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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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 아동과 대중매체 환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 과학이 발달하면서 인간 생활에 여러 가지 변화를 초래했다. 그 중에서도 텔레비전, 컴퓨터 인터넷 등은 대중 매체가 지니고 있는 정보성, 현실성 등의 특성으로 인해 다른 어떤 발명품보다도 인간의 일상생활은 물론 정치, 경제, 교육에 이르기까지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 통계청에서 실시한 국민 생활시간 조사에 따르면, 2000년 이후로 지금까지 국민의 90%가 하루에 10분 이상 대중매체를 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가 이렇게 변하다 보니 아동의 대중매체 접촉 역시 자연스럽게 증가했다. 많은 학자들은 아동이 성장하여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교실에서 보내는 시간이 11000시간인 반면 대중매체를 접하는 시간이 44000시간임을 밝힘으로써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의 하나로 대중매체를 들고 있다. 즉, 지금은 대중매체를 빼고는 아동의 발달을 논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볼 수도 있다. 지금부터 아동의 발달에 미치는 대중매체에 대해 텔레비전과 컴퓨터, 두 가지로 나누어 조사해 보고자 한다.
1. 아동과 텔레비전
(1) 텔레비전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텔레비전의 일차적인 시청 목적이 휴식이나 즐거움을 위한 것일지라도, 이를 통해 주변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지식이나 정보를 축적하게 되는 인지적 기능도 무시할 수 없다, 아동들도 처음엔 단순한 즐거움으로 텔레비전을 보지만 성장하면서 텔레비전은 세계를 이해하는 수단이 되고, 지식을 얻는 근원이 되기도 한다. 아동은 학교에서 배우는 지식과 부모나 텔레비전을 통해 얻는 지식을 구분할 수 있다. 학자들은 아동들이 학교나 부모, 텔레비전을 통해서 얻는 정보의 종류를 구분하는데, 이에 따르면 학교에서는 지식과 태도를 배우며, 부모를 통해서는 실제적 정보를 배우고, 텔레비전을 통해 실생활에서 구체적으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법을 배운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텔레비전을 통해 얻는 정보를 다른 정보보다 가치를 낮추어서 평가한다. 그 이유는 텔레비전이 유아의 학습속도와 리듬을 고려하지 않고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호기심이나 의문을 갖기도 전에 대답을 제시해 주게 되므로 아동의 자발적인 호기심이나 창의성 발들을 저해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텔레비전은 우리가 경험해보지 못했던 사회의 다양한 문화에 대해 알려 주고, 생활에 필요한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능도 한다. 텔레비전 시청이 아동의 정보나 어휘력 증가, 이해력, 학습준비도 기술 발달 등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들도 많이 발표되고 있다. 실제로 아동은 텔레비전에서 제시된 이야기를 선생님이 읽어 준 이야기보다 더 선호하고, 이해도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동은 교육적 프로그램이라도 혼자 볼 때보다 성인과 함께 시청할 때 새로운 단어나 개념을 더 의미 있게 경험하게 되고, 많은 정보를 학습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발달 수준에 적합한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내용을 시청하면서 증진되는 아동의 이해력은 주의 집중력을 유지하고, 사건을 통합하고 상황이나 동기, 겉으로 나타나지 않은 사건의 가능성을 유추하는 것도 배우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인의 적절한 중재가 있을 때 더욱 효과적인 것이다 따라서 성인이 아동과 함께 시청하면서 프로그램의 내용에 대해 사전, 중간 그리고 사후에 토론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주는 것은 아동의 이해력 증진이나 새로운 정보를 얻고 종합하는 능력을 형성시켜 주는 데 직접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그러나 텔레비전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 말고 부정적인 입장도 있다.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언어는 대게 구어체이며, 간단한 문장 구조의 대화체가 대부분이므로 아동의 언어 발달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텔레비전이 읽기 능력을 저하시키는 이유를 제시한 학자들 중 윈(Winn) 비전에서는 항상 이미지를 제시하므로 시청자들의 정신적 이미지를 형성하는 능력과 이야기를 구성하는 능력이 감소한다고 강조한다. 즉 텔레비전에서 아동들이 경험하게 되는 어휘는 항상 영상과 함께 제시되므로 아동들은 단어의 복합적이고 다양한 의미를 구체적인 묘사나 설명을 통해서 정확하고 종합적으로 이해하기보다는 제시된 이미지나 주어진 상황 속에서 미루어 짐작하게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텔레비전에서는 상황이나 감정을 설명하는 섬세하고 정확한 언어적 표현보다 목소리나 어조, 표정 등과 같은 행동적 묘사가 더 중요하게 고려되므로 아동들의 언어 학습을 지원하기 위한 기능에는 한계가 있다. 텔레비전이 아동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 중 중요한 점은 아동의 뇌세포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들 수 있다. 즉, 아동의 뇌세포가 정상적으로 발달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과의 활발한 상호 작용이 필요한데,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하는 아동들은 뇌 발달에 필수적인 적절한 자극을 받지 못한다. 게다가 텔레비전의 언어는 정서가 빠진 것으로 뇌 회로망 형사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 못할 뿐 아니라 텔레비전의 현란한 화면은 뇌신경 회로 형성에 혼란은 주게 된다. 그 결과 일상생활에서의 자연스러운 자극을 시시한 것으로 느끼게 되고, 결국 뇌 회로망 형성을 방해하며, 아동들의 뇌를 수동적으로 만들 위험이 있다. 텔레비전 프로그램 중에서도 교육적 리포터나 뉴스는 아동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으나 이에 대한 부정적인 견해도 많다. 특히 킬(Kyle)은 우리 사회의 사건이나 사고를 있는 그대로 보도하는 텔레비전의 뉴스는 아동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보다 혼돈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다. 즉, 아동이 사회의 부정적인 요소인 폭력이나 테러, 전쟁에 대해 너무 일찍 알게 되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을 속이고 해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런 측면에서 텔레비전 뉴스는 아동의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보다 유해한 영향을 더 많이 줄 수 있으므로 텔레비전이 아동의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텔레비전은 아동의 사회 정서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긍정적인 영향으로는 아동들은 텔레비전을 통해 각 사회의 가치 체계나 사회적 규범뿐 아니라 그 속에서 개인이 수행해야 할 역할과 친사회적 행동을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여러 연구 자료에 따르면 교육적 프로그램을 시청한 아동들은 다른 아이들과의 협동이나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관점 이해하기, 갈등 상황에서의 사회적 문제 해결력, 다른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능력 등이 증가한다고 보고하고 있다. 사회 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으로는 주로 유아의 공격성에 관련된 것이다. 유아들의 폭력 장면 시청과 공격적 행동 간에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로라스(Loraas)는 공격적 내용의 만화 영화를 시청한 유아들은 그렇지 않은 유아들 보다 공격적 놀잇감을 더 좋아한다는 점을 발견했다. 이러한 연구는 초기에 반두라(Bandura)가 밝혔듯이 텔레비전이 유아들의 모방학습, 관찰 학습을 유도하는 강력한 영향력을 가진 매체임을 알려줄 뿐 아니라, 폭력적 내용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은 아동의 공격성을 유발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관찰학습이란 학습자가 직접적으로 행동하지 않아도 타인들이 행동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이 관찰학습은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사회적 학습 이론이란 사회적 행동이 주로 관찰과 정보에 대한 정신적 처리과정을 통하여 학습된다고 가정하는 이론이다. 반두라는 관찰학습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다음 네가지 요소가 관찰자에게 필요하다고 하였다. 첫째, 모델의 행동에 주의를 집중해야 한다. 둘째, 모델의 행동을 기억해야 한다. 셋째, 모델의 행동을 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넷째, 행동을 수행하려는 동기가 있어야한다. 반두라는 관찰학습을 통해 아동들의 공격성에 미치는 관찰학습의 영향에 대해 연구했다. 세 집단의 아동들에게 모델이 보보인형을 주먹으로 치고 좋지 않은 언어로 이야기하는 장면을 영상으로 보여 주었다. 이러한 공격적 행동에 대해 세 집단은 각각 한 가지 영상을 보았고, 주어지는 결과는 서로 다른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한 집단은 모델의 공격적 행동을 한 모델이 다른 사람에게 강화 받는 영상을 보았고, 다른 집단은 공격적 행동을 한 모델이 다른 사람에게 야단맞는 내용을 보았다. 나머지 한 집단은 모델이 아무런 결과를 받지 않는 영상을 보았다. 그런 다음 세 집단의 아도들에게 보보 인형과 다른 장난감들이 있는 방에서 혼자 놀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 그런데 앞서 모델의 공격적 행동이 강화 받는 영상을 보았던 아동들은 다른 영상을 보았던 아동들보다 훨씬 더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실험은 아동이 대중매체에 대해 얼마나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단적인 예라 할 수 있다.
(2) 아동 프로그램의 현황과 문제점
요즘 아동들은 태어나면서부터 텔레비전을 접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물론 신생아 때부터 의도적으로 텔레비전을 켜고, 채널을 선택해서 본다는 의미는 아니다. 아침에 눈 뜨는 순간부터 밤에 잠드는 순간까지 무의식적으로 텔레비전을 켜 놓는 습성을 가진 어른들 덕분으로 어린이들에게는 텔레비전이 주변에 항상 있어서 아동에게 텔레비전이란 일상생활과 같다. 우리나라의 어린이 프로그램은 방송이 처음 시작된 1927년부터 있어 왔으니 긴 역사를 가졌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에 비해 어린이 프로그램이 나름대로의 정체성과 역할을 갖고 운영되고 발전되고 있다기보다는, 의무감에 의해 그냥 끼워 놓은 상태를 지속하고 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논의 수준에는 훨씬 못 미치지만,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 일단 모든 것이 돈의 문제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린이 프로그램의 발전이 더딜 수 밖에 없다. 방송사는 시청률=광고=돈 이라는 공식에 의해 운영되기 때문에 ‘돈’이 잘 안 벌리는 어린이 프로그램에 투자할 의욕이 생기지 않는다. 이러다 보니 시청률 경쟁에 신경을 곤두세워 교육성은 무시한 채 오락성에만 매달리고 있는 현실이다.
2. 아동과 컴퓨터
(1) 컴퓨터가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대다수의 연구에서 컴퓨터가 아동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컴퓨터가 어떤 한계는 있지만, 그래픽, 터치 스크린, 마우스 조작, 소리, 즉각적인 반응 등을 통해 인지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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