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1
 2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2
 3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요하네스 A. 코메니우스(체코명 Johann Komensky)는 근대 철학에서 베이컨과 데카르트가 차지하고 있는 위치나, 근대 과학에서 코페르니쿠스와 뉴턴이 가진 비중만큼이나 높은 위상을 교육학 분야에서 점하고 있는 인물이다. 많은 사람이 그를 ’근대 교육의 아버지‘라 부르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다.
그가 활동하였던 17세기는 새롭게 태동한 근대의 과학 정신이 그 때까지 잔존하던 낡은 중세적 가치를 빠르게 대치해 가던 때였다. 이러한 시대 정신의 영향을 받은 코메니우스는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과학의 방법론을 도입하여 초기의 발아 상태에 있던 교육학 분야에서 ‘감각적 실학 주의’를 토대로 한 새로운 교육 이론과 방법론을 정립하였다. 또한 신학자이자 교회 지도자로서 하나님에 의한 세계의 조화를 믿은 코메니우스는 철학자이자 과학자로서 자연을 탐구하고 해부하여 얻어낸 자연 원리를 신앙과 결합시켜 하나의 통합적인 사상 체계를 완성하였다. 그것이 바로 세계가 온전한 것처럼 인간의 모든 지식도 하나로 통합되어야 한다는 범지학(汎知學, Pansophia)이며 범지학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에게 세계에 관한 온전한 지식을 전수한다는 범교육(汎敎育, Pampaedia)사상을 구체화하였다. 코메니우스는 이러한 교육 사상과 기독교적 신앙을 바탕으로 지성적 지식, 도덕적심미적 지식, 경건과 신앙의 지식이 조화된 전인적인 인격의 형성을 교육의 목적으로 두었다.
Ⅱ.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1) 감각적 실학주의
실학주의란 15-16c에 일어난 르네상스 시대에 자연에 대한 관심을 시작으로 생겨난 사상이다. 실학은 교육의 이론에서 관념보다는 사물을 중시하며, 자연과학적인 사물적 교과를 중시한다. 교육의 목적을 실생활이나 사물을 통해 필요한 지식을 얻음으로써 생활에 유용한 인재를 양성에 두었다. 그 실학주의 중의 한 사상으로 감각적 실학주의가 있었는데 코메니우스는 그 중 대표격의 한 명이었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자연과학 지식과 직관적 연구방법을 교육에 활용하려 해서 일명 과학적 실학주의라고도 불린다. 그리고 감각적 실학주의는 16-17c에 걸쳐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형식에 의한 학습보다는 실제로 감각으로 느끼고 체험하는 내용의 학습을 강조하였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어떤 특정 개념을 획득하는데 있어서 사물의 이해가 중요한 만큼 귀납법이 중요시되었는데, 베이컨을 중심으로 정립되었다. 감각적 실학주의는 교육이 현대적으로 과학화되는데 큰 영향을 끼쳤고, 코메니우스에 의해 교육의 실제 면에서 더욱 구체적으로 적용되었다.
2) 범지주의
그가 이해한 자연 세계는 우주의 모든 것이 온전하게 조화를 이루는 창조 세계였다. 코메니우스는 그의 교육에서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이루는 “모든 사람들에게 모든 것을 가르친다”는 범지 사상을 주장하였다. 코메니우스의 범교육론은 단편적인 인간 지식에 대한 문제제기에서 시작된다. 코메니우스에 의해 사용된 범지학이라는 말은 당시에 널리 통용되고 있던 용어로써, 모든 과학과 학문을 통합하는 범과학, 범우주적인 지혜, 백과사전적인 지식 등을 총칭하고 있으며, 신과 자연과 예술에 대한 총체적 ‘앎’을 지칭한다. 또한 그의 범지학 사상은 그 당시 분열과 갈등속에 있었던 기독교 교회의 다양한 종파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정치 형태와 문화, 인종의 통합과 화해를 통한 전 인류의 평화와 조화를 그 목적으로 한다.
3) 전인 교육의 원리
당시 전쟁으로 황폐화된 유럽 현실에서, 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인간성을 일깨워주는 매개이자 유일한 방법이었다. 다시 말해서 그는 인간에게 치명적 피해를 주고 있는 사회적 불안과 부패, 갈등과 전쟁의 근본적인 원인이 인간성의 타락에 있다고 보고서, 타락된 인간성을 회복하는 유일한 방법은 교육밖에 없다고 강조하였다.
코메니우스는 교육을 통해 인간성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두 가지 방법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그것은 그의 범지학 사상에서 구체화된 바와 같이, 지식과 신앙이라는 길이었다. 이 두 가지는 코메니우스의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명제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