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회돌 봄 목회상담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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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 회돌 봄 목회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심방과 상담은 교회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사람을 만나고 모임이 이루어지는 자리에는 대화가 오고 가는데 특별히 목회자나 기독교계 지도자에게 상담이나 조언을 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상담을 하는 것에 있어서 추구해야 할 방향 또는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일까? 이에 대해서 목회심방 및 목회상담의 목적과 목표, 목회상담자의 정체성과 목회 속에서의 심방의 목적. 더불어 성경 활용을 통한 목회 속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론을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목회심방의 개념
1) 목회심방의 정의
기독교적 구원의 목적 성취의 일환으로서 사용되는 심방의 의미를 심방자가 피심방자를 찾아 신앙적인 교제를 함으로써 구령적 목적달성에 기어코자 하는 교회적 활동을 의미하는 것이라면 성경에서 그 상통하는 개념들을 통하여 정의를 구성하면 “방문한다” , “돌아본다” , “권고한다”의 뜻과 성통한다고 볼 수 있으며 이는 원래 사람이 하나님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사람을 찾으시고 권고하시므로 죄인을 구원하시려는 의미와 상통한다. 주인정,『심방학』((주)기독문사, 2003), p 103.
심방이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상대방을 방문하여 담화하고 교제하는 일이다. 이찬영,『심방사전』(서울:성광문화사, 1968). p. 25.
"교역자나 교회의 직원이 교인을 찾아보는 일이다. 임은종,『종합심방핸드북』(서울: 목회자료사, 1979), p. 10.
“ 김태묵교수는 ”기독교의 시작은 심방목회에서부터 시작이 되었다.“고 말한다. 오윤표, 『심방의 원리와 실제』(서울: 한국로고스연구원, 1989), p. 13.
그러나 목적 없는 만남은 엄격한 의미로는 심방이라 정의내릴 수가 없다. 심방이란 용어는 목회적인 차원의 용어로 목회자가 교인을 몸소 찾거나 만나서 신앙의 유익됨을 가져오게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겠다. 따라서 심방이란 목회자 혹은 심방 보조자(장로, 집사, 권사, 구역장, 권찰 등) 교인을 찾아보는 행위이며, 조용섭 목사는 심방에 대해 ”목회자가 사람들의 요구를 이해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된 적절한 도움을 가지고서 그들을 돕기 위해서 다른 사람에게 가고 오고하는 기독교적 봉사“라고 정의 했다. 조요섭, “가정심방,” 복된말씀 16권 95호(1969.1), p.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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