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

 1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1
 2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2
 3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3
 4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4
 5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5
 6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6
 7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7
 8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8
 9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9
 10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10
 11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 기독교교육 기독교를 넘어 청년단체의 상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청년기란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연령, 즉 18세에서 30대 후반에 이르는 시기를 말한다. 이 시기에는 처음으로 직업을 가지게 되고 부모 품을 떠나 독립하게 되며, 결혼하여 자녀를 갖게 된다. 이로써 자기 자신의 삶을 책임질 뿐 아니라 사회에서 나름대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너무도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되고, 따라서 인생 전반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신체적 발달
청년기는 한 사람의 인생에서 가장 훌륭한 신체를 갖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체력, 정력, 지구력이 절정에 이른다. 20대 중반에 전반적인 신체 기능은 완전히 발달하게 되고, 그 이후 중년기가 시작되는 시기까지 거의 감지할 수 없을 정도로 점진적으로 쇠퇴해 간다. 따라서 청년기 내내 왕성한 신체를 가지게 된다.
지적 발달
일반적으로 이 시기의 사람들은 최고의 학습 능력을 보인다고 생각된다. 이 시기의 사람들은 지적인 능력도 절정에 달하고 감수성도 최고조를 유지하고 있다. 사물을 추리하는 능력, 창조적 능력도 절정에 달한다.
성격 및 사회성 발달
청년기가 되면 신체 발달은 거의 마무리되지만 성격 발달은 계속된다. 에릭슨에 의하면 청년기의 사람들은 여섯 번째 위기인 친밀감 대 고립감의 위기의 시기이다. 즉 청년기의 사람들은 친밀감이 필요하며 이를 원하고, 그들은 다른 사람에 대해 개인적으로 깊이 관여하기를 바란다. 만약 이 같은 관계를 할 수 없거나 하는 것이 두렵다면 그들은 고립되고 자기 몰두에 빠지게 된다. 이들은 때로 갈등을 낳는 친밀감, 경쟁심, 소원함 등의 요구를 해결할 때 에릭슨이 성인의 성장이라고 여기는 도덕심이 발달한다.
레빈슨은 성인 전기를 두 단계로 나누었는데 첫째는 초심자 단계로 초보 인생 구조를 수립하며, 둘째 단계에서는 성인 전기의 궁극적인 인생 구조를 수립한다. 성인 전기 전환기는 17~22세로, 이 시기의 사람들은 대개 부모의 집에서 나와 경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독립하게 된다. 어린아이와 성인 신분 사이에서 제도적 상황에 들어가게 된다.
성인 전기의 초보인생 구조는 22~28세로 이시기에서 두 가지 중요한 특징은 ‘꿈’과 ‘스승’이다. 남성들은 종종 직업으로 표현되는 장래의 꿈을 지니고 성인기에 들어선다. 그러나 그 같은 평소의 꿈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깨달음으로 인해 정서적 위기에 빠질 수 있다. 이시기의 인생의 성공은 스승을 발견함으로써 큰 영향을 받는다.
30세의 전환기는, 30세경이 되면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을 또 다른 시각으로 보게 된다. 지난 10년동안 자신이 관여한 것이 미숙하지는 않았는지 의심하거나, 처음으로 강한 관여를 한다. 그 결과 결혼에 관해 돌아보며 이혼율이 절정에 이르고 일에 관해 돌아보며 직업을 바꾸기도 한다.
성인전기의 인생구조의 절정기는 33~40세인데 가정, 직장 및 사회에서 확고하게 자신의 삶을 뿌리내리고 고정시키는데 열중한다. 자신들의 기술을 개선하고 활용하며, 보다 나은 인생을 꾸미고, 자신들의 기술을 개선하며 활용하며, 보다 창조적이 되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한다. 그러나 인정과 존경을 잃을까 두려워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