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산업의 발전 전망

 1  실버산업의 발전 전망-1
 2  실버산업의 발전 전망-2
 3  실버산업의 발전 전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버산업의 발전 전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인의 소비지출에 관한 조사자료도 없고, 노인의 욕구와 서비스 수요에 관한 조사자료도 없는 상황에서 실버산업을 전망해보는 것은 대단히 어렵고, 전망과 예측을 한다 하더라도 대단히 위험한 것이 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현재상황에서 아주 피상적으로라도 전망해 보는 것은 전혀 무의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되어 여기서는 실버산업 분야를 앞에서 분류한 8가지 분야로 나누어 대략적인 전망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의료 및 간호 보호관련 분야
이 분야는 현재 및 장래에 가장 수요가 큰 분야이고 따라서 가장 핵심적인 분야라 할 수 있다. 이 분야는 서구에서 실버산업이 가장 먼저 발전된 분야이기도 하다. 앞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병장수하게 되는 노인들의 수가 크게 증가되고, 특히 80세 이상 고령노인은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므로 노인전문병원에서 질병진료의 필요성을 크게 증가할 것이다. 사실 우리나라에는 노인병학에 대한 연구와 교육이 전무하거나 대단히 초보적인 단계에 있고 따라서 전문의료 인력도 거의 없으나 앞으로는 수요가 점점 커질 것이므로 연구와 진료체계를 갖춘 노인전문병원이나 전문병동이 상당수 필요할 것이다. 노인환자만을 대상으로 하는 단일병원은 수익성이 낮은 점을 노려하여 종합병원에 노인전문병동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것이다.
노인의 질병은 만성적이고 많은 경우 치료보다는 보호가 더 많이 필요하므로 병원 입원보다 재가보호가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경우가 많다. 따라서 재가보호에 관련된 각종 서비스의 수요가 커질 것이므로 이 간호ㆍ보호 분야의 서비스는 아주 전망이 밝다고 하겠다.
2) 건강보호용품 분야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유병장수하고 재가보호를 받아야 할 노인 수가 크게 늘어날 것이므로 재가간호보호에 필요한 용품들의 수요가 크게 늘어날 것이므로 이에 대한 전망도 매우 밝다고 하겠다.
3) 의약품 및 건강식품 분야
성인병에 대한 의약품 연구는 외국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효과가 뛰어난 약품은 거의 발명되지 못하고 있다. 효과가 뛰어난 약품보다는 치료에 상당한 효과가 있거나 상태악화를 지연시키는 효과가 있는 약품도 크게 소요되고 있다. 그리고 노화예방과 질병예방에 도움이 되는 약품이나 건강식품에 대한 수요도 대단히 크다. 특히 한국인은 건강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대단하므로 과학적으로 증명된 자연식품 등의 개발과 판매는 실버산업의 전망있는 분야가 될 것이다.
4) 주택관련 분야
주거관련 분야는 현재 한국에서 의료 및 건강ㆍ보호 관련분야와 함께 가장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고 수요도 크게 예상되는 분야이다. 앞으로 노인들이 자녀와 별거지향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것이므로 이에 대한 수요는 상당히 클 것으로 보인다. 주택의 공급면에서 노인복지법상이나 주택건설촉진법상 노인주택건설에 특별한 혜택규정이 없지만 노인집단주택을 건설하여 임대하게 되면 수요는 상당히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택관련 분야에서 일반적으로 가장 관심이 많은 영역은 유료요양원과 유료양로원 및 노인촌이라 할 수 있다. 유료시설만을 별도로 하는 사업은 1989년부터 시행되었는데 유료양로원 수요는 앞으로 상당히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유료요양원은 아직도 이해 부족과 서비스 시설로서의 프로그램 부적절 등으로 현재로서는 수요가 아주 적은 실정이다. 유료시설은 위치 및 시설 내의 서비스 등에 의하여 수요가 크게 좌우되므로 적절한 위치에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건설되면 수요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치매성 노인을 수용보호하는 요양시설의 수요는 상당히 클 것으로 예상된다.
노인촌은 현재 약 15에서 20개 기업체들이 계획중에 있는데 노인시설만의 것에서부터 노인전용아파트 및 연립주택, 양로시설, 요양시설 및 사회복지관까지 갖춘 종합적인 것이 있다. 이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수 년내에는 별로 크지 못할 것이다. 노인촌은 우리에게 생소한 개념이고 노인들만의 촌이라는 면에서 부정적인 의미도 주기 때문에 더욱 그럴 것이다. 노인촌 역시도 위치와 그 속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수요가 크게 달라질 수 도 있을 것으로 본다. 또한 노인들 가정에서의 간호ㆍ보호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기 때문에 재가노인을 위한 서비스인 가정봉사원 서비스, 주간보호 서비스 및 간병 서비스 등의 수요가 상당히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이런 서비스들도 전문가에 의하여 잘 계획되어 제공되면 수요를 크게 창출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