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

 1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1
 2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2
 3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3
 4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4
 5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5
 6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등학교에서의 정치사회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교육과 정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육과 정치와의 관계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시대에 따라 정치적 사상은 달랐으나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이래로 계속 논의되어 왔다. 공화국에서 플라톤은 시민의 가치관이 정치 제도의 질서와 안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며 적절한 시민가치를 가르치기 위한 수단으로서 교육과 아동기의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방법론으로서 각 계층에 적합한 훈련을 구상했다. 인간을 정치적 산물로 규정한 아리스토텔레스는 다른 정치 구조는 다른 형태의 정치적 가치와 성향을 요한다고 보고서 정치교육을 강조했다.
정치교육은 국민들로 하여금 정확한 정치지식을 바탕으로 정치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당면하는 정치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배양하게 하는 교과로서, 궁극적으로는 민주국가 발전과 복지사회 건설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그러나 그 동안의 정치교육이 한국사회의 민주발전을 위한 방향으로 충실한 역할을 했다고는 평가하기 힘들다. 왜냐하면 한국사회의 급격한 정치체계의 변동 속에서 정치교육은 그 본래의 역할보다는 권위주의 지배체제의 유지와 정치안정을 위한 수단으로 이용되어 왔기 때문이다.
오늘날 사회는 생활양식이 다양화되고 복잡해지고 모든 생활영역에서 정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높아져 가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은 개인으로 하여금, 부딪히는 많은 정치적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해결할 수 있는 창의적 능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은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정치지식과 안목이 필요하다. 이에 정치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어 진다.
교육의 본래 기능은 사회화라고 볼 때, 정치사회에 적응시키기 위해 기존의 가치나 신념, 태도를 청소년에게 사회화시키는 정치 사회화의 문제는 사회화의 일부로서 중요한 교육의 기능이 된다고 볼 수 있다. 정치 또는 정치사회화 교육은 일부 사회교과만의 전유물이라고 보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된 교육은 도덕윤리교과 에서도 다루어지고 있을 뿐 아니라, 어쩌면 학교 교육 전체가 정치사회화 교육의 장이라고도 볼 수 있다. 여기서는 우선 크게 정치교육을 담당하는 사회교과와 도덕윤리교과를 중심으로 중등학교 교육과 관련하여 정치사회화의 문제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II. 본론
1. 정치사회화와 교육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의도적이고 무의도적인 교육을 통하여 사회화의 과정을 거쳐 성장하고 발달한다. 이와 가튼 사회화 과정은 한 세대가 다음 세대에게 문화적 전통을 전달하고 학습시키는 과정으로써 이는 역할 내면화라는 점에서 볼 때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정치사회화는 인간이 정치적 존재로서 성장해 가는 과정에 관한 경험적 분석을 위한 경험이다. 물론 정치사회화의 매체들은 의도적으로 인간을 정치세계로 이끌기도 하나 무의도적이고 비공식적인 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문화의 기본적인 요소까지 변화하여 자주 긴장과 불안 속에 빠져드는 상황 하에서는 상이한 매개체에 의해 전해지는 정치적 정보나 평가 등 은 서로 다를 수 있으므로 정치성향에 있어서 불일치불연속으로 인하여 갈등을 일으킬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이러한 갈등을 해결하여 새로운 세대가 정치공동체의 이상을 도덕적 판단에 따라 받아들이고 이를 실현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주체적인 행위자로서의 시민교육으로 육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정치사회화는 사회생활 중 특히 정치생활에 관련된 가치관, 태도, 신념, 행동양식 등 제반 학습과정을 지칭하는 것으로 정립된 이론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Byran G. Massialas는 일정한 정치제도의 규범과 가치를 개인이 내면화 하는 과정이며, 정치 사회적 가치를 다음 세대에 전수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Fread I. Greenstein은 정치사회화란 협의로는 특정의 교육기관이 정치지식, 가치, 제도 등을 주칩시키는 것이며 넓은 의미로는 정치와 관련된 사회적 태도와 성격특성의 획득과 같은 정치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모든 정치학습을 포함하는 개념이라 하였다. Janes S. Coleman은 개인이 정치제도에 대해 그 제도내의 자신의 역할에 대한 태도와 감정을 획득해 나가는 과정이라 했다.
참고문헌

이극찬. 『政治學(제6전정판)』. 법문사. 2004
배한동, 『도덕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경북대학교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2007

허창범. “政治社會化 敎育方法”. 1986
이청재. “고등학교 사회과 정치교육 내용에 관한 연구”. 20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