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복지 발달 배경 및 과정현재 캐나다의사회 복지 및 사회보장제도

 1  캐나다 복지 발달 배경 및 과정현재 캐나다의사회 복지 및 사회보장제도-1
 2  캐나다 복지 발달 배경 및 과정현재 캐나다의사회 복지 및 사회보장제도-2
 3  캐나다 복지 발달 배경 및 과정현재 캐나다의사회 복지 및 사회보장제도-3
 4  캐나다 복지 발달 배경 및 과정현재 캐나다의사회 복지 및 사회보장제도-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캐나다 복지 발달 배경 및 과정현재 캐나다의사회 복지 및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국. 프랑스 양 식민지 간의 투쟁은 7년 전쟁(1756~1763년)에서 영국군이 퀘벡, 몬트리올을 점령하여 영국의 승리가 최종 확정되면서 캐나다는 완전한 영국의 식민지 지배아래 놓이게 된다. 그 뒤 영국은 아메리카 식민지에서 일어난 독립혁명에서 캐나다를 떼어놓기 위하여 1774년의 퀘벡법을 최대한으로 이용하였다. 퀘백법은 퀘벡주의 구 프랑스령 식민지에 있는 프랑스계 주민이 미국독립혁명에 참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지주와 교회의 특권을 승인한 법이다.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캐나다에서도 1929년 대공황이 시작되면서 곤란을 겪였다. 근로자 4명 중 한 명꼴로 직업을 잃게 되었으나, 그로 인한 2차 대전 중에 연맹군을 파견한 것이 결과적으로 캐나다를 공황에서 구제하게 되었다. 따라서 캐나다는 개발되고 성숙됨에 따라 국제적으로 명망과 신망을 얻는 국가가 되었다. 2차 대전 이후 캐나다 경제의 성장은 가족수당, 연금보장, 일반적인 의료 및 실직보험 등의 정부의 사회개혁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캐나다인들에게 높은 생활수준과 바람직한 삶의 질을 제공하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후 25년 동안 생산성의 빠른 증가로 인해 실직 국민생활수준이 꾸준히 상승했으며, 1980년대와 달리 노동시장이 더 평등해 졌고, 시장경제가 소득보장의 근원이 되었다. 1944년 보편적인 가족수당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1951년 보편적 노령보장급여제도를 신설하고 욕구나 기여에 관계없이 모든 시민에게 매달 동일한 급여를 제공하였다. 1965년에서 1971년 사이에 보편적인 건강보험을 도입하였고, 사회부조와 실업보험에 대해 중요한 개혁을 단행하였다.
2. 현재 캐나다의 사회복지 및 사회보장제도
1) 지리학적 상황
- 거대한 영토와 적은 인구의 조합 때문에 캐나다가 정치적으로 이웃 미국보다 좀 더 진보적인 복지체계의 기반을 형성하는 원조 자본주의체계를 갖춘 독특한 정치체계를 개발하였다.
2) 정치형태
- 캐나다 헌법은 재정된 이래 특히 연방정부 대 지방정부 간의 상대적 권력에 관련된 것들이 해결되지 않은 채 오랫동안 논의되어 왔으며, 퀘백주는 지난 30년간 특히 보건, 사회복지, 교육 프로그램들의 개발 부분에 있어 특별한 이권을 획득했다는 인식이 논쟁의 초점이 되었다. 그러나 1992년 가을 헌법 개정에 대한 국민투표결과, 많은 국민들은 개정헌법이 아닌 연방정부가 보건, 복지, 교육에 중심적인 권위를 유지해야 한다고 믿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경제의 운용
(1) 민간 부문
- 캐나다의 경제는 민간 부문이 주도하고 있고 우편, 전기, 일부 항공 및 청도 교통만이 국가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캐나다의 많은 회사들이 미국 자본금으로 세워졌을 뿐 아니라, 국내자본으로 세워진 캐나다 회사들도 미국 시장과 미국 금융시장에 의존하고 있어 농업을 제외한 모든 산업이 미국 경제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2) 공공 부문과 정부의 역할
- 캐나다 국민들은 대체로 정부가 해외 원조나 국방을 위해 국민의 세금을 사용하는데 대해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다. 또한 정부가 국가 경제에 전력을 다하여 힘을 행사할 수 있는 수단도 제한적이다. 미국 금융시장의 경향에 어긋나는 통화정책을 실시하면 많은 자본이 유출될 것이므로 이를 실현하기 어렵고, 캐나다에서는 매상이나 공무원 봉급의 결정, 가격통제 등의 권한을 주정부가 맡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