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한과 북한의 전쟁에 관하여

 1  남한과 북한의 전쟁에 관하여-1
 2  남한과 북한의 전쟁에 관하여-2
 3  남한과 북한의 전쟁에 관하여-3
 4  남한과 북한의 전쟁에 관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남한과 북한의 전쟁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남과북은 1950년 6월 25일날 이미 한번 전쟁을 겪은적이 있다. 그것은 우리가 잘 알고있는 6.25전쟁이다. 그 전쟁에 관한 원인이나 과정은 우선 제쳐두고 결과로 봤을때 6.25로 인한 영향은 매우 컸다고 할수있다. 남북이 상대방을 더욱 증오하게 되고 전쟁으로 피해는 엄청났다. 국군은 10만명 넘게 전사하고 유엔군은 3만명이 전사했다. 북한군은 52만명이, 중공은 90만명이 전사했다. 정확한 수치는 아니겠지만 분명 저것보다 더 많은 사상자가 있었을 것이다. 또한 민간인 피해도 매우 컸다. 또 건물도 전쟁으로 거의 파괴되었고 남편을 잃은 미망인, 부모를 잃은 고아들이 엄청났다. 한국전쟁은 우리 민족 최대의 비극적인 전쟁이라고 할수 있다. 이러한 비극은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되겠다. 그럼 앞으로 남과 북의 전쟁에 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럼 먼저 남과 북의 전쟁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보겠다.
남과 북의 전쟁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현재와 같은 남북한 대치상태에서 항상 전쟁의 가능성은 누차 얘기되고 있다.
그게 국수주의적 성향을 가진(빨갱이라며 혐오하는 이데올로기적 편견을 지닌)사람들의 선거용 얘기이든지, 군사전문가나 북한전문가의 얘기이든지,통일이 안된 이상, 다른 체제를 가지고 두 나라의 현실적 대치상태에서 전쟁론은 언제든지 나올수 있는 얘기이다.
다만 그 가능성이 높고 크고의 차이라고 할수 있겠다. 사실 다소 대북관계에 긍정적이었던 클린턴 행정부일때 김대중 대통령의 햇볕정책도 세계적인 지지를 받고 그때처럼 남과 북이 서로를 긍정적이게 존중하는 태도를 보인 때는 아직까지, 그때가 유일했다 할수 있다. 그런의미에서 공화당의 부시의 재선은 확실히 우리나라에 악재로 작용할 것이다. 명분없는 테러전쟁은 계속 무력시위를 나을 것이며 이는 결국 국제 패권을 오로지 무기에만 의존 하겠다는 유치한 발상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부시의 재선을 돕는 사람들은 엄청난 부를 축적한 무기를 파는 기업들, 석유관련 기업들이다. 돈과 힘을 위해 두루뭉실하게 이름붙인 테러전쟁은 앞으로 더더욱 거세질 것이다. 그리고 그 시선은 이라크에서 북한으로 넘어올 가능성이 크다. 우리나라는 전쟁만은 피하려 애쓸테지만 국회의원들 딴짓거리 하는 것보면 할말없다.
6자회담을 하겠네 어쩌니 하는 미국의 생각은 사실 북미 직접대화를 하지 않을거라는. 결국은 대화를 진지하게 하지 않겠다는 의도라고 할수있다. 원래 부시가 있는 공화당의 성향이 패권주의가 짙기 때문이다. 부시의 경우엔 이라크전쟁을 하고 있는데도 재선이 되었으니 날개를 달아준 격이다. 지구적 차원에서 부시의 재선은 정말 안타까울 뿐이다. 그게 미국이란 나라의 현 주소를 알려주는 셈이긴 하지만..근데 만약 부시가 북한까지 건드린다면 정말 막가는거라고 할 수 있다. 여하튼 전쟁나면 어떡하지? 하는 불안감은 일딴 떨치는게 좋을거 같다. 그런상황까지 안가도록 해야겠지만 힘없는 우리는 앞으로 미국의 외교정책에 대해 관심있게 지켜봐야 겠다.
그럼 남과 북이 전쟁이 난다면 언제쯤 날까?
지금으로선 미국에서 전쟁을 일으키진 않을 것 같다. 무기 제거라는 명분아래 석유확보를 위한 이라크전으로 많은 돈을 투자한 상태이기도 하고, 세계여론이 전쟁을 일으킨 미국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한이 이라크와 달리 정말 핵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지금 당장 전쟁이 일어나진 않을 것 같다. 하지만 부시가 재선됨에 따라 어떻게 흘러갈지는 좀더 두고봐야겠다. 대선후보였던 캐리도 부시와 그다지 다를 것 같진 않지만 캐리는 남의눈, 즉 동맹국들의 눈을 의식하는 사람이다. 저돌적으로 밀어붙이는 부시와는 다르게 전쟁을 쉽게 낼 사람은 아니라는거다. 그럼 북한이 전쟁을 일으킬 이유는 뭐가 있을까? 북한의 지금 군사력은 무시못한다. 뭐 노후화된 무기이기 때문에 남한+미군의 첨단 무기를 못당할 것이라는 의견들이 있지만, 그건 우리가 이겼으면 하는 심리에서 나오는 핑계일 뿐인 것 같다. 물론 무기 수준은 남한이 높다. 하지만 북한의 군사수라던지 포병부대 같은것이 남북전쟁시 무기수준 차이를 극복 해줄것이다. 만약 정말로 전쟁이 일어날 가능성이라고 한다면 미국이 먼저 북한을 선제공격하거나, 북한의 경제가 아주 끝나버리면 최후의 수단으로 전쟁을 택할수도 있다는 것이다. 아니면 김정일이 죽기전에 쳐들어 올지도 모르겠다. 김정일은 그리 젊지 않다.
그럼 북한이 핵을 터뜨릴 가능성은 얼마나 될까?
핵을 떨어뜨린다는건 물론 미친짓이다 "너죽고 나죽자" 저런 심보이기 때문이다. 북한이 만약 핵을 떨어뜨리면 북한에 피해도 있다. 직접적인 피해이기보단 방사능쪽에 더 가깝다. 그럼 전투중이던 북한군, 연합군 모두 방사능에 노출되는 것이다. 그리고 북한이 핵을 사용하면 미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이 가만있진 않을 것 같다. 그리고 이번 이라크전을 보면 알겠지만.. 이라크의 후세인은 그저 미국의 노리개에 불과한 사람이었다. 그저 미국의 권세를 업고 마음껏 휘두른 죄가 죄라면 죄일까.. 아무튼 북한 또한 미국과의 뒷거래에 의한 소모품 같은 존재라면..만약 미국과 그런 관계에 있다면 어떻게 될까? 욱해서 핵을 사용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북한은 전쟁이 나면 그냥 군사력으로 남한을 무력화 시킬수 없기 때문에 핵은 전쟁 발발시 100%사용 될 것이라고 본다. 위에서 말한것처럼 완전 같이 죽자 이거다. 북한이 전쟁날 가능성은 김정일의 생각에 달리기도 했지만 경제적인 것으로 보는데, 어차피 굶어 죽을꺼 같이 죽자 하지 않을까? 그럼 만약 핵이 터진다고 가정하면 그로인해 한반도에 미칠영향과 피해는 어느정도가 될까? 당연한 사실이지만 한반도에 미칠영향과 피해는 매우 클 것이다. 제 2의 한반도전쟁은 어떤 나라가 조사해본결과 세계 1차대전에 사용된 모든화력보다 수백배 많다고 한다. 말을 이렇게 들으면 언뜻 실감은 안나겠지만 상식적으로 한반도는 초토화 된다는 것이다. 경기도 서울 인천 강원도는 무조건 초토될 것이다. 그리고 우리가 북한을 치는 것보다 북한이 우리나라를 침공할 확률이 더 높기 때문에 우리나라가 전쟁터가 될 것이다. 물론 첫번째 공습을 막아내서 역습을 감행한다면 북한은 함락되며 물리적인 통일이 이뤄지는거다. 하지만 이러한 통일을 원하지 않는 생각이 대다수인데 이러한 무력통일도 나쁘진 않은 것 같다.하지만 누가 이기느냐고 중요한게 아니다. 끝난후에는 모조리 초토화가 될 것이다. 미국과 다른나라들은 무엇을 얻을진 몰라도 북한과 남한은 얼마남지 않은 인구와 황폐화된 땅만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한반도는 5-60년대의 빈국으로 돌아갈 것이다. 어쩌면 그보다 더할지도 모르겠다. 그건 우리나라가 순식간에 후진국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가 자원이 풍부한 나라도 아니고. 다시한번 한강의 기적을 꿈꾸는 수밖에 없다. 여튼 우리나란 가진게 아무것도 없는 거지나라로 전락할 것이다.
만약 북한이 우리나라에게 공격을 가한다면 우리나라와 연합군은 어떤 것으로 맞대응 할까?
물론 맞대응 하는건 당연지사다. 우리나라의 독자적 대응시 보름만에 서울이 함락된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를 최근에 뉴스에서 보도하는걸 보았다. 그만큼 북한의 군사력은 강대하다는 것이다. 모두 북한지나서 러시아 유럽쪽으로 나가는 철도건설 어쩌고 선전을 봤을 것이다. 요즘 도로로 금강산 갈수 있다는건 다 알 것이다. 그것도 뚫려있고 땅굴.. 모르는것 참 많다. 길어야 일주일에 부산까지 점령이죠. 만약 북한이 남한부터 치고 들어오면 미국은 다 먹힐때까지 기다릴 것이다. 그것이 미국입장에서는 더 좋을것이기 때문이다. 명분도 확실하고. 아마도 주한미군은 바로 앞에서 맞서진 않을 것이다. 주한미국은 우선 자기네나라로 철수부터 할 것입니다. 전쟁은 인정으로 할수있는 것이 아니다. 일종의 장사이다.
최소의 것을 가지고 최고의 효율을 내는 것. 그것이 가장좋은 방법이다. 일단 자신의 나라로 철수를 한후 세계회의를 열 것이다. 유엔이나 우리가 알지 못하는 연합과 이런저런 이야기한후 출전하겠다고 하는 나라들 몇뽑고 사람들 뽑고 그러는 사이에 우린 다 점령당할수도 있고 아님 부산근처에서 헤맬수도 있을것같다. 우리가 밀려난다고 단번에 도와줄 미국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번 이라크 전쟁을 봐도 잘 알수 있을 것이다. 자국의 이익만을 위해 움직이는 미국을. 여튼 철저히 계산하고 치고 들어올것이다. 우리 국군이 전방에서 맞서면서 방어 할것입니다. 북한은 서울에 조준해논 중장거리포들 다 발사할것이다. 하지만 서울에 그게 다떨어질지는 의문이다. 그래도 그게 다발사되면 우리나라가 전부다는 막아내지 못해서, 서울 및 수도권은 피해가 클것이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계속 버티기 할 것이다. 전쟁의 열쇠는 핵 그리고 미군&UN군 인것같다. 지원군이 와서 우리나라를 도와 북한을 밀어부치거나, 온다해도 북한의 핵이 터저서 초토화 될 것이다. 그래도 한가지 알아둬야 할 사실은 미국위성을 무시하면 안된다는것이다. 만약 북한이 전쟁을 일으킬 낌새를 보이면 전쟁나기 3일전쯤에 미국위성은 전쟁이 날거같다는 신호를 보낸다고 한다. 전쟁에 필요한 물자나 탱크 보병들의 움직임을 보고 분석하는것이다. 불필요한 보병들의 움직임을 포착했을때에는 전쟁임을 직감할 것이다. 전쟁이 시작되면 UN군과 터키와 같은 나라들이 참전하면서 엄청난 전쟁이 된다. 아마 북한군들은 총쏠수있는 남자들 다데려와서 전쟁 시킬것이다. 이렇게되면 거의 북한군은 정규군 120만과 비정규군 500만 정도로 구성될것이라고 한다. 수치상 620만. 더 늘어날지도 모르는 일이다. 하지만 미국이 파병한다면 다른나라들이 개입을 안할 이유는 없다..전세계 각국에서 파병을 시작하면서 연합군도 수백만에 이르는 군사들이 모일 것이다. 또한 우리나라에도 총동원령이 내려져 총쏠수있는 모든 성인 남자들은 끌려와서 2주간의 훈련끝에 전선에 나가게 될것이다.
과제를 마치고
남과 북의 전쟁은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된다. 이건 우리나라와 북한의 문제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문제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우리 모두 잘 알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북한이 핵을 포기한다는 전제하에 많은 원조를 약속하거나 6 자회담 등을 통하여 북한과의 합의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은 좀더 구체적이고 실용적인 방안을 가지고 계속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와 북한의 군사력은 세계 1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