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시가] 시화 - 시에 얽힌 고사와 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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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시가] 시화 - 시에 얽힌 고사와 배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화(詩話)란?

2. 창랑시화(滄浪詩話)

3. 고사(故事)나 배경(背景)이 있는 시(詩)

참조자료

본문내용
중국의 시는 시경(詩經)이라는 악가(樂歌)에서 시작하여 수차례의 변환을 거쳐 각 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목소리를 내었다. 그 목소리의 주체인 시인들은 체제와 리듬, 내용과 사상에 끝없는 곁가지를 만들어 오면서 중국이 줄곧 시의 나라였음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시 못지않게 중국인들은 시에 대해 미묘하고도 심각한 얘기들을 곳곳에 끼워 놓아 시의 불꽃을 더욱 현란하게 만들어 놓았다. 그것이 바로 송대(宋代) 이후 시인∙묵객들의 가장 많은 관심거리 중 하나였던 시화인 것이다.
넓은 뜻으로 양(梁)나라 종영(鍾嶸)의 《시품(詩品)》, 당나라 사공 도(司空圖)의 《이십사시품(二十四詩品)》 등도 포함되지만, 일반적으로는 송나라 구양 수(歐陽修)가 시를 논한 수필을 《시화(詩話)》라는 제목으로 내놓은 후부터 같은 명칭 아래 속출한 동일형식의 평론서를 말한다. 모두 시에 관한 비평 ·해설 ·고증 등을 단편적으로 엮은 것이며, 계통적인 이론을 구축하기보다, “좌담거리를 제공한다”는 구양수의 입장을 계승하고 있다. 이러한 저작들이 과연 시를 잘 짓기 위한 입문서인가, 아니면 시를 잘 이해하기 위한 해설서 인가의 문제는 그만두더라도 우리는 이 방대한 양의 시화를 통해 인류 최고 예술의 하나인 시의 비밀을 하나씩 들추어내고 그로인해 시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자료로 활용해 나갈 수 있게 되었다.
참고문헌
창랑시화 : 원저 엄우, 교석(校釋) 곽소우(郭紹虞), 번역 김해명이우정 소명출판
중국역대 명시감상 : 윤정현 엮음, 문음사
왕유 시선 : 류성준 편저, 민미디어
맹호연 시선 : 이남종 편저, 민미디어
두산세계대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