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

 1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1
 2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2
 3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3
 4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4
 5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5
 6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6
 7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7
 8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8
 9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9
 10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10
 11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11
 12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12
 13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13
 14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14
 15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초등 영어과 교수학습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단원명: Lesson 7. Sorry, I ca1. n't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목표
4. 교재 연구
5. 학급의 실태
6. 차시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9. 본시 교수․학습의 실제
본문내용
1. 단원명: Lesson 7. Sorry, I ca1. n't


2. 단원의 개관

‘무엇무엇을 하자’고 하는 제안의 표현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흔하게 쓰이고 있는 기본적인 의사소통의 수단이다. 특히 어린이들은 친구들과 함께 놀면서 이것을 하자, 저것을 하자는 표현을 어른들보다 더 빈번하게 사용함을 주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 단원에 나오는 제안의 내용은 주로 운동을 소재로 ‘이런 운동을 하자’는 표현이 주가 된다. 이 단원에서는 이렇듯 중요한 제안하기와 그에 대해 응답하는 표현을 지도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그 응답 중에서도 주로 거절하는 표현을 다룬다.
현대사회는 여러 가지 생각이 공존하고 있기 때문에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의 제안을 들을 경우가 빈번하다. 우리 어린이들이 살아갈 미래는 지금보다 더 세계화 될 것이라고 보았을 때 앞으로 이런 경우는 더 많아질 것이다. 그러므로 21세기를 살아갈 어린이들에게 있어서 어떠한 제안에 대해 자기 의사를 정확히 밝히는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한국인의 특성 중 거절을 잘 하지 못하는 것이 있는데, 이러한 특성은 복잡하고 다변화하는 사회에서 불리한 점이 많다. 그러므로 이번 단원을 통해 교사는 학생이 좀 더 명확하게 자기 의사를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좋겠다.
영어권 국가에서는 우리나라와 다르게 거절을 하는 데 있어서 보다 직설적이다. 학생들은 이 단원을 통해 그 차이를 간접적으로 경험 할 수 있다. 또 직설적인 거절이라고는 하지만 여기에도 보다 정중하게 거절하는 법이 있다. 거절을 할 때는 자신의 처지를 적절하게 함께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교양 있는 세계 시민이 될 수 있도록 한다.
본 학습의 의사소통기능 중에는 ‘동정하기’도 포함되어 있다. 제안에 대해 거절을 하고 자신의 처지를 이야기 했을 때, 그 사람에 대해 유감을 표시하고 동정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기능은 자신의 제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때 화를 내거나 과격한 표현을 하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유순한 표현으로 유감을 표시하는 것에 속한다. 동시에 이 표현은 상대방에 대한 염려도 나타내므로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 데에는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한다. 대개 영어에서는 󰡐sorry󰡑와 󰡐please󰡑를 magic word 라고 하여 일상생활에서 마술과 같이 다른 사람의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다고 본다. 이 ‘동정하기’ 의사소통 기능 또한 magic word와 그 기능이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동정하기’ 표현이 학생들로 하여금 영어를 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