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사와 이슬람_유럽사와 이슬람_439

 1  유럽사와 이슬람_유럽사와 이슬람_439-1
 2  유럽사와 이슬람_유럽사와 이슬람_439-2
 3  유럽사와 이슬람_유럽사와 이슬람_439-3
 4  유럽사와 이슬람_유럽사와 이슬람_439-4
 5  유럽사와 이슬람_유럽사와 이슬람_439-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럽사와 이슬람_유럽사와 이슬람_439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슬람 제국은 무함마드 사후 100여년 만에 아라비아 반도를 중심으로 동으로 인더스, 서로 북아프리카, 이베리아 반도에 이르는 대제국을 형성하였다. 이는 기독교와 첫 만남으로 기독교와의 싸움에서 완승을 거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로써 기독교도들은 유럽 대륙으로 한정된 지역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한편, 이슬람 제국의 알렉산드리아 점령은 비잔틴 제국의 헤라클리오스의 사망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로써 지중해는 이슬람제국의 활동무대로 변모하게 되었다. 이는 지중해 세계의 근본적인 변화를 보인 시기로 이 당시의 지중해는 유럽, 하이사, 아프리카 일부를 포함하는 지중해 세계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다.
삐렌느 테제는 이슬람 제국의 지중해 진출에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유럽을 고대에서 중세로 전환시킨 것은 4세기 후반에 시작된 게르만족의 침략이 아니라 이슬람 제국의 지중해 진출이라고 말했다. 이는 아랍인들, 무슬림들이 이전까지 이루어 온 지중해 문화의 근본을 무너뜨린 것이기 때문이다. 이로써 유럽은 그 이전의 왕성한 문화 창조력을 상실하게 되었다. 그리고 지중해를 되찾기 위한 유럽세력을 동맹을 통한 십자군 운동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던 것이다.
기독교 세계는 이슬람 제국의 북아프리카, 이베리아, 지중해 진출 및 노르만족의 기독교 세계 침략으로 인해 유럽 대륙에 완전히 갇히게 되었다. 그와 함께 고대 그리스 로마가 발휘한 문화 창조력도 거의 상실해 버렸다. 유럽인들은 중동으로의 진출은 커녕 유럽대륙에 갇히게 되어 결국 기독교도 지중해 유역으로의 교세 확장이 불가능하게 되었다. 이후 기독교 세계는 11세기에 이르러 이슬람 세계를 응징하기 위해 십자군 운동을 발휘하고 이슬람 세계로 쇄도해 들어가게 되었다.
2. 유럽 기독교 세계의 대반격
십자군 전쟁의 기본적 배경은 중세 사회의 정치적, 경제적 안정과 교황권의 신장을 들 수 있다. 중세 초기에는 게르만의 침략적 이동과 건국으로 인해 문화가 파괴되었다. (아랍, 노르만, 마기르족의 침략) 따라서 적어도 중세 초기는 파괴와 퇴보의 시기다 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곡 중세 시기 정치적, 사회적으로 안정을 찾아갔다.
봉건제도의 확산을 통해 이전에 비해 왕권은 약화된 반면, 봉건 귀족 세력이 신장 되어 귀족 세력이 정치, 경제, 군사적으로 힘을 얻게 되었다. 이는 최소한 세력 내부의 분열을 방지 함으로써 유럽의 혼란을 막아주기도 하였다. 이후 로마국에서의 공인 국교로 지정된 기독교는 중세에 들어 성직자의 권위 향상, 교세 확장 등 양적, 질적 성장을 가져오게 된다. 이러한 기독교의 세력확장, 교황권의 신장을 바탕으로 유럽세력은 이전에 이슬람 세력으로부터 받았던 고난의 역사를 되돌려 주기 위해 십자군 전쟁을 준비하기 시작한다.
십자군 전쟁의 원인을 살펴보면 교황 우르반 2세가 있다. 그는 자신의 권위를 신장함에 이어서 기독교 세계 전체로 확장 시키고자 하였다. 그와 함께 분리되어 있던 그리스 정교회와 로마 카톨릭 교회의 통합을 통해 기독교 세계의 통일 꾀하고자 하였다. 또한 셀주크 투르크의 기독교에 대한 도전도 그 원인으로 볼 수 있다. 기독교도들의 성지 순례, 동방 무역을 방해하는 과정에서 기독교도들을 박해 하는 등 유럽 기독교 세력을 자극하는데 충분한 빌미를 제공하였다.
한편 비잔틴 제국 알렉시오스 1세는 이슬람 세력의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 유럽 세력으로부터 군사 원조를 요청하였다. 이어 교황 우르반 1세는 1095년 클레르몽 종교회의를 통해 순례자들의 고난 비잔틴 제국의 요청을 들어 십자군 원정의 필요성을 역설하였다. 그는 신을 위해 싸우다 전사하는 자에게 용서와 구원을 약속한다는 말로 기독교 세계의 동의를 구하였다.
십자군 전쟁이 실패한 원인을 살펴보면 군사력에 있어 이슬람 세력과 대비하여 미흡한 점을 보였다. 정식 군인이 아닌 훈련이 부족한 일반 농민, 평민을 군사력으로 편제하여 군사력에 한계를 보였다. 또한 국왕과 대영주의 참전으로 인해 지휘부의 갈등을 초래하였다. 그리고 너무 먼 지역으로 원정길에 대한 부담도 실패의 요인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십자군 원정은 많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다. 성지(메카) 탈환이라는 당초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실패하였고 시간이 흐르면서 상업적 성격으로 변질 되었다. 이는 지중해를 다시 기독교 세계의 활동무대로 가져온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이후 지속적으로 활발한 교역로로 활용되어 초기 상업자본주의 로 이끄는데 있어 지중해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 것이다. 한편으로 이슬람 세계와 기독교 세계의 대립구도가 심화되어 적개심과 증오가 증폭되게 되었다.
십자군 원정에 대한 평가를 살펴보자. 부정적으로 보는 학자들은 인명, 에너지, 시간, 자원의 낭비라고 지적하고 있다. 중동지역을 더욱 자극하여 종교적 불관용의 태도를 가지는데 영향을 주었다. 또한 시간이 흐를수록 물질적, 세속적으로 변질되는데도 영향을 주었다고 보고 있다. 긍정적으로 보는 학자들은 십자군 원정은 이상주의, 신앙주의를 발현한 것이라 말하고 있다. 그리고 무슬림의 비잔티움과 발칸반도를 점령하는 것을 제지한 것이라 말하고 있다. 또한 내부적으로 유럽의 정치, 경제, 문화적으로의 진보를 촉진함과 동시에 외부적으로 최초로 기독교를 유럽이외의 지역으로 확산시키는데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한다.
3. 이슬람 세계의 재공격
십자군 전쟁이후 셀주크 투르크족은 쇠망을 하게 되는데 이는 십자군 원정에 의한 쇠망이라기 보다는 그들의 내분과 몽골족의 침략이라는 내외부적 요인으로 인해 쇠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후 셀주크 투르크족에 이어 오스만 투르크 제국이 강성하여 이슬람 세계에서 주도권은 장악하였다. 13세기 말 비잔티움의 건너편 비디니아 부근으로 진출하여 그리스 주민들을 포섭하고자 하였다. 그리스계 주민들은 인종적인 증오심을 보이지 않는 그들에 대해 배우려하였다. 투르크인들의 말을 배우는 대신 그들에게 농경기술을 가르쳐 주었다.
그 이전에 오스만 투르크제국은 비잔틴 제국을 공격하였다. 1363년 이후 수도 비잔티움은 투르크의 영토로 둘러싸이는 형국이 되었다. 이어 고삐를 늦추지 않고 1370년대 불가리아, 세르비아를 점령하여 세력을 확장하였다. 1400년대 들어 티무르의 서진으로 주춤하였으나 곧 재기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