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 조사

 1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 조사-1
 2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 조사-2
 3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 조사-3
 4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 조사-4
 5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 조사-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청소년 문제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나는 우리사회에서 가장 이슈 되는 것들을 생각하다가 지금시점이라면 수능도 끝나겠다, 한참 대학 면접시즌을 생각하여 청소년 문제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 그럼 지금부터 청소년 이슈들에 대해 알아가 보자.
1.문제의 제기
최근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비행이나 폭력성 경향은 결코 간과할 수준이 아니다. 세계 최고 수준의 청소년 흡연율을 비롯해서 술집이나 윤락가에까지 드나드는 나이 어린 청소년들, 그리고 날로 증가하는 미혼모 임신과 낙태는 물론 소비와 향락을 위한 각종 범죄 행위 등으로 지금 우리의 청소년들은 중병을 앓고 있다.
물론, 정부나 우리사회가 이런 청소년문제를 전적으로 외면만 해 온 것은 아니다. 청소년보호를 위한 법도 만들어져 있고 이를 행정적으로 다루는 정부기구도 있으며 청소년 문제를 다루는 종교나 민간단체들의 숫자 또한 적은 것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고하고 상황은 전혀 개선되고 있지 않다. 아니 우리나라 청소년문제는 그 해법을 찾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다. 청소년문제를 다루는 정부조직의 축소와 청소년 문제가 포함된 사회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정부부처간의 이해 상충, 그리고 무엇보다 청소년들이 쉽게 따라 하는 음주나 흡연 등에 있어서 전혀 모범적이지 못한 어른들의 행태 때문이다.
청소년들이 우리의 미래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지금 청소년들의 문제가 미래에 저절로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병들어가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의 삶에 지금 당장 우리 어른들이 깊은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임하지 않으면 우리의 미래는 없다고 할 수 있다.
2.본론
청소년 흡연율
2009년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청소년들의 흡연 경험비율은 남학생이 34.2%, 여학생이 19.7%이었으며 현재 흡연을 하고 있는 비율도 남녀 각각 17.4%와 7.6% 였다. 이런 청소년 흡연율은 서구 몇 나라 청소년 흡연율에 비해서는 아직 다소 낮은 편이지만 아시아 지역 국가들 중에서는 단연 제일 높은 수준이다. 특히 흡연을 처음 시작하는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은 것과 여학생들의 흡연율이 늘고 있는 것이 우려되는 일이다. 즉 흡연자의 13%정도는 중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이미 흡연을 시작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또한, 이 표는 전 세계의 청소년들이 국가별 청소년 흡연율이라는 제목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사해 보았는데, 우리나라가 청소년 흡연율이 높다는 것을 조사를 통해 알 수가 있었다.
청소년들의 음주실태 또한 점차 문제가 되고 있다. 이들의 음주 경험비율은 남자가 57.8%, 여자가 54.1%이었으며 현재 음주율도 남자가 23.7%, 여자가 18.2%로 나타나 있다. 우리나라 대학생의 20% 정도가 “매일 술에 취해 산다”는 최근 어느 일간지 기사는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무절제한 음주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일이다.
흡연이나 음주 이외에 청소년들의 약물남용 문제도 이들의 건강과 관련해서 관심을 가져야 할 일이다. 몇 년 전 통계이긴 하지만 우리나라 남녀 중학생 가운데 한 해 동안 본드나 가스, 신나 등 유해 화학물질을 흡입해 본 경험이 있는 학생 비율이 약 4% 수준이고, 남자 고등학생들 경우는 5% 정도가 이들 유해화학물질을 흡입해 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대마초를 사용해본 학생도 남학생이 3.6%, 여학생이 2.1%나 되었고 그 외 히로뽕이나 코카인, 헤로인 같은 마약류를 사용해 본 학생들도 남녀 각각 3.8%와 2.3%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약법에 의해 단속이 되고 있는 이들 유해 약물 사용은 담배나 술에 비해 아직 그 비율이 그리 높은 편은 아니지만 문제는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즉, 이 같은 유해 화학물질 흡입 경험이 2000년도 조사에서는 2% 수준이었으나 시간이 갈수록 점차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특히 특수집단 청소년의 경우 무려 19.3%가 이런 약물을 흡입한 경험을 갖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