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

 1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1
 2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2
 3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3
 4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4
 5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5
 6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6
 7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7
 8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8
 9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9
 10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설교학 설교함의 신학적 근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오늘날 세계의 수많은 곳에는 교회가 존재하며, 동시에 설교와 설교자가 존재한다. 기독교 는 오래전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예배의 주된 형식은 설교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설교의 형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따라서 과거 뿐 아니라 현재, 미래에 주님께서 재림하실 그날 까지 설교는 계속되고 발전될 것이다. 이제 우리는 이 글을 통하여 설교에 대한 신학적 근거를 살펴보고, 설교에 대한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며, 또한 설교와 설교자의 관계를 살펴보고, 마지막으로 설교와 회중과의 관계에서 회중의 요구와 설교의 방향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1. 설교의 신학적 근거
설교란 인간의 언어를 통하여 되어지는 인간적 차원을 지니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하나님을 말해야 하고 하나님이 역사해야 하는 신적 차원을 갖고 있다.
1) 인간의 불가능성
설교를 보기 전에 ‘과연 인간이 하나님을 말할 수 있는가?’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한다.
인간은 스스로의 능력으로는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을 성취 할 수 없다. 하나님을 현실적으로 신앙한다는 것은 하나님이 주체가 된 하나님과의 인격적인 만남에서만 가능한 사건이기 때문이다.
2)하나님의 가능성
인간 입장에서 하나님을 찾을 수 없다. 유일한 가능성은 하나님이 인간에게 찾아오시고 말을 거시는 걸어오시는 것이다. 따라서 기독교신학은 그리스도안에 나타난 하나님의 자기알림 즉 계시(자기알림)에 주목한다. 하나님의 자기 알림은 예수그리스도라는 하나님의 성육신으로 설명한다. 예수 그리스도만이 우리가 하나님을 보고 또 하나님의 뜻을 아는 유일한 방편이다. 이로써 인간이 하나님을 말하게 되고 아는 통로가 열렸다. 이것이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방법인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말씀이시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이신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인간은 하나님을 말하게 되었고 하나님을 아는 통로가 열렸다. 또한 그리스도는 곧 하나님을 설교할 수 있는 근거가 하나님에 의해 주어진 것을 의미한다. 동시에 ‘말을 걸어오시는 하나님’은 개인적인 차원 뿐 아니라 성도의 공동체에 ‘공적으로 말을 걸어오시는 분’이시다. 설교와 성찬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 주심으로 우리에게 말을 걸어오시는 것이다. 하나님은 신학적으로 규정되기 이전에 하나님이며 말씀을 통해 자신을 계시하시고 말씀을 통해 인간과 소통하시는 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