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

 1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
 2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2
 3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3
 4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4
 5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5
 6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6
 7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7
 8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8
 9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9
 10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0
 11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1
 12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2
 13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3
 14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4
 15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5
 16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6
 17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7
 18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8
 19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19
 20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장애영재아동 -Savant syndrome 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장애영재의 정의
2.장애영재의 판별
3.장애영재의 종류
4.장애영재의 사례
본문내용
첫 번째, 영재에 대한 전형적인 기대에서 비롯된다.
영재는 신체와 정신이 건강해야하고, 감각적 장애가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영재는 장애가 없어야 한다는 막연한 기대를 가지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우리 사회는 장애아들을 상대적으로 장애가 없는 아동보다 인지 능력이 떨어진다고 인식하고 또 무조건 정신지체와 연결지어 생각하려는 잘못된 오개념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장애는 발달적인 지연이다.
장애가 있을 경우 정보나 기회의 차단으로 아동의 지적발달에도 지연이 있어 생활연령보다 지체된 발달을 보일 수 있다. 특히 자기표현과 문제 해결력적인 측면에서 뒤쳐질 수 있다. 이러한 장애로 인해 정상적인 발달의 단계를 거치지 않을 수 있다.
세 번째, 장애는 아동에 대한 불충분한 정보를 제공한다. (장애에의 측정에만 초첨)
장애아동을 다루는 전문가들은 관찰, 테스트, 부모보고서에 의해 제공된 제한된 자료를 갖고 있기 때문에 편협한 시각을 갖고 있다. 즉, 장애를 갖게되면 그 아동의 장애의 처치에만 관심을 갖게 되고 잠재된 능력의 측정은 간과하는 경우가 많다.
네 번째, 장애 그 자체가 특수한 영재성이나 재능의 표현을 방해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면 앞이 안 보이는 것, 귀가 안 들리는 것, 난독증 등
다섯째, 그들의 높은 지적 능력이 그들의 장애를 가릴 수 있으므로, 그들이 학습장애 프로그램의 대상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서번트는 한 분야에서 특별한 능력,지식,기술,재주 등을 가지고 있는 정신지체인을 일컫는다. (배도희,2006)
자폐증 등의 뇌기능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이와 대조되는 천재성을 동시에 갖게 되는 현상을 서번트 신드롬(savant syndrome)이라 한다. 발달장애의 0.06% 정도의 출현율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다. (Morelock & Feldman, 1993)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일어날 수 있는 이해가 안 되는 1%도 안되는 사람들에게 부여되는 비정상적인 능력으로 음악,수학, 미술 또는 기능적 능력이다(Fly, 1989)

Richard Wawro : 미술 천재
스코틀랜드에 살고 있는 와우로는 법적으로 맹인이면서 자폐증 환자이다. 1952년에 군 공무원이면서 토목 기사인 아버지와 학교 교사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3살때 부터 칠판에다가 그림을 그렸지만 11살이 되도록 말을 배우지 못하였다. 17세에 첫 개인전을 열었으며, 작품을 다 그리면 즐거움과 흥분을 느끼며 축하 행사를 하고 싶어았다. 리차드 와우로의 예술품은 국제적으로 알려져 영국의 마라렛 대처와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및 다른 많은 사람드르이 수집 대상이 되었다. 런던의 한 미대 교수는 와우로가 아직 어릴때, “ 기술자의 정밀함과 시인의 통찰력을 지진 믿을 수 없는 현상”이라 묘하한, 유성 크레용 으로 그린 그림을 보고 “벼락을 맞은 듯”하다고 했다.

8) 학교생활의 특징
일반 고등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음.
미술시간에 집중은 하나 수업시간에 미술적인 재능이 전혀 발현되지 않고 있음
글을 유창하게 읽으나, 읽은 내용에 대한 이해력이 부족하고, 수학은 사칙연산을 하지만, 이해를 요하는 문제에 많은 설명을 요함.
손으로 하는 작업은 잘 수행하지만 항상 자기기준이 있어 다른 사람의 것에도 터치를 잘하고 제지를 당하거나 시간에 못마쳐 중단해야 할 상황을 잘 받아드리지 못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