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OtherSex 가볍게 읽는 섹슈얼리티와 인권에 관한 불편한 진실

 1  AnOtherSex 가볍게 읽는 섹슈얼리티와 인권에 관한 불편한 진실-1
 2  AnOtherSex 가볍게 읽는 섹슈얼리티와 인권에 관한 불편한 진실-2
 3  AnOtherSex 가볍게 읽는 섹슈얼리티와 인권에 관한 불편한 진실-3
 4  AnOtherSex 가볍게 읽는 섹슈얼리티와 인권에 관한 불편한 진실-4
 5  AnOtherSex 가볍게 읽는 섹슈얼리티와 인권에 관한 불편한 진실-5
 6  AnOtherSex 가볍게 읽는 섹슈얼리티와 인권에 관한 불편한 진실-6
 7  AnOtherSex 가볍게 읽는 섹슈얼리티와 인권에 관한 불편한 진실-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AnOtherSex 가볍게 읽는 섹슈얼리티와 인권에 관한 불편한 진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혹시 들어보셨나요? 세상에는 ‘common people’인 여성과 남성 이외에도 여러 가지 성이 있습니다. 개중에는 처음 들어본 것도 있고, 익숙해지기 시작한 것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인’은 남성과 여성 이외에는 관심도 없으며 잘 알지도 못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상에 그들이 존재한다는 것은 실로 명확한 일입니다. 몇 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그나마 대중적인 것부터 하도록 하죠.
1. MTF(Male to Female) : 흔히 트랜스젠더라고 하면 떠오르는 남성의 육체와 여성의 사고를 가져 신체를 여성화시키는 성전환자로 소수자 중 가장 비중이 높습니다. 그러나 신체의 완전한 변화를 택하지 않더라도 본인의 성 정체성이 여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인식해야 합니다.
개중에는 shemale이라고 불리는 조금 더 독특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슴수술을 통해 여성의 상반신을 갖고 남성의 하반신은 유지하며 호적정정은 하지 않고 살아가는 여자도 남자도 아닌, 그 아슬아슬한 경계선에 서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들도 각자 나름대로의 사정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해서 그 상태에 머무르는 사람도 있고, 주변의 반대 때문에 더 이상 수술을 진행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며, 금전적 문제로 멈춰있는 사람도 있어 현재의 육체보다는 본인의 인지를 통해 여성인지, 남성인지, 둘 다인지를 판단합니다.
음지에서만 활동하거나 감추고 부정하며 살던 그들의 존재가 연예인 하리수씨로 인해 대중에게 알려졌고, 그들에 대한 생각이 조금이나마 긍정적이고 수용 가능한 범위로 바뀌었다는 점에서 그녀에 대한 평가는 좋은 편입니다.
2. FTM(Female to Male) : 앞의 설명은 다분히 사회적이었습니다만 이 케이스는 대단히 드물어 알려진 바가 별로 없어서 의학적, 심리학적 설명이 필요하겠네요. FTM은 MTF와 반대로 여성의 신체를 갖고 태어났으나 남성의 섹슈얼리티를 가진 사람입니다.
사실 트랜스젠더라는 것은 현재 신경정신의학 부문에서 일종의 정신병으로 규정되고 있는 병입니다. 그러나 정신병이라는 말에서 부정적인 느낌을 받으면 곤란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가벼운 우울증, 월경 증후군과 ‘봄 타는 것’ 혹은 ‘가을 타는 것’, 그리고 갱년기 때의 무기력함 등을 모두 겪으며, 이 모든 증상들 또한 정신병의 일종이기 때문입니다. 이는 신체적인 병을 수반하기도 하고 결국 뇌 또한 신체의 일부이니 정신병과 육체병을 따로 구분하는 것도 어폐가 있고요. 하지만 현대 의학으로도 뇌를 바꿀 수는 없습니다. 육체는 바꿀 수 있죠. 아무리 힘들고 위험한 과정을 겪는다 해도 결국 치료는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성정체성을 바꾸라 하는 것은 말기 암 환자에게 의지로 완치해보라하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인간 역사의 대부분의 시기가 남성으로 살아가는 것이 여성으로 살아가는 것보다 유리한 입장으로 생각됨에도 불구하고, 이유는 불분명합니다만 ‘여성으로 태어난 남성’의 비율이 ‘남성으로 태어난 여성’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기록합니다. 성전환자가 가장 살기 좋다는 태국에서도 성전환이라 하면 ‘남성 신체의 여성화’를 떠올리지 그 반대를 떠올리는 경우는 아주 적거든요. 더불어 FTM들은 매우 은둔적입니다. 아마 지나치게 소수라서 그렇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3. IS(Intersexual) : 아마 처음 들어보는 케이스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번역하자면 간성 혹은 자웅동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XX염색체의 태아가 남성호르몬에 과잉 노출된 경우 여성의 염색체와 나팔관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남성의 외부 생식기를 가지고 태어나거나, 음핵과 융합하여 음경처럼 거대해지는 경우입니다. 사춘기에 남성의 특성이 발현될 수 있다는 점에서 FTM과 동류로 보는 견해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반대로 XY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나 태아가 여성호르몬에 과잉 노출되어 외부 생식기가 구분이 모호한 불완전한 상태이거나 여성의 모습인 경우입니다. 내부적으로는 고환이 비정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MTF와 비슷한 치료를 요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