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근로자의 인권

 1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1
 2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2
 3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3
 4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4
 5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5
 6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6
 7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7
 8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8
 9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9
 10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10
 11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외국인 근로자의 인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어린 시절에도 그러하였지만 우리들은 언제나 우리 보다 잘 살고 있는 이들을 부러워하였다. 그것은 나라에 관해서도 마찬가지였다. 특히, 미국의 문화가 우리들의 생활 속 깊이 파고들은 우리나라 사람들은 언제나 미국은 평화롭고 자유스럽고 모든 이들이 돈 많아서 잘 살고 잘 먹는 나라로 인식했다. 최근에는 그 동안 민족감정 등으로 함부로 이야기하지 않던 일본도 조금씩 민족감정이 풀려감에 따라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동경의 나라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렇듯 우리는 소위 선진국이라 불리고 있는 나라에 대해서는 다 그러한 것은 아니지만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네팔,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등의 소위 후진국이라 불리는 나라에 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직접 살았던 사람들을 제외한다면 거의 대부분 선진국만큼 좋은 이미지는 아닐 것이다. 아마 못 살고 비위생적이고 불안한 사회 등만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그러한 이미지를 가진 나라의 사람들이 우리나라 산업경제에 한 몫을 하고 있는, 우리 사회의 일원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는 그 전과 비교해서 국제적 지위와 경제적 성장을 이루었다. 그것과 동시에 많은 외국인들이 우리나라를 찾았다. 이들은 사업, 외교, 관광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우리나라에 와서 각각 자신의 목적에 맞는 이들을 만나고 그에 따른 활동을 하고 있다. 그 중에는 우리나라에서 돈을 벌기 위한 목적으로 찾아온 ‘외국인 근로자’도 포함되어있다.
이들에 대한 뉴스나 기사를 언론매체를 통하여 많이 접해 보았을 것이다. 명동성당 같은 곳에서 ‘때리지 마세요’, ‘우리도 사람이에요’, ‘돈을 주세요’ 같은 팻말과 프랭카드를 내보이면서 잘린 팔, 다리 등을 찍은 사진을 보여주는 등 외국인 근로자와 시민단체 회원들이 시위하는 모습은 이제 그다지 낯설게 느껴지지 않는다. 최근에는 ‘외국인 고용 허가제’라는 새로운 법의 시행을 둘러싸고 나라가 시끄럽다. 그것 때문에 부의 희망을 가지고 온 머나먼 타국 땅에서 싸늘한 시체가 되어 고국으로 돌아간 이들도 있다. 이들이 한국에 오기 전에는 이러한 일이 생기리라고는 상상도 하지 못 하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는 그들이 왜 이렇게 고통을 당하는 지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이제 우리가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났고 그들의 역할이 절실하게 필요로 하는 곳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그들은 우리와 같은 인간이기 때문이다. 본인은 이러한 ‘외국인 노동자들의 인권문제’에 관하여 글을 써보기로 한다.
Ⅱ. 본 론
1. 외국인 근로자의 도입배경
1) 한강의 기적
우리나라는 지난 1945S년 8월 15일, 제 2차 세계대전 일본이 연합군에 대한 무조 건 항복과 동시에 해방의 기쁨을 맞이하였다. 하지만 해방의 기쁨도 잠시, 우리나라 는 이데올로기의 갈등으로 인하여 나라가 남과 북으로 두동 강이 나는 아픔을 맞이 하게 되었고 결국에는 같은 민족끼리 전쟁을 벌이는 일이 벌어졌다.
전쟁으로 인한 인명피해와 정신적인 충격은 물론이거니와 거의 모든 산업시설이 파 괴되어 우리나라의 경제는 회생불능의 상태였다. 결국 미국 등의 원조를 받기 시작 하여 조금씩 전쟁의 상처는 아물어 갔고 박정희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군사정권 하 에서의 정부는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새마을운동, 월남전파병, 해외근로자파견 등을 통하여 조금씩 경제력을 키워나갔다.
80년대에 들어 우리나라는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경제성장을 이룩하였고 홍콩, 싱가포르, 타이완과 더불어 아시아의 4마리 용‘이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