가 어떤 분류체계를 마련하고 시도하였는지 분석비교
학교밖에서 제도화되어 있는 청소년활동이 청소년 일상과 긴밀하게 닿아 있어 공부와 일과 여가가 융합되어 공존하는 체험의 공간이자 삶의 공간이 되기 위해서 제도적으로 어떤 노력과 준비가 필요한지 그 사회적 의미와 정책적 의미를 밝힘
II. 한국사회에서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성격
1990년대 이전의 청소년활동 : 학교 특별활동에서의 청소년활동
‘90년대 이전의 청소년활동은 청소년문제 예방과 규제라는 정책적 패러다임 속에서 학교 제도권 안에서는 학교 특별활동으로서 제한적 의미와 성격을 띠고 있었으며 학교밖에서도 문제예방 및 규제, 보호, 선도 등의 제한적 의미로서 허용하고 있어 청소년활동의 의미와 성격은 사회적으로 ‘문제예방을 지향’하는 모습을 띠고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