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

 1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1
 2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2
 3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3
 4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4
 5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5
 6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6
 7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7
 8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부모교육이란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부모들에게 아동발달, 교육 과정 등을 알려주고 가정에서의 협력을 도모하고자 시작된 것으로, 교육에 참여한 부모를 교사나 전문가가 교육시킨다는 소극적이고, 수동적인 의미였다. 그러나 1965년 미국연방정부에서 저소득층을 위해 Head Start프로그램을 실시한 이후 교육의 현장에서 부모의 적극적인 직·간접적인 참여가 요구되면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많은 연구결과, 수동적이거나 상하의 관계가 아니라 동등한 관계에서 이루어질 때, 바람직한 부모교육이 이루어 질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동향이다. 또한 부모교육은 아동들에게 미치는 부모의 영향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부모교육은 부모 특히 어머니가 중심이 되는 가족환경과 전문기관 환경간의 상호작용과 연결을 의미하는 것으로 그 개념을 정의함에 있어서 부모교육, 부모참여, 부모훈련, 부모역할하기, 부모개입, 부모지지 라는 용어를 구분 없이 사용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부모교육이라는 용어를, 구미에서는 부모개입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부모교육이란 장애아의 양육과 부모자신의 개발을 위해서 교육을 받는다는 것 이외에, 자신과 장애아 그리고 다른 가족 구성원들이 직면하고 있는 심리·사회적이 문제에 대해서 적극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고, 나아가서 장애아의 사회참여와 재활에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중요한 자원으로 이끌어주는 사회적 자원이라고 정의한다.
2) 부모교육의 목적
- 부모는 자녀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중요한 환경적 요인이다. 그러나 자녀가 정신지체라는 장애를 갖게 되면, 그로 인한 심리·사회적인 문제들로 인해 부모로서의 기본적인 역할에 충실하지 못하게 되고 심할 경우 가족이나 자신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부모교육은 부모의 자기존중을 증진시켜 자녀양육에 있어서 좀 더 역량있는 부모라는 자긍심을 갖게 하는데 그 목적을 두어야 한다.
2.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동의 부모교육의 필요성
1) 정신지체아 및 학습장애아는 지적, 신체적, 사회적인 면에서 자립능력이 부족하여 다른 사람에게 장기간 의존하게 되고, 주위 사람들의 세심한 지도와 배려가 요구 된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의 도움을 필요하게 되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자원은 바로 부모들이다. 따라서 정신지체 장애아의 부모들은 자녀의 성장과 자립을 위해 양육에 필요한 기술들을 부모교육을 통하여 배울 필요가 있다.
2) 정신지체 및 학습장애아의 양육에 대한 많은 정보가 존재하기 때문에 부모가 자신과 장애아에게 가장 적합한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것을 도와주기 위하여 부모교육은 필요하다.
3) 많은 연구에서 정신지체 및 학습장애아를 둔 부모들의 경우 동일한 경험을 한 타인으로터 받은 지지가 가장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온다고 하였다. 따라서 동일한 경험을 하고 있는 부모들의 모임은 긍정적인 집단 경험을 가능하게 할 것이며 이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한 요인이 된다.
4) 장애아의 출생은 부부기에서 부모기로의 전환을 어렵게 하고, 부모됨에 있어서 더욱 어려움을 가증시킨다. 또한 장애아로 인해 부모는 심리·사회적 갈등을 겪에 되고, 가족들은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부모들은 부모로서 성장할 기회와 인간으로서의 성장 가능성을 실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고, 직면하고 있는 많은 스트레스와 다양한 도전을 이겨나가기 위해서 그들의 강점을 인정하고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부모교육을 필요로 하게 된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정신지체 및 학습장애아의 부모를 대상으로 자녀의 특성과 발달과정을 이해시키고, 가정에서 올바르게 자녀를 지도할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자신과 가족 그리고 장애아의 심리·사회적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극복해 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강화시켜주는 부모교육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