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1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1
 2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2
 3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3
 4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4
 5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5
 6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치사회화란 사회의 여러 가지 매개체를 통하여 개인이 정치와 관련된 태도와 행동 양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정치사회화의 매체에는 가정, 매스미디어, 동료집단, 학교 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학교는 그 성격상 의도적 교육기관이고 제도적으로 통제하기 용이하다는 점에서 가장 효율적인 매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정치사회화에서 가치를 제외하고 그 교화의 효과만을 생각한다면 학교는 가장 능률적인 매체이다.
사실상 초중등학교는 시민의식 기능의 실제적 담당기관이다. 대학도 어느 정도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나 초중등학교의 그것과는 다른 성격을 지니고 있다. 초중등학교의 정치사회화가 주로 정치지식에 역점을 두고 있다면, 대학에서는 정치가치나 정치평가에 역점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학교교육에 있어서 정치사회화의 내용은 교과과정, 교과서 등의 현재적 정치사회화의 영향과 과외활동이 미치는 영향,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그리고 전체로서의 학교단위의 문화가 미치는 영향 등을 들 수 있다.
또한, 교과서 및 교과과정 외에 학교나 학급에서의 의식생활(ritual life)을 들 수 있다. 국기에 대한 경례, 애국가 제창, 국가적 영웅 및 애국적 상징을 학습하는 것 등은 학생들에게 정치적 가치를 전수하는 하나의 기능이다.
학교에서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교사의 역할이다. 교사는 학급 내에서 학생의 정치정향에 영향을 미치는 모델이 된다. 또한 학습문화를 조정하여 창조하는 역할을 한다.
2. 도덕교과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많은 교과들 중 도덕교과에서 나오는 정치사회화에 대한 내용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중학교 2학년 Ⅰ- 3 단원을 중점으로)
중학교 2학년 Ⅰ- 3 단원의 민주적 생활태도의 각 소단원의 성격을 살펴보면
첫째, ‘민주 사회와 인간 존중’에서는 인간 존중의 의미를 정확히 인식해야 한다. 인간 존중 정신은 인류의 가장 기본적인 정신이며, 인류의 발전은 인간 존중 정신의 발전 과정임을 강조한다. 특히, 이러한 인간 존중의 정신이 현대 사회의 주도적인 흐름이며, 이를 위해 평소에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일들을 꾸준히 계속하도록 주지시킬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