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의 이해

 1  아동복지의 이해-1
 2  아동복지의 이해-2
 3  아동복지의 이해-3
 4  아동복지의 이해-4
 5  아동복지의 이해-5
 6  아동복지의 이해-6
 7  아동복지의 이해-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복지의 이해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아동은 유아, 어린이, 청소년 등의 개념과 조금씩 다르면서 비슷하게 혼용되기도 하고 시대와 사회의 변천 및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인식되기도 한다. 발달심리학에서는 연령에 따라 신생아, 영아, 유아, 아동, 청소년 등으로 세분화하고 있으며,[교육학 대사전]에서는 아동을 넓은 뜻의 어린이라고 칭한다. 즉, 신생아와 유아까지 포함하고, 사춘기와 청년기에 도달하기 전까지를 말한다.
아동의 인권과 행복한 생활을 보장하는 일. 아동복지에는 3가지 개념이 있다. 첫째는 이념 또는 목적적인 개념으로서 아동의 만족스러운 상태를 뜻한다. 둘째는 실제적인 개념으로서 현실적으로 전개되고 있는 정책·제도 및 그 범위에서 아동의 요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행하고 있는 활동을 뜻한다. 셋째는 앞의 2가지를 잇는 능동적인 개념으로서 정책·제도의 틀을 넘어 실제로 행해지고 있는 실천적 활동에 기초를 두면서, 이념의 내용을 심화·발전시킴과 동시에 그 이념의 실현을 위해 실천개념으로서 아동복지를 연구·비판하고 고치는 모든 과정을 뜻한다.
◈아동복지의 역사
1. 삼국시대(三國時代)
삼국사기에 보면 신라 3대 유리왕(儒理王) 5년(AD28년)에 전국의 환.과.고.독(鰥.寡.孤.獨)(환은 늙고 처자가 없는 사람, 과는 남편이 없는 사람, 고는 어리고 부모 없는 어린이, 독은 늙고 자녀가 없는 사람)에게 급식하고 양육하는 일을 처음으로 실시하였다. 이것이 역사상 나타난 국가의 고아양육사업의 시초이다.
2. 고려시대(高麗時代)
고려 제 6대 성종(成宗) 13년(AD994년)에 고아로서 양육할 사람이 없는 아동은 10세까지에 한하여 급량을 관급하고 그 이상이 되면 원하는 바대로 거주하게 하였다. 엄격한 계급사회였으므로 고아수양(孤兒收養)이 자가노비(自家奴婢), 인신매매, 유괴, 약탈 등의 폐단을 야기 시켰으며, 부랑 걸식하는 유아, 기아, 고아, 빈민아동 등을 수용 양육하여 승려, 사역승, 양자녀, 노비 등으로 삼는 일이 행해졌다.
3. 조선시대(朝鮮時代)
대명률(大明律)에 부인범죄자가 임신 중인 경우에는 출산하여 백일이 지난 뒤에 처형케 하는 규정이 있었으며, 태교를 중시하여 태아의 보호에 힘을 기울였다. 유아, 기아, 부랑아동에 대한 수양대책과 수용보호를 규정한 진휼청임시사목(辰恤廳臨時事目-->收養臨時事目, 1696년)과 자휼전칙(字恤典則, 1783년)이 있었다.
4. 근대의 아동복지
개항 이후 1888년(고종 25) 3월 프랑스 선교사에 의해서 서울 명동에 천주교교회 고아원이 설립되면서부터였다. 그 뒤 95년 3월에는 인천 천주교회 안에 해성보육원이 설립되었다. 당시의 아동보호사업은 주로 시설보호의 형태로 이루어졌는데, 이러한 아동보호시설들은 선교사들의 포교활동의 일환으로 설립된 것이 주류를 이루었다. 한국인에 의한 것은 1906년 3월에 이필화가 설립한 경성고아원이 처음이다. 일제강점기에는 아동복지시설은 많이 있었지만, 목적은 식민지 지배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통치수단의 일환으로 실시된 측면이 강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