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실습 사회 운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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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조사 실습 사회 운동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지금 까지 선배들에게 들었던 ‘사회조사실습’강의는 인터뷰가 아닌, 설문조사를 이용한 사회조사를 해왔던 것으로 알고 있다. 2학년 때 들었던 ‘사회조사방법론’에서 내가 제출했던 연구설계 과제 역시 설문지를 이용한 방법으로 연구를 설계하였다.
내가 인터뷰를 해본 것은 ‘사회운동론’시간 때 강정마을 주민들과 대화를 나눈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인터뷰를인터뷰를 단순히 사람과 사람의 만남으로 대화를 나누어 정보를 얻어내는 것으로 생각해, 인터뷰를 하는 데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강정마을 주민들은 외부사람에 대하여 매우 경계적인 태도를 갖고 있었고, 인터뷰를 했었던 사람 중 ‘문정현’신부님은 나에게 욕을 하기도 하였다. 처음 인터뷰를 하는데 인터뷰에 대하여 알지도 못하였고, 준비한 것도 매우 미흡하였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인터뷰에 대하여 자세히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었고, 앞으로 있을 인터뷰를 사용한 사회조사에 있어 더욱 능숙하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먼저, 이책에 정의 된 구술사의 개념은 아래와 같다.
서구의 주요한 구술사가들의 개념 정의를 살펴보면 구술사의 성격에 대한 인식에 따라서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미국 구술사가인 스타는 “이제까지 이용되지 않았지만 보존할 가치가 있는 구술을 기록함으로써 생기는 1차적 자료”라고 정의를 내렸다. 또 한 사람의 미국 구술사가인 리체에 의하면 “구술사는 기록된 인터뷰를 통해서 역사적으로 중요한 구술된 기억과 개인적 논평들을 수집하는 것”이라고 한다. 두 미국 구술사가의 개념 정의를 보면 미국의 구술사는 구술을 기록하고 수집하는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이것은 미국의 구술사 발전의 역사적 맥락과 같이 기록관리사 중심의 개념 정의라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이외에도 영국의 구술사들의 정의, 한국 구술분야에서의 여러 정의도 확인할 수 있다. 역사학자 김기석은 구술사를 “구술 기록에 근거한 역사 기술”이라고 정의한다. 이는 구술사가 단순히 구술 채록이 아니라 그것에 근거한 역사 쓰기임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처럼 구술에 정의는 하나로 통합되지 않는다. 구술이라는 두 글자에 여러 의미가 함축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내가 가장 책의 내용 중 가장 관심있게 본 부분은 위에서 말했듯이 인터뷰에 대한 내용이다. 이 책에서는 ‘구술사 연구방법’이라는 장을 통해 연구의 시작과 녹취, 해석 등 인터뷰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그 중 ‘인터뷰하기’ 에서는 구술사 인터뷰는 구술사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나와 있다. 왜냐하면, 구술사의 주재료가 바로 인터뷰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인터뷰에 관해서는 두 가지 의견이 있다. 하나는 인터뷰는 무작정 부딪혀 보면서 배우는 것이라는 의견과 또 하나는 준비 없는 인터뷰가 구술자에게 상처를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는 것이다. 내가 강정마을에 가서 했던 것은 전자의 의견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나 역시 준비 없는 인터뷰는 실패하기 쉽고, 그런 인터뷰는 구술자에게 부당하다.
이 책은 사회연구 및 인터뷰를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꼭 필요한 지침서와도 같은 책이다. 국내에서 구술사 연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구술사 수집 프로젝트도 많아지고 관련 연구논문 등 문헌연구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과거사 문제 등의 현대사 관련 사회 이슈에 구술 증언의 중요성이 새롭게 조명되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구술사에 대한 관심이 높다.
제주도 같은 경우는 4.3사건의 역사, 정치적으로는 강정마을과 같은 예민한 부분에 있어 인터뷰연구가 중요하다.
다양한 구술사 연구의 응용에 대해서 잘 소화된 언어로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부록에 현장에서 필요한 자료를 예시하여 독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그간 연구자들이 구술사 연구에 입문하기 위해 들여야 했던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이 책 한권으로 모두 대체되지는 않겠지만 구술사 연구를 시작하는 사람은 이 책에서 많은 도움을 받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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