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

 1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1
 2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2
 3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3
 4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4
 5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5
 6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6
 7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7
 8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8
 9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9
 10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10
 11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11
 12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12
 13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13
 14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급 사회복지 세미나 특수아동 불평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는 현대사회는, 약물의 과다사용이나 많은 질병,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선천적 장애아동의 출산이 증가 되고 있다. 더불어 각종 산업재해나 교통사고 등에 의해서 후천적 장애아동도 많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장애아동에 대한 복지 서비스에 대한 공급과 수요는 늘어났지만, 아직까지 장애아동들과 그들의 가족들은 장애복지 서비스를 충분히 누리고 있지 못하다. 교육기관은 물론 지역사회와 연결된 자원 활용도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모두 부족하다 할 수 있겠다.
장애란 신체의 일부의 기능이나 생각하는 구조, 능력 등이 달라 심리적, 신체적, 지적, 사회적인 면에서 불리한 상태를 말한다. 이런 장애는 시간과 장소 ,문화에 따라 달라지며, 부분적으로 능력이 부족한 영역이 있지만 다른 영역에서는 보유능력이 많이 남아있기도 하다. 장애를 개인의 결함이 아닌 각자가 지닌 다양성의 하나로 인식되어야하며, 또한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사회와 분리해서는 안 된다. 일반아동들과 동등하고 평등한 환경 안에서 더불어 살아야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아동들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과 태도가 오래 전부터 자리 잡고 있었다. 이러한 불평등한 태도는 장애아동과 그 가족들에게 그들이 가진 개별적이면서도 특수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만드는 커다란 장벽이라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사회의 부정적 태도는 장애아동의 생활, 사회적인 적응과 성격형성과정에 매우 좋지 않은 영향을 미쳤을 뿐 아니라 장애아동 재활의 궁극적 목표인 사회통합을 어렵게 하였다. 또한 이와 같이 장애아동을 대하는 불평등한 태도는 이들의 개별적인 특수문제를 성장과정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주어 장애아동은 물론, 가족이나 지역사회에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고 만다.
이제 증가하는 장애아동의 문제는 개인이나 가정 내에서 해결 되어야 할 문제가 아니라 사회와 국가가 국민적 관심과 노력을 해결해야 할 정책적 과제가 되고 있다. 그동안 정부는 장애인복지의 확대, 특수교육 강화, 고용촉진 등을 통해 장애인이 가족, 이웃, 지역사회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를 구현하는 등 장애인의 완전한 사회참여와 평등의 보장을 장애인복지정책의 기본방향으로 삼고 여러 가지 정책적 노력을 추진하여 왔다 (보건복지부,2001). 그러나 경제발전에 따른 생활수준의 향상과 복지에 대한 욕구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는 아직도 경제, 보건의료 및 사회적 측면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Ⅱ. 장애아동 복지 서비스 현황
인간은 누구나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 생리적,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권리를 지니므로 지적, 신체적, 정서적 측면에서 결함이나 문제를 갖는 장애아동도 건강한 일반아동과 똑같은 권리를 가지며 이들이 지니고 있는 특수성에 적합한 제반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영유아기는 인간 발달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이며, 특히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라도 이상이 있어 발달이 지체된 아동의 경우, 이 기간 동안의 조기중재가 발달 촉진, 장애의 감소, 2차적 장애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장애아동을 위한 조기 프로그램은 장애인 복지법, 특수교육진흥법 및 영유아보육법에 의하여 치료와 교육 및 보육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장애아동에 대한 조기발견, 진단 및 배치 등 전반적인 체계가 마련되어 있지 않는 실정이다.
보건복지가족부의 2005년 및 2008년 등록 장애인 현황을 보면, 2005년 1,699,329명에서 2008년 2,137,226명으로 3년 사이에 등록 장애인수가 약 43만 8천명이 늘어나 전체 25.8%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성별 분포는 남자 58.6%, 여자 41.4%로 남자가 여자에 비해 17.2% 포인트 높게 나타났으며,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육과학기술부(2008), 특수교육실태조사결과 발표
김정희이경아서화숙최현진, 특수보육 수요조사 및 정책대안 연구, 여성부, 2004
김수진 · 장혜성, 장애아 보육 프로그램 실태 조사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2004. 2
서문희, 장애아동 보육 현황과 정책과제, 보건복지포럼 통권 제71호 2002. 9
서문희, 영아보육 활성화 방안, 보건복지부, 2002
이순형 외,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08
조윤경, 장애아 보육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한국영유아보육학회, 2006. 12
조인숙, 보육시설 조직문화와 보육 서비스의 질, 한국학술정보, 2007
허선이재완, 보육서비스 전달체계의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