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중독 레포트

 1  인터넷 중독 레포트-1
 2  인터넷 중독 레포트-2
 3  인터넷 중독 레포트-3
 4  인터넷 중독 레포트-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인터넷 중독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정보화 시대가 오면서 인터넷 사용이 급격히 늘어났다. 그에 따른 문제로 사이버중독이라는 새로운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다. 이러한 중독성은 급속도로 퍼져 나가고 있으며 성인뿐만 아니라 성장하는 아동과 청소년들에게도 심각한 문제로 나타나고 있다. 또 사이버중독으로 인해서 많은 범죄가 계속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할 대책이 시급하게 마련되어야한다. 그러면 사이버중독이 무엇이고 원인 등 예방과 대응 방안을 찾아보도록 하자.
Ⅱ. 본 론
1. 인터넷 중독의 정의
인터넷 중독이란 “지나치게 컴퓨터 앞에서 인터넷에 접속하여 정신적, 사회적, 육체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있는 상태” 라고 한다. 그래서 인터넷을 할 상황이 아니거나 그 시간을 줄여야 할 상황임에도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고, 오히려 인터넷 사용시간이 점점 늘어나며, 종래에는 인터넷으로 인해 건강도 잃고 친구도 잃고 자칫하면 인생 전체까지도 잃어버리게 된다. 정신 의학적인 중독의 개념은 단순히 어떤 대상을 탐닉하는 것만으로 부족하며 의존성, 내성 및 금단증상의 발현을 필요조건으로 한다.
2. 인터넷 중독의 원인
인터넷 자체의 속성. 인터넷을 사용해본 사람이면 누구나 불과 몇 분 동안만 온라인에 있었는 줄 알았는데 실제로 많은 시간이 지난 것을 알고 당혹해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인터넷은 사람들에게 무궁무진한 재미와 자극과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인터넷 게임에서는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것보다 더 흥미진진한 상황 속에 자신이 직접 참여하여 수많은 행동을 취할 수 있으며, 시간과 노력을 투자한 만큼 보상물을 얻을 수 있다. 인터넷 게임에서 단계가 올라갈 때 경험하는 짜릿한 승부감과 성취감은 우리나라와 같이 경쟁이 치열한 나라에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떨치기 힘든 유혹이라고 볼 수 있다.
인터넷의 또 다른 매력은 익명성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현실세계와는 달리 인터넷 세계는 문자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에 사회경제상태나 성, 나이, 그리고 인종 등이 중요하지 않으며 얼마든지 자신을 새로운 사람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현실에서는 무기력하고 피곤에 절은 왜소한 모습의 나를 인터넷에서는 혈기왕성하고 유능하고 매력적인 모습의 나로 변신할 수 있다. 현실에서 자신의 분노를 숨기고 살았던 사람은 온라인게임을 통하여 강력한 힘을 얻어 마음껏 공격성을 발휘할 수도 있다. 익명성은 인터넷의 큰 매력이지만 동시에 인터넷상에서 폭력과 음란물이 난무하게 만들고 현실세계의 구속과 통제에 찌든 사람들이 인터넷에 빠지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하다.
개인적 특성. 인터넷을 자주 사용하는 모든 사람이 인터넷 중독이 되지는 않는다. 인터넷에 빠지는 사람들을 대개 일상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현실에서 이루지 못한 것을 인터넷에서 추구하려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외국조사에 의하면 인터넷 중독자들이 인터넷을 하면서 피하고 싶었던 것을 들라고 했을 때 가장 많이 나온 답은 외로움, 결혼생활의 불만, 업무상 스트레스, 따분함, 우울, 경제적 문제, 외모에 대한 불안, 걱정, 제한된 사회생활 등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결과는 인터넷 중독을 치료하거나 예방하는데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적응상의 어려움을 반드시 다루어주어야 함을 시사한다.
또한 여러 연구에서 인터넷을 중독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중등도의 우울을 보이고 있다는 결과를 보고하고 있다. 이외에도 자존감이 낮고 사회적으로 고립되어 있는 사람들이 인터넷 중독에 취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인터넷에 취약한 또 다른 성격적 특성으로 감각추구성향을 들 수 있는 데 감각추구성향이 강한 사람은 충동적이고 스릴과 모험을 추구하고 즐기는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다. 이들은 색다른 자극과 경험을 선호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제공하는 무한한 재미와 스릴과 새로운 정보에 더 빠지기 쉽다고 볼 수 있다. 앞으로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 고위험집단을 가려내 우선적으로 개입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3. 인터넷 중독 현상
(1) 게임중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