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참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1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참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1
 2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참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2
 3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참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3
 4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참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4
 5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참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5
 6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참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6
 7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참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결혼이주여성의 지역사회참여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4절 선택코딩: 핵심범주(자신이 삶의 개척자임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사회활동 참여하기) 유형분석
제5장 결론 및 논의
제1절 연구결과 요약
제2절 논의
제3절 함의
제4절 제언 및 연구한계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필요성
삶은 욕망으로부터 시작된다. 한사람의 생애는 정주와 이동을 반복하며 진행되고, 그 과정에서 개인이나, 사회, 환경과의 역동적인 관계를 통해 개인은 삶을 실현시켜나간다.(김태원, 2012) 오늘날 사회는 세계화의 영향으로 개인의 삶이 좀 더 복잡·다양해지고 있고, 행복은 양적 팽창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적인 사고와 생활방식에 익숙해지고 있다. 즉 공간적 이주는 정치와 문화적 환경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삶의 기회를 얻고자하는 욕망에서 비롯된다. 아시아에서의 이주의 주요 원인은 빈곤이며, 이주를 통하여 삶의 기회를 확대하고 생활수준을 향상하고자 하는 것이 대다수 이주자의 목표이다(정천석, 2009;46). 실제로 전후 60년대와 70년대 한국사회에도 경제적인 이유로 이촌향도 현상이 두드러졌으며, 값이 싼 노동력으로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국가에 이주한 경험도 있다. 2012년 1인당 국민 총소득(명목기준)은 24,696달러로 저개발국에 속하는 빈곤한 국가인 중국 6,078달러, 베트남 3,547달러, 캄보디아 2,362달러인 동남아 여성들이 한국, 일본, 대만, 싱가포르와 같이 경제적으로 성장한 국가로 이주하고 있다. 또한, 경제적인 차이만이 아니라 경제 성장국가의 인구의 고령화와 성비의 불균형에서도 이주 유인 요인을 찾을 수 있다. 2012년 한국의 출생성비는 105.7, 싱가포르 107.5, 대만 107.4로 남아선호 인식이 강한 국가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KOSIS.kr).
우리나라 결혼이주여성에 대한 정부의 관심은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결혼이 가장 많았던 2005년(30,719건)이후 부터라고 할 수 있다. 2006년에 발표한 결혼이민자가족의 사회통합 지원 대책과 혼혈인 및 이주자 지원방안 마련이 그 예이다. 2008년에는 비로소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되기에 이르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