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교육방안 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교육방안

 1  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교육방안 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교육방안-1
 2  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교육방안 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교육방안-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교육방안 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교육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재 사회에서 사이버 상의 활동은 그 영향력이 매우 크다. 사이버 상의 정치활동만 보아도 새로운 형태의 정치 참여 방법으로 확산되고 있다. 따라서 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한 교육은 아이들이 미래에 사이버 상에서 적극적이고 올바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사이버 민주주의에 대해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 다음 교육 방안을 통해 정리해보았다.
☞수업목표 : 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하여 정확히 알고, 미래의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수업과정

-1.민주주의의 개념에 대하여 설명한다.
-2.이를 사이버 상으로 확장시켜 사이버 민주주의의 개념 대하여 설명한다.
-3.사이버 세계에서의 표현상의 자유에 대하여 설명한다.
② 사이버 민주주의의 필요성, 가능성, 한계에 대하여 설명한다.

매체활용 : 전자투표, 사이버 모임, 전자시민 운동 등 여러 사이버 상의 활동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학생들에게 매체를 통해 보여준다.
체험학습 : 모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체험해 보도록 한다.
☞상세 설명 : 사이버 민주주의와 자유에 대하여 가르치기 위해서는 우선 개념을 확실하게 정리하여 가르쳐야 한다. 우선 민주주의란 국가의 주권이 국민에게 있고 국민을 위하여 정치를 행하는 제도, 또는 그러한 정치를 지향하는 사상을 의미한다. 사이버 민주주의란 정보화 사회의 전자적 매체를 통해 대의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고, 시민의 직접 참여로 참여민주주의와 직접민주주의를 구현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의 민주주의로 정의할 수 있다. 이렇게 민주주의의 개념을 가르친 뒤 사이버 민주주의에 대한 개념을 가르친다면 아이들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다음 인터넷이 발달하게 되면서 사이버 세계에서의 의사소통구조가 변화하게 되고 이에 따라 기존의 매체에 비해 접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면서 표현의 자유성을 실질적으로 획득하게 되었음도 민주주의와 함께 관련지어 사이버 상의 자유에 대해 개념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개념 설명이 잘 이루어 졌으면 그 다음은 사이버 민주주의가 왜 필요한지 어떤 점이 좋은 것인지에 대해 설명해 주어야 한다. 사이버 민주주의는 정보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생겨난 다음 아고라, 전자 투표와 같은 방식을 통해서 민주주의 질서 확립과 민주주의 확대 발전에 기여하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러한 사이버 민주주의는 선거비용의 감소, 쌍방향의 대화 증가, 다수의 사람들의 참여 가능, 인터넷 투표를 통한 직접 민주주의의 실현, 정보 공개로 인한 정치의 투명화, 국민 요구에 발 빠르게 응답하는 정치 실현 가능 등의 장점이 있다. 이렇게 사이버 민주주의의 의의와 장점을 설명한 뒤 학생들에게 학생들 스스로가 민주 시민임을 깨닫게 하고 그에 따른 참여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도록 더불어 알려 줘야 한다.
다음으로는 이에서 끝나지 않고 현재 사이버 민주주의의 한계에 대해서도 설명해 주어야 한다. 사이버 민주주의의 한계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사이버 공간을 통한 정치는 대중의 기호를 만족시키는 정치가 만연하여 진정한 공익을 추구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사이버 상의 정보의 과잉으로 인해 정보를 제대로 소화하지 못한다면 오히려 정치 발전에 역행할 수 있다는 점, 사이버 상의 정보에 대한 관리와 고도화된 통제로 인해 사이버 전제 정치로 역전될 위험성이 있다는 점 등이다. 이러한 사이버 민주주의의 한계에 대하여 설명해주면서 학생들이 미래의 민주주의의 주역으로서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이론적인 교육이 끝난 뒤에는 좀 더 실제적인 현장 교육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정에서 매체를 활용하는 것은 매우 도움이 된다. 매체를 이용하여 전자투표나 사이버 모임이나 전자시민 운동 등 여러 사이버 상의 활동이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학생들에게 직접 보여줄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실질적으로 교실 환경에 도입하여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매우 도움이 된다. 전자 투표가 이루어지는 과정이나 전자 시민운동 등의 체험을 모의 활동으로 해볼 수 있다. 이렇게 매체를 활용하거나 직접 체험 활동을 하면 학생들은 정보화, 세계화 시대의 사회 변화를 주도할 시민적 자질을 육성하고 비판적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판단 및 의사 결정력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게 되며 자유권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그에 따른 책임의식까지 신장 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