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 실천1

 1  재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 실천1-1
 2  재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 실천1-2
 3  재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 실천1-3
 4  재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 실천1-4
 5  재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 실천1-5
 6  재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 실천1-6
 7  재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 실천1-7
 8  재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 실천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혼가정 아동을 위한 아동 복지 실천1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재혼가정은 기존의 체계를 가지고 있던 두 가족이 합쳐져서 형성되거나 부모 중 한 쪽이 새롭게 가족체계에 편입되어 형성되는 등 가족구조가 남녀초혼 핵가족과는 달리 복잡하게 구성된다. 재혼가정은 파트너 한쪽 혹은 양쪽이 이전에 결혼했다가 이혼 혹은 사별한 후 두 배우자의 결혼(혹은 한 가구에서 함께 사는 것)에 의해 형성된 가정, 또는 부부 중 한쪽 또는 양쪽 모두 전의 배우자와의 아이를 데리고 결혼했을때 탄생하는 가정이다. 재혼가정 아동은 양쪽 배우자가 무자녀인 재혼가정을 제외하고, 부부 어느 한쪽이나 양쪽에서 전혼 자녀가 적어도 한명이상 있는 재혼가정(remarried family), 즉 계부모 가정(step family)을 의미하며 두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한다.
2) 재혼가정의 현황
최근 우리사회는 급격한 사회변동과 가족해체로 인하여 재혼가정이 증가하고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남녀 모두 초혼 구성비는 낮아지고 있는 반면, 재혼 구성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여성의 재혼 구성비는 10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하여 여성의 재혼이 더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재혼가정 현황을 통해서 주목할 만한 변화는 여성의 재혼율 증가이다. 이는 혼인 형태에서 볼 때 여성의 재혼 대상의 범위가 확대된 것에서 기인한 것으로 남성의 재혼에 비해 여성의 재혼에 대해 상대적으로 더 부정적이던 사회적 관념의 약화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조옥라, 1996). 한편으로는 가족이 부부와 혈연관계로 맺어진 자녀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우리 사회의 고정관념 및 이혼가정에 대한 편견에 따른 어려움이 재혼 증가의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무시할 수 없다. 더구나, 최근에는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 쪽에서도 이혼 후 재혼이나 양육비 등의 문제로 자녀양육 기피가 새로운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계모가정 및 계부가정 자체에 대한 논의보다는 아동 이익 최우선의 원칙에 입각하여 아동의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더 잘 적응할 수 있는지, 새로운 가정 형태를 통해 아동양육을 지원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의가 고려되어야 한다.
2. 재혼가정의 특성 및 문제점
1) 재혼가정의 특성
재혼가정은 여러 측면에서 다음과 같이 초혼가정과는 다른 특성을 보인다(Ganong et al., 1994 : GaGanong et al., 1995). 첫째, 재혼으로 구성되는 가정은 초혼가정보다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관계를 맺게 된다. 둘째, 재혼가정의 계자녀가 두 가정의 성원에 속해 있음으로 인해 재혼가정의 복잡성이 증가된다. 셋째, 재혼가정의 성원들은 서로 다른 가족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넷째, 재혼가정에서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부모-자녀 간의 유대가 부부간의 유대보다 훨씬 먼저 형성되었다는 점이다. 다섯째, 재혼가정에서 부모-자녀 간의 유대가 부부간의 유대보다 먼저 형성됨으로 인해 전체 가족의 발달 주기가 일치하지 않는다. 여섯째, 재혼가정체계는 초혼가정의 경우보다 응집력이 약하며, 계부모-계자녀 관계도 친부모-친자녀 관계만큼 정서적으로 친밀하지 못하다. 일곱째, 재혼가정은 사회제도로부터 지지를 거의 받지 못하며 초혼가정에 비하여 사회적, 법적으로 상당한 차별을 받는다.
한편, 재혼가정은 이혼이나 사별 등으로 인하여 많은 상실과 변화를 겪은 후에 형성된다. 또 재혼가정은 일반적으로 몇 가지 가족변이기를 경험한 후에 형성된다. Gestalt 심리학과 가족체계로부터 나온 Papernow의 재혼가정 발달 과정 모델에 기초하여 살펴보면, 재혼가정의 발달 과정은 7단계, 즉 환상기, 유사 동화, 자각, 동원, 행동, 접촉 그리고 해소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변이기를 통해 재혼가정의 구성원들은 복합적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초기 형성기인 1~3(환상,유사 동화,자각)단계는 재혼가정이 당면한 도전과 딜레마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자신을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을 주변에서 확보하며, 가족원과의 신뢰를 형성하고, 친부모, 계부모, 전혼 자녀 가족원 모두의 욕구 파악이 중요한 과제가 된다. 중간 단계인 4~5(동원,행동)단계는 가족을 재구조화하는 단계로 새로운 가족규칙과 전통 세우기 및 가족행사 등이 주요한 과제가 된다. 마지막으로 해소기는 재혼가정을 공고하게 하는 단계로 재혼가정이 ‘우리’라는 의식을 갖게 하는 단계가 된다.
2) 재혼가정의 문제점
재혼은 이혼한 부모와 자녀에게 정서적 사회적 지지를 제공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생활수준의 향상, 정서적 문제의 향상, 사회적 생활의 개선을 가져오기도 한다(이원숙,2004). 그러나 이와 같은 긍적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재혼가정의 이혼율이 매우 높다는 것은 부분적으로 재혼한 부부관계의 문제, 원가정, 계부모가정의 관계에 내재되어 있는 어려움에서 기인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재혼가정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특히 부계 중심의 국내 가족법과 사회 문화적 편견 등 사회적 지지체계의 미비로 인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우리나라의 재혼가정은 또한 정부지원으로 재혼가정협회가 결성되어 재혼이 겪는 문제에 관한 정부조직이나 연구가 미비해서 우리나라의 재혼가정은 새로운 가정에 적응해야 하는 내부의 정서적 문제뿐 아니라 이러한 제도 미비에 따른 어려움까지 고스란히 혼자 책임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중앙일보, 1999. 10.18)
참고문헌
참고문헌
도미향. 남연희. 이무영. 변미희. (2006). 『아동복지론』. 공동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