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의의해

 1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의의해-1
 2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의의해-2
 3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의의해-3
 4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의의해-4
 5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의의해-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 지도 방법론 청소년 지도 방법론 의의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는 청소년지도라는 말을 자주 접한다. 대학교의 교과목에도 청소년지도론이 있다. 또한 청소년활동을 전문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자를 청소년지도사라 칭하고 있다. 이처럼 청소년지도라는 용어는 청소년현장은 물론, 학계에서도 일상적으로 사용되는 기본개념.
그런데 “청소년지도” 라는 용어를 어떻게 학문적으로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충분한 논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학문발전을 더디게 하고 있다. 이 용어가 청소년을 전문적으로 지원, 조력하는 다양한 활동을 통합적으로 담아낼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학문적 합의가 필요할 것이다. 청소년을 지원, 조력하기 위한 많은 전문적인 활동이 있는데 예로 청소년수련활동, 자원봉사활동, 상담, 교류활동, 보호활동 등 다양한 활동이 있으며 이렇게 제시된 용어들은 활동의 내용과 방향이 뚜렷하나, 청소년지도라는 용어는 구체적이지 못하다. 심지어 청소년지도라는 용어 자체가 성인중심적이고 구시대적인 인식이라며 반대하는 주장도 있다. 이에 전공 학생뿐만 아니라 현장에서 지도하는 사람들도 혼란을 겪고 있다.
청소년지도라는 용어가 비록 위에처럼 청소년조력활동처럼 내용과 활동이 분명하게 명시되어 있지는 않지만 오히려 이런 활동과 행위들을 종합적으로 표현하는 일반적인 개념의 속성이 강하다. 그러므로 ‘청소년지도’라는 용어는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조력활동을 종합적으로 총칭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학문적으로 보다 적극적으로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유는 청소년지도라는 사회적 행위는 사회적 운동 차원을 뛰어 넘어 하나의 학문 영역으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하나의 사회적 실천 영역과 활동이 어엿한 학문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공통적으로 합의된 개념을 갖는 것이 중요하며 그것이 그 학문의 실천영역, 활동을 규정하는 출발점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청소년지도방법론을 학문적으로 정립하기 위한 첫 번째 작업은 개념에 대한 정의와 일차적인 합의 이다.
2) 청소년지도의 정의: 관용적 동의와 필요적 합의
이제 청소년지도의 개념은 단순히 정규학교 교육의 보완차원, 인위적인 현상만으로 규정하려는 인식의 틀에서 벗어나 사회적 필요성에 의해 자연스럽게 발현되고 실천되는 전문적이고 조직적인 고유한 활동으로 그 개념을 새롭게 규정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지도란 : 긍정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한 다양한 개입.
청소년을 지도하기 위한 개입은 청소년들과 그들의 가족에게만 국한 되어선 안되며 학교, 청소년단체, 부모, 지역사회, 국가도 대상이 된다. 단순히 학교교육의 보완이나 대안 수단으로써만 그 가치를 인정해서는 안되며 새로운 사회적 가치로 수용해야 한다.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청소년을 위한 총체적인 학습활동과 교육을 통칭하는 개념으로 학교교육과 파트너십을 발휘하여야할 국가사회의 공적인 시스템 이라는 것.
청소년지도의 개념 (4가지 영역) →
(1) 이미 저질러진 청소년의 문제행동이나 비행을 교도하고 선도하는 활동.
(2) 심리적 부적응이나 행동으로 표출된 위험행동이나 잠재적 비행행동을 치료,상담
(3) 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비행행동을 예방하고 보호하는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