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 교육 사회 수학

 1  지적장애아 교육 사회 수학-1
 2  지적장애아 교육 사회 수학-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적장애아 교육 사회 수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에 제시된 사회과 성격은 바른 일상생활 습관을 기르고 사회현상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바탕으로 지식과 기능을 익혀, 민주사회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능력과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 것이다.
사회과 내용은 실제 생활 장면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전개되어 개인 및 공동 생활 그리고 경제와 문화생활을 중심으로 통합적으로 전개되어 개인 및 공동 생활 그리고 경제와 문화생활을 학습하는 기회를 마련하여 학생 개개인의 흥미, 관심 및 수준에 적합한 경험을 제공하고, 일상적 사회생활에서 실제로 요구되는 기초적인 지식, 기능, 가치, 태도를 반복하여 학습함으로써 습관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생활을 영위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사회과의 내용체계는 개인생활(예: 바른 생활 습관 기르기), 공동생활(예: 기본 예절과 규칙 지키기), 경제·문화생활(예: 물건 사기, 여가 시간 활용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사회과에서 지적장애 아동에게 필수적으로 지도해야 하는 기술 중에는 자조기술과 용모 단정하기 기술이 있다.
더불어 세탁기 사용법, 청소하기, 요리하기 등 가정생활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기술을 학교에서도 체계적으로 가르치도록 해야 한다.
수학
1.수와 연산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의 수학과는 수학의 기초적인 개념, 원리, 법칙을 이해하고, 사물과 현상을 수학적으로 관찰·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며, 여러 가지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교과다.
수 개념과 연산은 지적장애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수학적인 문제 해결력을 키우는데 기본이 된다. 수나 연산 학습 시 아동의 수준에 따라 구체물, 반구체물, 추상, 즉 숫자순으로 가르치도록 한다. 특히 중·고등학교 지적장애 학생에게는 수와 연산 학습 시 구체물이나 반구체물을 이용할 경우 ‘연령 적합성’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한다.
지적장애 아동이 연산에 어려움을 보일 때는 초등 고학년의 경우 전자계산기 사용법을 익히도록 하여 연산문제를 풀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경도 지적장애를 가진 초등학생이 수학문제 해결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초인지 전략교수를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수학동화를 활용한 도식기반 문제 해결 전략 전이교수를 들 수 있다. 이것은 문제 해결 전략을 전이하도록 하는 지도방법이다. 여기서 전이란 수학적 지식을 새로운 문제 해결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말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