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건강체력의 실태분석

 1  아동의 건강체력의 실태분석-1
 2  아동의 건강체력의 실태분석-2
 3  아동의 건강체력의 실태분석-3
 4  아동의 건강체력의 실태분석-4
 5  아동의 건강체력의 실태분석-5
 6  아동의 건강체력의 실태분석-6
 7  아동의 건강체력의 실태분석-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의 건강체력의 실태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과 식생활의 개선으로 신체적 발육 및 발달이 크게 개선된 반면 육류 및 과다한 당분 섭취 위주의 식생활 패턴과 운종부족으로 어린이들은 비만이나 소아 당뇨등에 걸릴 가능성이 크게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Allsen 등, 1993; Blair 등, 1989; Williams, 1993).
1995년도 교육부 자료에 의하면 현재 우리 나라 초중고생들이 과거에 비해 체격은 커졌으나 체력은 오히려 쇠퇴하거나 허약해진 것으로 나타났다(세계일보. ‘96년 3월 11일자). 많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현상을 방과후 학원과 가정을 오가는 단조로운 생활과 실내에서 이루어지는 전자 게임 등의 급속한 보급에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 이와 같은 비활동적 생활환경으로 인해 어린이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현대인의 건강생활이 크게 위협을 받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기계문명의 발달에 따른 신체활동의 부족현상은 ‘운동부족병’이라는 일종의 질병으로 체력이나 건강의 저해요인으로 간주된다. 그러므로 건강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여가 선용과 건강증진을 위한 체력운동의 중요성이 강조된다.(김종택,1996)
체력(體力, fitness)에 대한 정의는 신체적 체력, 사회적 체력, 도덕적 체력, 정신적 체력을 포함하는 전반적인 체력의 관점에서 정의하기도 하고 또는 일상생활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적절한 근력 및 지구력의 확보 여부의 관점에서 체력을 정의하고 있다(AAHPER,1965;Corbin,1969).
1920년데 초까지만 해도 체력은 주로 근력을 의미하였으며, Sargent와 Rogers와 같은 학자들은 근력을 체력 측정의 중요한 측정방법으로 사용하였다. 그러다가 제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심폐지구력이 체력의 중요한 측정 요인이 되었으며,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유연성, 근력 등을 포함한 보다 다양한 요인들을 체력 테스트의 항목으로 포함하게 되었다(Kraus & Hischiland, 1954). 전통적으로 체력은 일련의 특징들에 관하여 정의되었으며, 지난 30여년 동안 가장 대표적인 특징들은 질병에 대한 저항력, 근력, 및 지구력, 심폐지구력, 근 순발력, 유연성, 스피드, 민첩성, 평형성, 정확성 등이었다. 즉, 1950년대 후반까지의 체력은 주로 이러한 특징들을 종합적으로 측정한 결과의 측면에서 이해되었다.
그 이후에 체육과 의학 분야의 연구에서 체력을 다른 개념적 차원에서 이해하려는 시도와 함께 체력에 대한 측정의 다양성 외에 그것의 구성요소에 따른 개념의 정립을 위한 통합과 조정이 일어나기 시작하였다(곽은창 1996), 예를 들어, Cureton(1965)은 지금까지의 운동기능 관련 체력과 구별되는 새로운 개념으로서 건강 증진에 관련된 체력을 주장하였다. 또한, Corbin 등(1969)은 체력은 사회생활을 지나친 피로감을 느끼지 않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거나 여가 시간을 능동적으로 즐길 수 있는 에너지를 공급하는 등의 다양한 요소들을 포함하는 신체적 발달의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처럼 시대의 상황이나 요구에 따라 다른 요소들을 포함한 다른 의미로 이해되어 오던 체력의 개념이 최근에 와서는 더욱 다양하고 구체적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체력을 새롭게 이해하는 최근의 노력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체력이 단일 개념이 아닌 여러 가지 다른 형태의 체력으로 구성된 복합개념이라는 것이다. 즉, 체력이 그것의 발달과 유지의 관점에서 각기 구체적인 일련의 요소들로 구성되는 복합적인 구성 개념으로 이해되고 있다는 것이다.
Johnson 등(1966)은 건강 복지를 상위개념으로 한 체력을 세가지 하위 개념 즉, 건강체력, 운동기능체력, 생리적 체력으로 세분하였다. 여기서 건강체력이란 심폐지구력, 근지구력, 유연성, 비만의 정도 등과 같은 구성요인들과 관계되며, 운동 기능 체력은 민첩성, 평형성, 협응성, 순발력, 스피드, 반응시간 등과 같은 요인들과 관련된다. 건강 체력 요소들은 퇴행성 질병의 예방이나 건강복지의 향상과 관련이 깊으며, 운동기능 체력은 작업 능률의 향상, 운동기능의 효율적인 수행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Johson 등의 분류에서 생리적 혈압, 혈액, 뼈 등과 같은 구성요소들과 구체적으로 관련되지만, 학교체육프로그램의 구성에서는 자주 사용되지 않는 개념이다.
건강 체력에 관한 최근의 연구결과들에 의하면, 사람들은 적절한 강도의 정기적 신체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건강 측면의 잇점이나 보상을 받을 수 있다(Blair, clark, Cureton, & Powell.1989)
김용옥 등(1997)은 초등학교 아동의 체력, 사회성, 자아개념 및 성취동기 검사를 실시하여 이들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체력 수준이 우수한 집단이 열등한 집단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사회성을 보이며, 긍정적인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또 초등학교 아동의 사회성 및 정의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체력요인은 근력, 지구력 및 순발력으로 나타났으며, 지구력이 성취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6학년을 대상으로 10년전과 현 시점의 건강체력을 비교 분석하여, 초등학생들의 건강체력의 실태를 파악하고자하며 학교생활에서 건강체력의 중요성을 재인식시키고자 한다.
2. 연구 문제
참고문헌

김용옥.김우자.조경호.김창현.송춘향.강효영.김인수(1997). 초등학교 아동 의 체력과 사회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 회지 제4권 제1호.
곽은창.손천택(1996). 학교체육프로그램으로서 건강 체력의 가치 제고.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권 제1호.
김종택(1994). 학생체력검사의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3권 제1호.
AAHPER.(1965). AAHPER Youth Fitness Test manual. Washington, DC: Author.
Allsen, P., Harrison, J., & Vance, B. (1993). Fitness for life (5th ed.). Madison, WI;Brown & Benchmark.
Blair, s., Clark, D., Cureton, K., & Powell,K,E.(1989). Exercise and fitness in childhood: Implications for a lifetime of health.
Johnson, B.,Updyke, F., Stolberg, C., & Schaefer, M.(1966). Physical education: A problem-solving approach to health and fitness.
Kraus, H., & Hirschland, R,P.(1954). Minimum muscular fitness tests in school children.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