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힐로 본 여성성과 섹슈얼리즘

 1  하이힐로 본 여성성과 섹슈얼리즘-1
 2  하이힐로 본 여성성과 섹슈얼리즘-2
 3  하이힐로 본 여성성과 섹슈얼리즘-3
 4  하이힐로 본 여성성과 섹슈얼리즘-4
 5  하이힐로 본 여성성과 섹슈얼리즘-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하이힐로 본 여성성과 섹슈얼리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패션을 살펴보면 다양한 문화양상들이 복합적으로 존재하고 있으며 시대에 따라서 패션 아이템도 관련 된 문화현상이나 미적기능이 현실과의 유기적인 기능 속에서 다양한 디자인으로 새롭게 개발되고 유행한 다. 본론에서는 패션 아이템 중에서도 최근 여성성을 논할 때 필수불가결한 요소인 하이힐에 대해서 인류 학적으로 접근해보고자 한다.
아찔한 높이의 하이힐을 착용한 여성의 자태에서 느 낄 수 있듯이 힘과 가슴이 강조되면서 비틀거리며 걷 는 모습과 하이힐을 착용한 여성들의 바디라인이 섹 시하게 보이는데 시각적인 근거를 두고 현대에 이르 러 하이힐은 여성성과 분리시켜 생각할 수 없는 공식 적 여성 전유물이 되었다.
여성성을 구성하는 일차적인 요소로 여성의 몸의 중 요성은 20C 후반에 이르러 크게 강조되기 시작하였 고 여성의 몸 중에서도 발과의 긴밀한 연계성으로 인 하여 하이힐은 최근의 문화현상에 관한 이론적 분 석에 의하면 에로티시즘, 여성의 섹슈얼리즘과 밀접 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하이힐의 유래에 대해 살펴보고 시간이 지남 에 따른 변화 과정을 통해 하이힐의 여성성과 섹슈얼 리즘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Ⅱ. 본론
여성들은 일반적으로 하이힐을 사랑하는 부류와 즐 겨신지 않는 부류로 나눌 수 있으며 하이힐의 상징적 인 의미는 성, 지위, 페미니스트, 그리고 패션과 관계 가 있다. 많은 여성들은 하이힐을 신는다는 것에 대 해 불만족을 가지고 있으며 패미니스트들의 관점에서 하이힐은 여성경시를 상징한다고 해석하기도 한다. 또한 의사는 하이힐이 스트레스, 발 변형, 관절을 엇나가게 됨 등의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고 경고한 다. 그러나 이러한 이유에도 불구하고 하이힐은 여전히 인기가 있다. 그러한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하이힐의 유래와 변천사를 통하여 의미가 변화되어 온 것과 그리고 여전히 그 명맥을 유지해온 하이힐의 성적인 상징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1. 하이힐의 유래와 의미변화
하이힐의 유래는 보면 14세기 유럽의 Patten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차가움과 축축함 그리고 진흙의 더러운 거리로부터 그들의 신발을 보호하기 위한 실용적인 목적으로 신겨진 최초의 높은 힐을 가진 신발을 말한다.
1533년 캐서린 드 메디치(Catherine fe Medici)가 새로운 하이힐 스타일을 헨리2세와 결혼하면서 파리로 입성시켰고 그녀는 이탈리안 제화공이 디자인한 하이힐 형태의 구두 여러 켤레를 가져와서 결혼식에서 하이힐을 신었다. 그것은 미적 용도를 위해서 평범한 구두 굽을 던져버리고 하이힐을 신은 최초의 여성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원래 하이힐은 남성용 신발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이집트에서 도살자들이 도살장 바닥에 흐트러진 고기 내장이 발에 닿지 않게 하려고 하이힐을 신었고, 시베리아에 거주하던 몽고족은 말을 탈 때 두 발을 동자에 견고하게 고정하기 위해 하이힐 부츠를 신었다고 한다.
르네상스시대 매우 높은 플랫폼 구두인 쇼핀은 착용자의 공간적 위치를 높임으로써 궁정 귀부인들 사이에서 미적 개념을 초월하여 그들의 높은 신분을 알릴 수 있는 신분의 상징이 되었다. 당시 굽이 높은 신발을 신었던 여성들은 생계를 위해 일을 하지 않아도 되는 귀족층으로 지위가 높을수록 더 높은 쇼핀을 신었으며 그리고 고급 매춘부들도 착용하였다. 쇼핀을 신은 여성은 뒤뚱거리는 걸음으로 하녀의 시중을 받거나 남성의 도움으로 걸어 가 수가 있었다. 이 신발은 앞뒤가 동일하게 높아서 동작이 제한되고 기괴한 걸음걸이를 유발하는 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앞부분을 낮춤으로써 16C에 최초의 하이힐이 등장한다.
루이 14세는 신장이 5피트 5½인치의 작은 키 때문에 정교하게 장식된 4½ 또는 5인치의 높은 하이힐을 주로 착용하였으며 그는 화려하고 높은 굽으로 키를 높임으로써 태양왕의 남성다움과 권력을 과시하곤 하였다. 루이 14세는 나무로 된 하이힐을 붉은 가죽으로 덮어 착용하였으며 뒷굽이 높은 빨간색 구두는 귀족의 신분을 상징하여 궁정에서 널리 유행하였다.
산업혁명이후 19세기에 이르러 전통적인 성별차이가 나타났는데 남성들과 여성의 신발스타일에 있어서 시각적으로 가장 확연히 드러난 것은 하이힐이었다. 19세기 중엽에는 발에 꼭 맞고 단추가 발목 위 부분까지 채워지는 ‘보틴느’라는 하이힐 반 부츠가 매우 성행했는데 높은 굽으로 부풀어 오른 둥근 발등과 남근을 연상시키는 작고 뾰족한 발끝은 성적인 느낌을 상징한다. 이런 성행으로 여성들에게 하이힐은 안정감 있고 섹시한 라인을 가진 높은 힐이 필수적이었다.
하이힐이 점점 여성의 영역으로 자리를 잡자 남성의 의복코드 내에서는 허용할 수 없는 여성의 전유물이 되었고 하이힐의 성적 매력은 ‘여성스러움(Feminity)과 분리시켜 생각할 수 없으며 그 결과 현대에는 많은 남성들이 하이힐을 에로틱한 모습으로 생각하고 있다.
2. 하이힐로 본 섹슈얼리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