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문화프로그램

 1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문화프로그램-1
 2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문화프로그램-2
 3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문화프로그램-3
 4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문화프로그램-4
 5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문화프로그램-5
 6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문화프로그램-6
 7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문화프로그램-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문화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사회에서 노인문제는 중요한 사회문제 중의 하나이다. 과학의 발달 및 산업화에 따른 경제발전, 그리고 의술의 발달과 보건 지식의 보급 등은 사람들의 일반적 생활수준을 크게 향상 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건강 상태를 증진시키고 평균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기여해 왔으며, 현재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8.7%로 나타나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커지게 되었다.
이처럼 노령화 시대로 변화함에 따라 빈곤, 질병, 교육 및 역할 상실 등 많은 노인 문제가 나타나게 되었는데 특히 여가시간과 여가의 문제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었다.
고령화 사회가 되어감에 따라 노년기의 여가 생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은 켜져 가고 있으며 인구의 평균연령을 80세로 규정한다면 노년기는 평균 15~25년 정도로 대부분의 시간과 활동은 여가로 보내게 된다. 그러나 노인들의 여가는 때때로 당사자들이 기대했던 만큼의 성과를 얻지 못하고 오히려 불만족과 좌절을 빚어내는 경우도 있다. 결국, 고령화 사회에서 여가의 문제를 잘 해결하느냐 못하느냐는 노년기의 삶을 성공적으로 영위할 수 있느냐 없느냐의 중요한 결정요인이 된다.
현재 노인들은 여가시간의 증대에 의한 무료함으로 불행한 생활에 처해 있다. 사회구조가 산업화 도시화함에 따라 많은 비율의 노인들은 사회에서 강제적 또는 자발적으로 사회참여의 기회를 상실하게 되었고 또한 부부 중심의 핵가족화 경향이 심화됨에 따라 가정에서 노인을 밀어내게 만들었으며 노인은 자신의 역할마저 상실함으로 현실적으로 소외된 생활로서 상대적으로 많은 여가시간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노인세대들은 여가문화에 대한 인식이 확립되어있지 않아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우리나라는 현재 노인의 여가에 관하여 심각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으며 찾아갈 수 있는 여가시설이나 프로그램이 턱없이 부족한 상태에서 대표적인 여가시설 중의 하나인 경로당에서 많은 어르신들이 대부분 화투, 식사, 장기, 바둑 등으로 단조롭고 무료하게 생활하고 계심을 볼 수 있다.
이에 본 프로그램은 노인들의 무력감과 소극적인 태도로 인한 자신감 상실 등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로당 이용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주 2회에 걸쳐 레크레이션, 미술활동, 야외활동, 장기자랑 등의 여가문화 서비스를 펼침으로써 어르신께 생활만족감을 증진시켜 행복한 노후 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한다.
3. 목적 및 목표설정
① 프로그램의 목적 : 경로당 어르신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여가문화 서비스를 지원함으로써 자신감을 회복하고 행복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도모한다.
② 목표설정
목표 1. 어르신들이 여가생활을 통해 활기찬 노후생활을 영위한다.
하위목표 (1) 레크레이션, 종이접기, 지점토, 가요배우기 여가활동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