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의 MMPI다면적 인성검사 특성 연구

 1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의 MMPI다면적 인성검사 특성 연구-1
 2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의 MMPI다면적 인성검사 특성 연구-2
 3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의 MMPI다면적 인성검사 특성 연구-3
 4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의 MMPI다면적 인성검사 특성 연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 중독 청소년 집단의 MMPI다면적 인성검사 특성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10대에서 40대까지의 연령에서 인터넷 사용자 수는 2005년 9월 말 현재 3,257만 명에 이르렀으며, 이는 전 구민의 74%에 해당하는 수치이다.
인터넷이 대중에게 개방되면서 우리나라는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급속한 인터넷의 확산을 경험했다. 인터넷 사용이 현대인의 일상생활에 필수 요소가 되어가면서 인터넷으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 전반에 새롭고 많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는 개인적 삶과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긍정적이고 순기능적인 측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부정적이고 역기능적인 현상들도 함께 나타나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이론적 배경
중독이라 하면 흔히들 알코올 중독이나 마약 중독과 같은 약물 중독을 주로 생각 하지만 Griffiths(1991, 1995, 1996, 1997, 1998, 1999)는 도박, 과식, 성행위, 운동, 텔레비전 및 컴퓨터 게임 등 인간의 모든 활동이 중독될 수 있다고 언급하여 인터넷 중독에 관한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였다. 그에 의하면 인터넷 중독은 약물 중독과 행동적 중독 중 행동적 중독에 해당된다. 인터넷의 과다한 사용과 인터넷 활동에 대한 집착과 의존심을 인터넷 중독장애 라고 처음 정의 하였다. 그 외 사이버중독 병리적 인터넷 사용 인터넷 증후군 넷 중독증 웨바 홀리즘 가상중독 등이 있다.
연구주제
연구방법
충남 서부 지역 소재의 인문계 고등학교와, 인문계 여자 고등학교 각각 1개교와 실업계 남자 고등학교 1개교, 대전 지역의 실업계 여자 고등학교 1개교의 1,2학년의 남녀 재학생이다. 총 300명에게 설문지를 배부하였고, 290부를 회수하였으며(회수율 96.7%) 누락된 문항이 많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경우를 제외한 262명(남자 112명, 여자 150명)을 최종적인 자료처리의 대상으로 하였다.
임상척도
① 척도1 - Hs(건강염려증 :Hypochondriasis):신체기능에 대한 과도한 집착 및 그와 관련되는 질환이나 비정상적인 상태기능에 대한 불안의 형태로 나타내고 있다.
② 척도 2 - D(우울증 : Depression): 자기 자신 및 자신의 생활상황(환경)에 대하여 얼마나 안정되고 안락하게 느끼는가 하는 것을 가리키는 좋은 치수다.
③ 척도3 - Hy (히스테리 :Hysteria): 신체적 증세를 주장하면서도 이로 인한 심리적, 정서적 문제는 부인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④ 척도4 -Pd (반사회성 : Psychopathic Deviate): 일상생활에서의 권태 등을 측정하며 높은 점수는 분노감, 충동성, 피상성 및 예측 불능성을 의미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