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목회 코시안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교육

 1  외국인 목회 코시안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교육-1
 2  외국인 목회 코시안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교육-2
 3  외국인 목회 코시안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교육-3
 4  외국인 목회 코시안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교육-4
 5  외국인 목회 코시안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교육-5
 6  외국인 목회 코시안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교육-6
 7  외국인 목회 코시안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교육-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인 목회 코시안을 중심으로 한 기독교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세계화’, ‘개방화’, ‘국제화’의 물결에 휩싸여 급격한 변화를 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세계적 교류의 확산은 국제결혼과 그에 따른 자녀출생의 증가로 이어진다. 지난해 국내에서 이뤄진 국제결혼 비율은 13.6%, 1990년의 1.2%에 비해 무려 11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매일신문. 2006. 08. 01
외국인 노동자만 43만 여명, 1990년 이후 국제결혼한 부부가 20만 쌍인데 이들이 1~2명의 자녀를 둘 경우 현 단계에서만 그 수가 10만~20만, 10년 뒤에는 100만 명이 넘어설 것이라는 추정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주 여성 정착을 위한 지원이나 2세인 자녀들의 문제는 오랫동안 방치되어 왔으며 이는 외모와 인종의 편견, 경제력이 낮은 아시아 국가들에 대한 부정적 문화형성으로 이어지게 되었다. 더욱이 한국인 배우자와 결혼한 이주여성들은 대부분 농촌에서 정착하여 바쁜 일손과 넉넉지 못한 가정형편 때문에 자녀교육에 소홀하게 되어 결국 자녀들에게 언어장애를 대물림하고 있다. 앞으로도 한국과 아시아의 여러 나라간의 국제결혼은 더욱 증가할 것이며, 그들의 자녀인 코시안 역시 더욱더 늘어날 전망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다문화가정에 대한 기독교교육적 대안을 마련해 놓아야 하며, 이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
Ⅱ. 코시안의 이해
A. 배경
1. 국제결혼 한국사회의 초기 국제결혼은 1945년 해방 이후 한반도에 진입하여 주둔하게 된 미군과 한국여성 사이에 미군기지촌을 중심으로 제한적으로 이루어졌고, 1980년대 통일교가 국제결혼을 교단사업 차원에서 추진하면서 확대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다 1980년대 후반 노동시장의 국제화와 이주노동자의 유입, 한국사회 전문직 종사자의 국제시장 진출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증가하였고, 1990년대 중반 이후 농촌지역의 노총각 문제가 심각하게 제기되면서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의 지원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위의 책, 35쪽.
2. 혼혈인 혼혈인이란 다른 종족 사이에서 생기는 혈통을 말하며 한갑수,「국어대사전」,(서울 : 교육서관, 1988 ). 1710쪽.
그런 혈통을 타고난 사람을 말한다. 혼혈인의 발생요인을 살펴보면 국가의 정책적인 목적에 의해서 파생되는 경우, 또는 이민 시에 생기는 경우 들을 들 수 있다. 한국 최초의 혼혈인의 출생은 1947년이며 6.25동란으로 인한 유엔군의 진주, 미군기지 주변의 기지촌형성으로 인하여 수가 점차 증가되고 사회부적응이 문제행동화 됨에 따라 사회문제로 정부와 사회의 주목을 받게 되었다. 현재 코시안이란 Korean과 Asian의 합성어로서 처음에는 이들의 국제결혼으로 태어난 2세를 일컫는데 사용되다가 차차 의미가 확대되어 지금은 이들 가정 전체를 총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편집부. . (서울 : 청목출판사, 2006), 제 58권 제 3호.
3. 코시안의 분포현황 06년 혼인·이혼 통계 결과 자료에 의하면 1990년에서 2005년까지 한국남성과 혼인한 외국인 여성의 수는 총 158,942명이다. 90년대 말 한국의 경제위기와 더불어 잠시 줄던 한국남성의 이주여성과의 결혼이 2000년을 기점을 늘어나게 되었다. 1990년 한해 한국남성과 혼인 신고한 외국인 여성수가 619명이었던 것이, 2004년 한해만 25,594명, 그리고 2005년 31,180명의 외국여성이 한국남성과 결혼한 것으로 나타나 최근 들어 국제결혼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4. 코시안에 대한 관심
ⅰ) 교육인적자원 교육부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에 대한 교육과 교육인적자원부, “다문화가정”품어 안는 교육 지원 대책 발표, 보도자료 2006
사회의 각종 편견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제결혼가정 자녀 및 외국인 근로자 자녀들을 위한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 지원 대책』을 마련하였다. 현행 교과서를 검토분석하여 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 등 사회적 소수자를 포용하는 교육과정을 개발하였으며 차기 교육과정 개정 시에 사회, 도덕, 국어 등 관련 교과에 타문화 이해존중, 편견 극복 및 관용에 관한 내용이 포함 되도록 하였다. 또한 지역인적자원개발(RHRD)사업을 통해 다문화가정 지원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지방자치단체의 관심을 촉구하며 이들을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도록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