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미혼모의 효과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1  청소년 미혼모의 효과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1
 2  청소년 미혼모의 효과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2
 3  청소년 미혼모의 효과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3
 4  청소년 미혼모의 효과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4
 5  청소년 미혼모의 효과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5
 6  청소년 미혼모의 효과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미혼모의 효과적인 사회적응을 위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는 아직 미혼모부자 가구에 대한 정확한 통계가 없어 미혼모부자 가구의 실태를 파악할 수 없지만 국내 입양기관을 통하여 파악된 미혼모수를 보면 1991년 2,758명에서 1997년 3,082명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미혼모시설에 입소자 추이를 통해 살펴보면 10대가 차지하는 비율이 1991년 24.3%에서 1993년 32.4%, 그리고 1997년 47.9%로 크게 높아졌다.
이들 미혼모들의 최종학력을 살펴보면 중학교 중퇴 이하가 26.5%, 중학교 졸업이 14.2%, 고등학교 중퇴가 19.0%, 고등학교 졸업이 47.0% 이었으며 대학교 재학 중인 경우도 17.7%로 나타났다. 또한 20대의 미혼모의 경우 학력이 높아진 것에 비해 19세 미만인 미혼모의 경우는 학력이 상대적으로 낮다. 19세 미만의 경우 약 80%의 미혼모가 고등학교 중퇴나 중학교 졸업 또는 중퇴 였다. 한 입양기관의 통계에 의하면 미혼모 중의 약 14%가 고등하교 재학중이거나 심지어 중학교 재학중인 학생들이었다. 이들 십대의 미혼모의 경우는 학력이 낮고 특별한 기술이나 직업이 없으며, 그 위에 임신과 분만이라는 고통을 겪게 됨에 따라 임신 후에 특별한 지도가 없으면 자포자기하여 다시 임신을 하게되거나 쉽게 돈을 버는 유흥업 등의 일에 빠지기 쉽다. 학교에 재학 중인 미혼모의 경우도 분만으로 인한 심리적인 갈등과 학교의 친구나 선생님들이 알게 되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가족의 특별한 배려가 없으면 쉽게 학교를 중단하거나, 심리적인 장애 또는 사회적인 부적응의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 사실상 조사 대상 미혼모의 50% 정도가 사춘기의 충동, 친구의 유혹, 학교생활 부적응 등으로 가출한 경험이 있다고 한 것으로 미루어서도 문제의 심각성을 짐작할 수 있겠다. 임신과 출산을 겪으며 어려웠던 점에 대한 질문으로는 학업문제가 가장 힘들었다고 지적한 미혼모가 5.2%이었는데 미혼모들이 임신으로 인해 학교를 중퇴하거나 학업을 중단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적인 배려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애란원 조사의 경우, 19세미만의 미혼모가 전체 미혼모의 50% 정도를 차지하고 있었고, 입양기관의 경우는 저연령화가 더 심하게 나타나서 15-16세 미만의 나이 어린 미혼모가 전체 미혼모의 6%나 되었다. 미혼모의 연령이 어린 경우 미혼모나 아기에게 발생할 수 있는 여러 문제 중에서 의료적인 문제가 심각하다. 외국에서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십대 임신의 경우 임신중독, 빈혈, 조산아 또는 미숙아, 기형아 분만 또는 자연유산, 사산 등의 비율이 일반 임신에 비하여 상당히 높다고 보고되고 있다. 조산아 또는 미숙아 분만은 아동의 뇌성마비, 정신지체, 간질, 학습 기능장애 또는 다른 뇌의 장애와도 관련이 깊다. 십대의 미혼모나 그 아기가 다른 성인 미혼모에 비하여 더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십대들이 임신에 대한 지각이 늦어서 제대로 식사를 하지 않거나, 음식물이나 약물을 조심하지 않고 먹거나 , 건강에 대한 주의가 부족하고 심지어는 미혼모 자신이 아직 발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임으로 아기나 산모의 건강에 위험을 갖고 오게 되는 것이다.
이에 산전 산후 보호 또는 지역 내의 병원 연계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0대의 미혼모는 의료보험이 없거나 부모에게 얹혀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산전 진료나 분만 시에 의료 보험을 이용할 수가 없고 따라서 십대로서는 부담하기 어려운 진료비나 분만비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다.
또한 욕구조사 결과 임신이후 모든 미혼모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마음의 혼란, 가족과의 관계, 주위의 시선 또는 아기의 문제였으며 출산후에 가장 큰 필요한 도움도 대부분의 미혼모들이 정신적인 위로와 격려 또는 가족의 용서로서 미혼모들이 임신으로 인하여 얼마나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가를 단적으로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지역적인 문제를 접근해 보면, 이미 광주@@ 지역에서 청소년 미혼모가 전국적 인구대비 수준에 비추어 보았을 때 상당한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그 일례로 전국에서 다방이 1,000여 곳이고 티켓다방이 가장 많은 곳이 광주이며, 이러한 티켓다방에 취업하기위해 타 지역의 가출 청소년들이 광주로 많이 유입되고 있는 실정이라 한다.)
이는 지역적으로는 청소년 성문화의 붕괴와 가족해체를 유발하고 사회적으로는 청소년미혼모로 인해 요보호아동의 증가로 사회복지적 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광주의 미혼모를 위한 시설로는 우리집과 인애동산의 미혼모 시설 두 곳 그리고 청소년 쉼터를 볼 수 있는데 이들 시설간의 연계와 긴급보호체계 혹은 지역사회 자원과의 연계가 잘 이루어 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프로그램에서는 우리 지역에 있는 십대 미혼모청소년들에게 정서적의료적교육적인 면에서의 역량강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하여 환경에 대한 불안감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문제 상황을 예방, 완화 및 해결하고자 한다. 또한 미혼모 청소년 뿐 아니라 그들의 가족에게 야유회나 보호자의 자조모임과 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정서적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2. 목적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우리 지역에 있는 십대 미혼모청소년들에게 정서적의료적교육적인 면에서의 역량강화를 이끌어 내고 불안감이나 스트레스와 같은 문제 상황을 예방, 완화 및 해결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3. 목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